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 개념,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 특성,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 발생원인,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 실태,문제,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을 위한 복지정책, 자녀양육, 교육 방안 분석(사례 중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 개념,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 특성,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 발생원인,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 실태,문제,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을 위한 복지정책, 자녀양육, 교육 방안 분석(사례 중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의 개념

Ⅲ.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의 특성
1.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의 공통점
2.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의 차이점

Ⅳ.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의 발생원인
1. 배우자 사망에 의한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
2. 배우자 유기에 의한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
3. 이혼에 의한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

Ⅴ.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의 실태
1. 전반적인 실태
2. 모자 가족 실태
3. 부자 가족 실태

Ⅵ.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의 문제

Ⅶ.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Ⅷ. 한부모가족(한부모가정)을 위한 복지정책과 자녀양육 및 교육방안
1. 법제도적 차원
1) 대상자 범주의 확대
2) 주거 및 의료지원 확대
3) 자녀양육비 및 교육비 지원
4) 한부모가족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 대책
2. 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 차원
1) 한부모가족의 정서심리적 안정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2) empowerment 증진을 위한 통합적인 프로그램
3) 생애주기별 프로그램
4) 실무자 대상 리더쉽 교육프로그램 실시와 훈련
3. 네트워크 구축 차원
4. 경제적 자립 차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 지원이 외형상 존재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혜택에 있어서는 매우 제한적이다. 무엇보다도 대부분의 사회적 지원이 절대빈곤층에 초점을 두고 있어서 극빈층을 제외한 저소득층 및 중산층에 대한 복지적 지원이나 보호는 미흡한 현실이다. 또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나 모자복지법에 의한 지원내용이나 지급수준도 미흡하여 수혜대상 한부모가족이 현실적으로 생활을 안정하고 자립을 이루어 나가기 위한 방편이 되지 못하고 있다.
1) 대상자 범주의 확대
차상위 계층 (여성 한부모가족)에 대한 생계비 지원방안 필요하다. 또한 대상자 범주를 확대(보건복지부의 규정에 해당하나 제도적으로 국가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거나, 규정조건에는 해당되지 않아도 실질적인 한부모가족인 경우 국기법 대상으로의 편입, 실질적인 여성가장에 대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주거 및 의료지원 확대
주거지원 확대하고(영구임대주택의 일방적 제공이 아닌 주택공사의 일반 아파트 분양권의 일정%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제공 - 건설부의 협조 요청), 의료비 지원을 확대한다. 한편, 의료비 지원 확대와 창업 및 자활사업 지원을 실시한다.
3) 자녀양육비 및 교육비 지원
많은 여성 한부모는 생계 유지상 어려움 이외에도 자녀의 양육비 및 교육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모자복지법이나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등록된 한부모 가구의 자녀들에게 학비를 지원하고 있으나 수업료(육성회비 포함)에 한정되며 고등학교까지만 해당되고있다. 이에 따라 자녀가 원할 경우에도 보충학습을 받게 할 수 없으며 대학교 학자금 문제로 진학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한부모가족의 자녀양육 및 교육비 지원을 위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4) 한부모가족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 대책
정부차원의 홍보를 실시하며, 모범 가정표창에 양부모가족뿐 아니라 한부모가족도 포함시켜 다양한 가족형태 홍보하여 사회적 인식을 바꾸도록 한다. 또한, 교사대상 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인적자원부와의 협조를 통해 교사연수과정 및 교사양성교육의 교과과정에 가족변화에 관한 내용 적용하도록 한다.
2. 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 차원
1) 한부모가족의 정서ㆍ심리적 안정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첫째, 자녀의 인성교육 프로그램과 부모를 대상으로 한 자녀 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둘째, 자녀와의 의사소통 프로그램과 부모교육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셋째, 복지관에서 케어 서비스 제공시에 대상자들에게 의무적으로 부모 교육을 실시를 통하여 아동 양육 방법에 대해 학습토록 한다. 넷째, 재혼교육, 부부관계 부모자녀 역할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2) empowerment 증진을 위한 통합적인 프로그램
첫째, 한부모의 고용 문제 및 자녀의 양육 문제 등에 대한 전방위적 접근 프로그램이 시행한다. 둘째, 심리적 문제 지원과 자립을 위한 창업 지원 등 사례관리화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3) 생애주기별 프로그램
저학년(초등 1-3학년) 아동을 둔 여성을 대상으로 보호ㆍ양육 서비스 프로그램(night care 등)은 부모의 손길이 절실하고 생활습관이 형성되어 가는 시기이므로 개입효과 크다. 고학년을 둔 여성은 아동의 개인생활 존중, 엄격성을 유지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한다.
4) 실무자 대상 리더쉽 교육프로그램 실시와 훈련
한부모관련 사업을 담당하는 기관 및 시설의 담당자 전문성제고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실무자들에게 프로그램 기획·준비 등 노하우 교육에 힘쓴다.
3. 네트워크 구축 차원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관련실무자들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구축과 거점마련, 학교와의 연계를 하고 지역 실무자 협의체 조직을 연계하여 사회복지사와 담당 공무원과의 연계성을 갖도록 한다. 지역자원 연계를 통해 심리적 문제의 경우 정신보건센터 등과의 연계를 갖도록 노력한다. 지역사회의 대학생이나 일반 가정과 연계하여 한부모가족은 경제적 결핍 뿐 아니라 정서적 결핍을 경험한다. 아동 및 청소년들을 지역사회의 대학생이나 일반 가정과 결연토록 하여 학습지원 및 인성지도, 심리적 지원을 연계해 주는 것은 이러한 결핍을 감소시켜줄 수 있다. 또한, 방과후 공부방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원봉사자의 활용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자원봉사자들 역시 한부모가족에 대한 교육없이 투입될 경우 도리어 편견 등으로 한부모가족에게 상처를 입힐 수도 있다. 따라서, 한부모 사업에 활용할 자원봉사자에 대해서는 자원봉사 전에 충분한 교육과 지속적인 관리가 요청된다. 정부 기관간의 협조체제 구축으로 정부 부처간의 협조체제 정비하여 자활사업에서 복지부와 노동부의 도움을 받는다. 정부ㆍ민간단체ㆍ지자체의 유기적 관계를 통한 문제의 해결 추진을 추진하도록 한다.
4. 경제적 자립 차원
한부모 가구주가 된 여성들의 연령이나 학력수준, 취업 경력 등을 고려한 다양한 방식의 생계안정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특히 이혼이나 사별직후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여성가구주에 대해서는 저이자 융자를 통한 정착금 지원 등이 필요하며, 취업교육 및 취업알선을 강화하되 취업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경우 소자본으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창업지원 교육은 기존의 단순정보 제공 등 형식적인 것이 아닌 창업 준비를 위한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하도록 한다. 창업 사원 지원은 사업 항목의 다양화, 전문화(IT 교육 등)를 중점에 둔다. 더불어 공동작업장 및 자활후견기관을 통한 고용 문제 해결을 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 박사라, 방과후 프로그램이 한부모가족 아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림대학교 사회복지 대학원. 2001
▶ 박용순, 사회복지개론. 서울 학지사. 2002
▶ 백나경, 한부모가족에 대한 복지프로그램의 개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2005
▶ 변화순, 이혼가족을 위한 대책연구. 여성연구제 52호. 한국여성개발원. 1997
▶ 윤완중, 한부모가족의 지원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2003
▶ 이애재, 편부모가족기능 요인에 다른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9
▶ 조정현, 여성 한부모가족의 모-자녀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 2003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10.0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261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