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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동양 도가][동양 사회][동양 철학(사상)][동양 유교][동양 유학][동양 미술][동양 무도]동양의 도가, 동양의 사회, 동양의 철학(사상), 동양의 유교, 동양의 유학, 동양의 미술, 동양의 무도 분석(동양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동양의 도가

Ⅱ. 동양의 사회

Ⅲ. 동양의 철학(사상)
1. 피지배층의 대변자
2. 강철 같은 조직
3. 서로 사랑하고 이익을 나누자
4. 유가 비판
5. 반전평화론
6. 꿈으로 남은 묵자 철학

Ⅳ. 동양의 유교

Ⅴ. 동양의 유학

Ⅵ. 동양의 미술
1. 개념
2. 가치

Ⅶ. 동양의 무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련시켰다.
그러나 실제로 대부분의 무술사가들은 달마의 ‘무술창안설(武術創案說)’을 부정하고 있으며, 달마가 창안했다는 《역근경(易筋勁)》이나 《세수경(洗隨勁)》은 달마의 시기가 아닌 청대에 만들어진 위서(僞書)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은 설화에 근거한 무술과 불교의 관계 지움이 아니더라도 불교, 특히 선불교의 영향을 무도 수련에서 찾아보기는 어렵지 않다. 예를 들어, 김창룡은 동양의 무도 문헌의 분석을 통하여, 동양 무도는 인간과 자연의 단일성, 즉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사상이 기초가 되는 수련의 내면적 체험을 통하여, 개인의 이기심을 버리고 현세적 근심이나 성공 지향적 아집에서 벗어나 무념의 상태 즉, 공(空)의 상태가 되기 위해 자기 수련의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阿部 忍는 심신일여(心身一如), 평상심(平常心), 무(無) 또는 공(空) 등의 선(禪) 개념이나 경지가 무도 수련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주장하였으며, 이와 비슷한 입장에서 이진수는 부동심(不動心)을 무도 수련의 궁극적 지향점으로 보았다.
무도 수련에 대한 불교의 개념이나 사상 또는 수련 문화의 영향은 특히 일본 무도의 발전 과정에서 보다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론적으로도 잘 정리되어 있는 편이다. 반면에, 중국이나 한국의 경우 무술과 선불교와의 관계에 대한 문헌이 미흡하기 때문에 이 관계를 명확히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므로 무도 수련에 있어서 불교 사상의 수용과 접합 과정은 일본 무도 발전사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 불가피하다.
선불교는 일본에 소개되면서부터 사회의 지배 계급인 무사들의 생활과 직접적이고도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지 않을 수 없었다. 선불교는 가마쿠라시대(1185-1338)에 榮西(1141~1215)와 道元(1200~1253) 등에 의하여 일본에 소개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榮西는 1187년에 중국의 송나라에 가서 임제선(臨濟禪)을 배워 귀국하여 임제종을 건립하였으며 乾印寺를 세웠다. 道元은 건인사에 들어가서 榮西에게 선을 배웠다고 알려져 있다. 그 후 1223년 송나라로 들어가 道元은 송나라의 승려인 천동산(天童山) 如淨의 의발(衣鉢)을 이어받고 일본으로 돌아와 조동선(曺洞禪)을 세웠으며, 영평사를 중심으로 하여 총림(叢林)을 만들고 선원(禪院)으로의 기구를 정비하였으며 선을 가르쳤다고 한다. 가마쿠라시대의 선불교가 당대의 무사층에 대하여 갖는 의미를 Suzuki는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일본에서 선은 초기부터 무사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선은 무사들에게 두 가지의 가치를 제시하였다. 하나는 도덕적인 지침 이였으며 또 다른 하나는 철학적 기반이었다. 무사들에게 도덕적인 것은 어떠한 길이라도 한 번 선택하고 나면 후회하거나 뒤돌아보지 않는 결단성과 같은 것들이었으며, 철학적인 요소는 생사(生死)를 동일시하는, 즉 죽음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사생관(死生觀)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선종은 가마쿠라시대와 무로마치시대에 무사 계층을 포교 대상으로 하였다. 그러나 앞의 인용문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선은 진정한 의미에서 무사층의 이데올로기는 아니었다. 선은 고대적 이데올로기로서의 불교가 극한적으로 전개된 형태이며, 불교의 비합리성이 확대된 것이기도 하였다. 이와 동시에 불교의 본래적 체계성이 상실되어 그 사상의 부분화가 진행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선이 무사층의 생활 속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된 것은, 그 독특한 부분성이 무사들의 직접적인 관심 상황과 부합되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전투의 일상화에 따라서 어떠한 일에도 흔들리지 않는 깨달음을 추구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해야만 하는 무사들의 정신적인 요구에 알맞게 선종은 좌선에 의한 마음의 단련이라는 방법을 제공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신적인 요구가 명백히 무사들에게 있어서 절실히 필요한 것이기는 하였지만, 그것이 무사들의 삶 전체를 포괄하는 것은 아니었다. 무사들과 그 지배 하에 있던 농민의 관계, 다른 사회 계층과의 관계, 무사 계급 내부의 관계 등과 같은 문제의 처리뿐만 아니라, 이전 체제의 타파에 따른 새로운 사회 관계의 창출 방식 등의 문제야말로 무사들에게 주어진 시대적 과제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내적 깨달음의 문제는 삶의 일부분에 불과하였으며, 선이 무사층에 수용된 것은 이러한 부분적인 합치의 결과에 지나지 않았다. 선이 무사의 총체적인 이데올로기를 제공해 주는 것이 아니었음은 다음의 글에서 명백하게 드러난다.
무사층의 새로운 이데올로기 모색 과정에서 전투에 종사하는 무사의 깨달음이라는 이른바 심리적 측면에 있어서, 선은 무사와 가까워질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선이 무사들의 생활 속으로 일정 부분 침투할 수 있었던 것은 그런 깨달음에 기초한 것이었다.
이상과 같은 내용에서 볼 수 있듯이 무사들이 처음 선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종교적인 목적보다는 실용적 가치에 있었던 것이다. 다시 말하여, 무사들이 선의 세계에 입문한 것은 개인의 인격 수양이나 종교적 깨달음보다는 전투에 임해서 자신의 전투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관계는 특히 가마쿠라와 센고쿠(戰國)시대에서 더욱 그렇다. 가마쿠라시대의 무사들은 토쿠가와시대의 무사들에 비하여 정치와는 무관하게 단지 싸움을 하는 군사로서의 기능적 측면이 더 강하였기 때문이다. 그 당시의 사무라이의 존재는 혈전(血戰)을 위한 의미만이 부여되었기 때문에 그들의 성격은 거칠고 우직하고 야만적이었다고 한다. 그러므로 가마쿠라시대의 통치자들이 유교 윤리의 질서와 선불교의 정신적 수양의 가치를 인식하여 무사들에게 이를 가르쳤다.
참고문헌
◈ 김삼웅(2009), 고대 동양사회의 진보와 저항사상, 대한기독교서회
◈ 류병관(2006), 동양무도의 정신성 고찰, 대한무도학회
◈ 신정근(2006), 동양철학의 몇몇 연구경향에 대한 성찰, 동양철학연구회
◈ 손문호(1996), 동양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 : 유교국가의 전통을 중심으로, 서원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 이남영(1986), 동양의 자연과 인간관 도가사상을 중심으로, 경향신문사
◈ 후지하라 사다오 외 1명(2005), 동양미술사학의 형성과정에서 역사관ㆍ문화적 가치관, 한국미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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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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