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상징주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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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 상징주의 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상징주의의 어원
2.상징주의 시대적 배경
3.러시아 마지막 부르주아 상징주의 문학
4.상징주의의 구분
5.상징주의 전기와 후기의 공통점과 차이점
6.상징주의의 특징
7.상징주의 해체
8.상징주의 시인들

본문내용

다.
3>블로끄
모든 상징주의자들 가운데 가장 위대한 시인은 알렉산드르 알렉산드르비치 블로끄이다. 그의 작품은 상징주의파 전체를 대표하며 (아무도 러시아 상징주의의 사실주의적 신비주의를 더 이상 진전 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독특하다. 그가 낭만주의시대의 위대한 시인들과 유사한 일정한 분위기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의 시는 동시대인들의 시보다 더욱 자연스럽고 함축적이다. 그의 내부에는 타락한 천사의 타고난 위엄이 있었다 그는 러시아적이었고 또한 매우 유럽적이기도 했다.(혼혈혈통임) 그의 아버지는 반은 러시아인이고 사상에 있어서는 극단적인 슬라브주의자였다. 블로끄의 어머니는 아들이 태어난 후에 곧 바로 별거했고, 그후에 이혼했다.재혼한 어머니는 유명한 과학자이자 수년 동안 뻬쩨르부르그 대학의 총장을 지낸 베께또프교수의 딸이었다. 블로끄는 대학교때 법학부에서 언어학부로 옮겼고, 일찍부터 시를 쓰기 시작했다. 블로끄는 자신의 시는 자신의 신비적 경험과 공감하는 사람들에 의해서만 진실로 이해될 수 있고 감상될 수 있다고 항상 주장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신비적 ‘배경’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블로끄의 시를 단순히 말로 표현된 음악이라고 오해하기 쉽다. 처음에 블로끄의 시는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서만 감상되었다. 비평가들은 그의 시를 주목하지 않았거나, 많은 상징주의자들에게 흔히 그랬듯이, 조소와 분노를 가지고 그의 시를 대했다. 대중들은 훨씬 뒤에야 그의 시를 읽기 시작했다. 그러나 문학서클 내부에서는 즉시 이 새로운 시인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볼셰비끼의 혁명에 대한 이러한 개념은 그의 가장 위대한 시[열둘]에 표현되었다. 열둘은 부르주아를 위협하며, 여자 때문에 일어난 그들 내부의 싸움을 총알로 진정시키면서 1917~1918년의 겨울에 뻬뜨로그라드의 거리를 순찰하는 열두 명의 적위군 위병들이다. 이 열둘이라는 숫자는 열두 사도를 상징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결국 그리스도의 모습은, 그들의 뜻과는 달리, 열두 명의 적위군 병사에게 길을 안내하면서 나타난다. 이것은 이바노프-라줌니끄의 얼빠진 혁명적 신비주의에 대한 충성의 맹세이며, 블로끄 자신의 신비주의가 본질적으로 비종교적인 성격을 띠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의 열정은 [열둘] 이후에 저하되었다. 그는 극도로 지쳤고 공허해졌다. 그의 죽음은 가장 중요한 민족시인으로서 그를 인식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블로끄가 위대한 시인이라는 사실은 의심할 나위가 없다. 그러나 그가 아무리 위대할 지라도, 그는 거의 확실하게 가장 불건전하고 병적인 시인이다. 다시 말해 그는 가장 훌륭한 젊은이들이 절망으로 괴로워했고, 위험하고 모호한 신비주의에 몰두하거나 열정적인 회오리바람에 도취되지 않고서는 그들의 염세주의를 극복할 수 없었던 시대의 가장 위대하고 가장 전형적인 시인인 것이다.
참고자료
러시아문학사 -미르스끼지음 이항재 옮김 [문원출판]
러시아문학의 이해- 박형규,서상범,이재혁외 7명 [건국대학교출판부]
러시아 문학사 - 이철 외 [벽호출판]
러시아 현대문학 강의 - 서상범 [PUFS]
  • 가격2,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8.08.28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7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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