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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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성주의에 관한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

Ⅱ. 구성주의 (Constructivism)

Ⅲ. 구성주의의 역사
1. 구성주의의 태동
2. 구성주의의 전개

Ⅳ. 구성주의 표현양상
1. 기하학적 표현양식과 구성요소
2. 공간의 기하학적 구성

Ⅴ. 구성주의 작가들의 작품세계
1. 블라디미르 타틀린
2. 나움 가보 (Naum Gabo)
3. 엘 리시스키 (El Lissitzky)
4. 알렉산더 로드첸코 (Alexandre Rodchenko)

Ⅵ. 마치며...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룬방>이라는 작은 사각형의 공간을 디자인하여 선보였다. 이 방은 위쪽에서 조명을 받게 되어있고 벽과 바닥, 천장, 그리고 그 위에 그려진g형태들이나 부조로 구성된 형태들이 결합되어 하나의 예술적 환경을 형성하였다. 이 공간의 실제크기는 작았지만 시각적 효과에 있어서는 광대한 느낌을 주었다. 여기에 묘사된 형태들은 건축적 구조를 이용하였으며 각 벽면은 다양한 기하학적 형태로 되어 있다. 또 어떤 요소들은 벽의 모서리를 무시하고 다음의 벽으로 연장되어 있다.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이 공간에서의 벽은 배경인 동시에 공간으로서 인지되었다. 출입구를 뒤로하고 이방에 들어서면 명확하고 고요한, 그러나 에너지로 가득찬 순수구성의 세계에 들어와 있음을 느낄수 있다. 위의 작품뿐만 아니라 그가 1919년부터 ‘프룬’ 이라는 제목으로 그리기 시작한 기하학적 추상화 연작 또한 구성주의 운동에 기여 하였다.
엘리시츠키는 그의 회화에서 균형, 공간 그리고 형태에 관한 시각적 아이디어들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그의 그래픽디자인과 건축의 기초가 되었다. 이것은 그의 본격적인 비구상 표현의 효시로, 절대주의와 구성주의 요소를 통합한 것이었으며, 그것들을 "건축과 회화의 교차점"이라고 설명하였다.
proun 제 6번, 1919
El Lissitzky
타이포그래피의 요소를 그의 작품에 도입하여 만든, 반전 포스터로써
‘적색 쐐기로 백색을 공격하라’ 1919년 볼셰비키 군대의 상징인 적색 쐐기가 카렌스키의 백색군대를 의미하는 흰색의 원 속에 사선으로 내 려 꽂히고 있는 모습이다. 선전 문구의 단어 4개는 역동적인 움직임을 더욱 강화해 나타내 보이고 있다.
Beat the Whites with
the Red Wedge, 1919
El Lissitzky
4. 알렉산더 로드첸코 (Alexandre Rodchenko 1891 ~ 1956 )
로드첸코는 러시아 예술가들 중 1917년 10월 혁명 정부에 동조한 소수 예술가 중 한 사람이었다. 그는 1918년 인민계몽위원회 산하 미술관의 모스크바 사무국에서 일하였고 결국에는 박물관 국장 그리고 모스크바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인 미술문화 원장에 임명된다.
1920년 로드첸코는 “물질세계를 지배하는 구성의 법칙을 규명하기 위해 노력했다. 철학적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세계의 다양한 천문학적, 기하학적, 심리학적 모델들의 속성으로서 공간과 시간 범주가 그의 관심을 끌었다.” 고 하였다. 그리고 그는 “세계를 구성하는 근본물질인 물리적, 생물적, 그리고 관념의 구축단위를 밝혀내기 위해 노력했던 것이다.”라고도 하였다. 또한 주어진 선분 위에 있는 점들의 무한한 개수가 우주 전체를 이루는 점의 개수와 똑같다는 것에 착안한 로드첸코는 “자신의 선 구성으로 저 무한한 시간과 공간을 엿 볼 수 있을 것” 이라고 했다. 선 색 구성 등 순전히 형식적인 탐색에 오랜 시간을 전념하던 로드첸코는 1921년 돌연 방향을 바꾸어서 거의 전적으로 응용미술과 사회변화에 기여하는 미술에 힘쓴다.
1921년 9월의 모스크바 전시회에는 로드첸코가 그린 세 점의 그림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제는 종적을 알 수 없게 된 이 그림들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작품이다. 말레비치는 흰색 사각형을 그린 그림을 통하여 철학, 종교, 과학이 직관적으로 결합된 상태를 전달하여 하였다. 이에 비해 로드첸코는 세 개의 단색화를 그려 <순수한 빨강색>, <순수한 파랑색>, <순수한 노랑색> 이라고 제명을 붙였으며 이들을 종합하여 ‘마지막 그림’ 이라고 지칭함으로써 추상미술의 죽음을 선포하였다. 로드첸코는 시기별 작품과 매체는 각기 다른 느낌을 가지고 있다. 초기의 회화 작품은 더없이 정교하게 처리하여 기하학 도형들이 그려진 그림들은 대체로 차가운 느낌이다. 그리고 그의 초기 많은 회화들은 상당히 엄격하고 구성주의적 성향을 강하게 보였다.
Alexandre Rodchenko, 마지막 그림 1921
<순수한 빨강색>, <순수한 파랑색>, <순수한 노랑색>
Ⅵ. 마치며...
러시아 혁명을 전후하여 러시아를 중심으로 일어나, 서유럽으로 발전해 나간 전위적인 추상예술 운동인 구성주의는 기하학적 표현양식을 특징으로 한다. 그리고 공업적 신 재료인 금속, 유리, 종이, 나무, 플라스틱 등을 과감히 받아들여 사용하였고 양감보다는 새로운 재료에서 만들어지는 공간 구성 중시하였다. 따라서 작품의 내용에서 기능성이 중시되고, 기계 주의적 내지는 역학적인 표현이 강조 되었다. 구성주의는 특히 기능적인 공예가 배경이 되는 바우하우스에 영향을 많이 주었으며 이러한 러시아 작가들의 구성주의 정신은 서유럽으로 전파되고, 바우하우스 운동의 기초가 되어 20C 실용주의 미술과 여러 추상미술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짧은 시기의 움직임이었으나 구성주의 작가들이 제창한 조형에 대한 새로운 개념은 현대미술에 직접적이면서도 다양하게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만으로도 그 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구성주의가 오늘의 현대문명과 동일한 차원에서 미술적 개념을 전개시켜 20C 미술의 방향을 크게 전환시킬 수 있었다는 데서도 그것이 가지는 의미가 돋보인다고 생각되며 결론적으로 구성주의의 영향아래 맥을 이어온 그 작가와 그 이후에 전개된 새로운 기하학적 표현양상에 관한 연구가 선행될 때 구성주의는 더욱 발전 하고 진보된 양상으로 우리에게 다가 올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및 사이트
크리스티나 로더, <러시아 구성주의> 열화당, 1990
에디나 베르나르 <근대미술> 생각하는 나무 1999
차영미 <구성주의에 나타난 추상적 표현요소를 이용한 작품연구> 2005
박석원 <구성주의에 있어서 공간개념의 확산> 홍대 석사 1975
박대순, <현대디자인 이론의 사상가들> 미진사 1987
http://blog.naver.com/rnstkddl?Redirect=Log&logNo=70001192656
그림 네이버 이미지 참조
임석재, <구성주의와 예술경향> 20세기 현대건축
김성봉, <입체파의 조형성이 러시아 구성주의 건축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울산대 석사
김주연, 강수미 <20세기 초 러시아 구성주의에서 나타나는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한국실내 디자인 학회
  • 가격2,3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10.06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3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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