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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 이름의 의미,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 절대적 속성, 바르트 하나님인식론, 하나님 인간경작, 하나님에 관한 일반적 오류, 예수님 탄생과 인성, 예수님 하시는 일, 인간회복 신학적 함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하나님의 이름
1. 주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옵소서
2. 여호와 로이 : 여호와는 나의 목자
3. 엘 샤다이 : 전능하신 하나님
4. 엘 엘룐 :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5. 엘 올람 : 영원하신 하나님
6. 엘 깁보르 : 능하신 하나님
7. 여호와 멜렉 : 왕
8. 여호와 사바오트 : 만군의 여호와
9. 아도나이 : 주, 주인
10. 엘로힘 : 하나님
11. 여호와
12. 아버지

Ⅲ. 하나님 이름의 의미

Ⅳ. 하나님의 나라

Ⅴ. 하나님의 절대적 속성
1. 하나님의 자존성과 불변성
2. 하나님의 무한성

Ⅵ.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1. 아날로기아의 문제
2. 간접적인 하나님 인식
3. 신앙의 인식
4. 인식 대상의 특수성-은혜의 인식으로서의 하나님 인식
5. 삼위일체되신 하나님의 자기 인식과 인간의 하나님 인식
6. 하나님의 은폐성(Verborgenheit)
7. 하나님 인식의 진실(Wahrhaftigkeit)

Ⅶ. 하나님의 인간경작

Ⅷ. 하나님에 관한 일반적 오류
1. 하나님은 완전하시고 불변하신다
2. 전능
3. 전지
4. 다른 이의 감정을 느끼는 거룩한 공감으로서의 하나님의 사랑
5. 불멸
6. 무오한 계시

Ⅸ. 예수님의 탄생과 인성
1. 기존 신학의 서술
2. 로고스 신학의 쉬운 이해

Ⅹ. 예수님이 하시는 일

Ⅺ. 인간회복의 신학적 함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니라 하나님께서 하시는 데로 겸손히 배우고 그대로 순종했다. 모든 것을 하나님의 뜻에 맡기고 하나님의 뜻대로 행했다. 예수님은 이렇게 겸손과 순종과 충성의 분이시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하시는 일이 무엇인가? 예수님은 하나님의 일 즉 죽은 자들을 살리시는 일을 하신다. 또한 믿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하는 권세도 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고 또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리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이렇게 생명과 심판은 예수님의 말씀으로 인하여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말씀을 듣지 못하면 죽은 거나 다름이 없다. 이를 볼 때 예수님의 말씀을 겸손히 듣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없다. 예수님 말씀으로 사망과 영생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또한 항상 현재적으로 들어야 한다. 매일 매일, 순간순간 들어야 한다. 말씀은 생명이 되기 때문에 말씀을 못 들으면 죽는다는 마음으로 들어야 한다. 우리가 주님의 음성을 들을 때마다 믿음이 생기고, 힘이 생기고 소망이 생긴다. 이 말씀 안에 하나님나라를 누릴 수 있는 비결이 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들려주시는 세세한 음성이라도 귀기울려서 들어야 하겠다. 이 예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크고 두려운 날에 심판의 부활을 하게 된다. 우리는 이 예수님을 믿고 생명의 부활을 해야 하겠다.
. 인간회복의 신학적 함축
성경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인간의 인간됨을 옳게 이해하려면 ‘창조-타락-구속’이란 구원사적 구조 아래 인간 존재가 파악되어야 한다. 타락전 상태에서의 아담과 하와는 ‘죄를 짓지 않을 수’(posse non peccare)있었으나, ‘죄를 지을 수 없는’(non posse peccare) 상태에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이것은 최초의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기는 했으나, 아직은 완성된 단계에 이르지 아니 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무죄하였다. 그의 전 존재는 그 자체로서 하나님의 거하시는 거룩한 전이었으며, 하나님의 형상이었다. 인간은 삼위신적인 전 신성을 닮아 참된 지식과 의와 거룩의 윤리적 덕행을 소유하였으며, 재능, 재질, 역량 등을 포함한 존재 자체도 선하였다. 개혁신학은 인간의 본질 자체를 하나님의 형상으로 본다. 이원론적인 관점으로, 영혼이나 정신적 국면이나 혹은 윤리적 덕행만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제한하지 아니한다. 도리어 육신까지도 하나님의 형상을 반영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구조와 기능, 존재와 의식, 상태와 관계 등 전인적 영역을 통해 하나님의 형상이 반영되는 것으로 해석한다. 인간은 하나님을 닮되 삼위의 전신성을 원형(archetypa)으로 하였고, 또한 삼위신적인 본질은 인간을 통해 드러나되, 전인적으로 반영된다고 주장한다.
실로 인간은 존귀한 존재로 지음을 받았다. 참된 지식을 소유한 선지자로, 거룩함을 지닌 제사장으로, 피조물을 다스릴 의로운 왕으로 세움을 입었던 것이다. 그러나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신형상에 변화가 왔다. 전적으로 부패해 버린 것이다. ‘전적부패’란 종교윤리적 의미의 개념어다. 재능과 재질과 역량 등을 포함한 구조적 국면이 멸절된 것은 아니다. 윤리적 방향과 기능이 전적으로 왜곡되어 버린 것이다. 그런데 원의(Justitia originalis)로서의 참된 지식과 의와 거룩의 윤리적 덕행이 상실됨으로써, 그 파괴력은 잔존하는 구조적 국면에까지 영향을 미쳤고, 인간은 더이상 선지자, 제사장, 왕으로서의 소명을 감당할 수 없는 존재로 전락해 버렸다. 이제는 더이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윤리적 동기로서의 행할 수 없는 비참한 자가 되어 버리고 만 것이다. 하나님과의 예배적 관계는 깨어졌고, 동료 인간들 사이에 인화적 관계도 와해되었으며, 통치해야 할 피조물에 의해 도리어 다스림을 받은 노예적 상태로 전락해 버린 것이다. 이로써 인간성 상실의 비참함이 역사적 현실로 구체화되었다. 원래상태에서의 인간에게 있어서 삼중직무와 삼중관계는 인간의 인간됨을 드러내는 표지요 내용이었다. 죄로 말미암은 인간성 상실은 바로 이와 같은 표지와 내용의 상실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여기서 특별하신 하나님의 은총은 그리스도 안에서 계시된다. 가장 탁월한 하나님의 형상이신 그리스도(골1:15)께서 구속주로서의 삼중직무(munus triplex mediatoris)를 수행하셨다. 삼중직무에 의해 자연과 은총은 연결되고, 아담과 그리스도는 결속된다. 그는 로고스로서 성부를 계시하신 선지자시요(요일1:18, 히1:1), 온 피조물을 통치하시는 만왕의 왕이시며, 또한 자기 자신을 희생의 제물로 드리신 영원한 제사장이시다. 그 자신이 그 선지자요 그 제사장이요 그 왕이셨기에, 우리를 또한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으로 삼으실 수 있었다(계1:6). 그리스도는 아버지로부터 나신 참된 하나님의 형상이시기에, 원래적인 신형상이 어떠하였음을 알기 위해서는 그를 바라볼 수 밖에 없다. 그리스도는 전적으로 하나님을 향하셨고(요4:34, 마26:39), 타자를 위한 존재였으며(눅19:10, 막10:45, 요15:13), 피조물들을 다스리셨다. 여기서 신형상의 참된 기능이 종교적, 윤리적, 문화적 영역에 나타나게 된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바로 이런 영역에 나타나는 여러 기능들을 통해 원래 인간의 인간됨과 타락한 인간의 회복을 확인될 수 있다. 참으로 하나님 앞에서 책임적 존재로 살아갈 수 있는가? 문화명령에 신실하게 응답하며 최선을 다 할 수 있는가?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윤리적 동기에 의해서만 이 모든 일들을 수행할 수 있는가?
참고문헌
- 김득중, 마가복음 연구, 서울:나단, 1989
- 김병서, 한국사회와 개신교, 한울아카데미, 1995
- 이남종, 모세오경에 나타난 그리스도, 새순
- 박윤선, 성경신학, 영음사, 1977
- 서광선, 한국기독교의 새 인식, 대한기독교출판사, 1995
- 이수영, 목회와 신학, 2월호, 두란노, 1994
- 제프리 W. 브라밀리, 킷텔단권 신약원어 신학사전, 요단 출판사, 1994
-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21C 한국교회와 기독교인의 통일의식 기사연창립 15주년기념연구보고서,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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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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