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의흐름)일본근대문학의 각 주제에 따른 정리-낭만주의문학, 자연주의문학, 시라카바, 탐미파, 프롤레타리아 문학, 전향문학, 전후문학, 일본 근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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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학의흐름)일본근대문학의 각 주제에 따른 정리-낭만주의문학, 자연주의문학, 시라카바, 탐미파, 프롤레타리아 문학, 전향문학, 전후문학, 일본 근대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본근대문학의 성립과정의 의의에 대하여

2. 낭만주의문학 성립과 배경 및 특징에 대하여

3. 일본적 자연주의 문학 성립의 배경 및 특징에 대하여

4. 시라카바와 탐미파 문학의 성립과 특징에 대하여

5. 프롤레타리아 문학과 전향문학에 대하여

6. 전후문학의 특징에 대하여

7. 일본 근대시의 성립에 대하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백’을 쓴 미시마 유키오(三島由紀夫) 등이 나타나고, ‘단독여행자’를 쓴 시마오 도시오(島尾敏雄), ‘광장의 고독’을 쓴 홋타 요시에(堀田善衛0, ‘모래의 여인’을 쓴 아베 고보(安部公房) 등도 동계열의 작가들이다. 또 이들 전후파 작가와 동조, 또는 대립하면서 전후 비평의 중심이 된 평론가에 다카하시 요시다카(高橋義孝)후쿠다 쓰네아리(福田恒存)하나다 기요테루(花田淸輝) 등이 있다.
7. 일본 근대시의 성립에 대하여
메이지 유신을 치른 1868년(明治 1) 이후의 근대 일본이 정치 ·경제 ·과학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서양문명을 흡수하면서 서양의 모방을 급선무로 한 것처럼 문학에서도 서양 각국의 근대문학을 배워 일본풍토에 이식하여 동서융합의 신문학 창조에 힘을 기울였다.
자연주의 문학으로 유명한 일본의 시인이자 소설가인 시마자키 도손과 쌍벽을 이룬 도이 반스이[土井晩翠]는《천지유정(天地有情)》(1899) 등에서 남성적인 시풍으로 좋은 대조를 이루며 일본 근대시를 이끌게 딘다. 이 두 사람의 뒤를 이은 낭만시단은 스스키다 규킨[薄田泣菫]이나 간바라 아리아케[蒲原有明] 등의 상징시로 발전하였다. 우에다 빈[上田敏]의 번역시집 《해조음(海潮音)》(1905)은 프랑스 상징시를 소개하여 일본 근대시에 큰 영향력을 끼치게 된다.
일본 근대시에 있어 자연주의는 단시형 문학에도 큰 영향을 끼쳤으며, 구어자유시 운동도 나타났다. 시키[子規]의 사생가(寫生歌)를 발전시킨 《아라라기》의 시마키 아카히코[島木赤彦] ·사이토 모키지[齋藤茂吉] 등의 경향과 생활에 밀착한 이시카와 다쿠보쿠[石川啄木] 등에 그 영향이 보이게 된다. 그후 반자연주의에 들어와 시에서는 기타하라 하쿠슈[北原白秋]의 《사종문(邪宗門)》(1909), 하기와라 사쿠타로[萩原朔太郞]의 《달에 짖는다》(17)가 탐미파의 본령을 나타냈다.
참고문헌
1. 미요시유키오, 정선태 옮김, 일본문학의 근대와 반근대, 소명출판, 2002.
2. 이일숙, 시대별 일본문학사, 도서출판 계명, 2000.
3. 우스이 요시미, 고재석 옮김, 일본 다이쇼문학사, 동국대학교출판부, 2001.
4. 백영주, 지가직재의 전기 작품에 나타난 자의식 연구 : 『濁った頭』,『剃刀』,『范の犯罪』를 중심으로,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5. 류리수, 아리시마 타케오(有島武郞)와 염상섭 문학의 '근대적 자아' 비교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6. 두산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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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23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0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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