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인구문제][세계인구][도시인구][도시화][출생률][사망률]인구의 증가와 변천, 인구문제의 성격, 세계인구의 현황, 우리나라의 인구문제, 도시인구와 도시화, 인구문제에 대한 인식과 견해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구][인구문제][세계인구][도시인구][도시화][출생률][사망률]인구의 증가와 변천, 인구문제의 성격, 세계인구의 현황, 우리나라의 인구문제, 도시인구와 도시화, 인구문제에 대한 인식과 견해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인구의 증가와 변천
1. 한국의 인구변천
1) 전통적 성장기(1910년 이전)
2) 초기변천기(1910˜1945년)
3) 혼란기(1945˜1960년)
4) 후기변천기(1960˜1985년)
5) 재안정기 (1985년 이후)
2. 인구변천의 인과구조 및 정책
3. 세계 속의 한국인구

Ⅱ. 인구문제의 개념과 성격

Ⅲ. 세계의 인구 현황
1. 인구규모
2. 인구분포
3. 인구밀도
4. 인구증가
5. 인구구조

Ⅳ. 우리나라의 인구 문제

Ⅴ. 도시 인구와 도시화
1. 우리나라 도시인구의 증가
2. 우리나라 도시화 현상의 시대적 구분
1) 1960년 이전(특별한 도시정책이 존재하지 않던 시기)
2) 1960년 이후(경제의 고도성장 과정에서 생긴 도시화 현상)
3) 1970년 이후
4) 1980년 이후

Ⅵ. 인구 문제에 대한 인식 및 견해
1. 고전적인 견해들
2. 중상주의적 입장
3. 계몽주의적 관점
4.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인구관념
5. 맬서스의 인구론
6. 마르크스의 상대적 과잉인구론
7. 신맬서스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플라톤은 도시국가의 인구를 5,040명이 최적인 것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 숫자는 도시의 유지에 필요한 각종 생산과 서비스, 식량, 자연환경 들을 고려하여 계산된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적정인구수를 제시하지는 않지만 이를 통제하지 않으면 가난과 사회적인 무질 비능률이 나타난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몇 가지 고전적인 생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인구문제에 대한 관심과 그 형태는 각각의 사회가 어떠한 종류의 사회인가, 즉 크기가 어떠한가 또는 어떤 종류의 기술이 얼마나 발전하였는가,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는 무엇인가에 따라 결정되었다는 점이다.
2. 중상주의적 입장
뒤에 언급되는 맬서스의 인구론의 동기로 볼 수 있다. 중상주의 경제사상에 따른 인구 관점으로 나라의 부강을 위해 국민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인구를 재화로 보고 재화의 축적이라는 중상주의적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인구에 있어서의 양이지 결코 질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18세기 중상주의에서 바라 본 인구팽창은 임금의 하락을 가져와 수출을 촉진시키며, 나아가 강력한 군사력을 유지시키는 기반으로 인식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인구가 증가해 감에 따라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부랑자와 범죄의 증가에서 나타나는 과잉 인구문제를 인식하게 되었다. 거리에 넘치는 실업자의 무리를 보고도 중상주의자들의 해결책은 중상주의의 한계를 넘어서지 못했다. 그들의 유일한 해결책은 국내에 넘치는 인구를 해외 식민지로 이주시켜 그곳에 새로운 사회를 건설한다는 내용이다.
3. 계몽주의적 관점
계몽주의 시대에 인간자체에 대한 즉 인간의 이성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가 나타나게 되었다. 인간이성의 무제한한 발달의 결과로 나타나는 장래의 이상사회의 경우 사망력의 저하는 인구의 빠른 증가를 야기시키고 이 때문에 사회는 과잉인구의 문제에 부딪치게 될 수도 있다는 의문이 제기된다. 하지만 이런 의문에 대해 계몽주의자들은 \"아득한 장래의 곤란을 예상하는 것이다. 거주 가능한 이 세계의 3/4은 아직 개발되어 있지 않다.\" 또 프랭클린은 \"만일 일체의 물질에 대해서 만능이 된다면 우리들 자신의 육체에 대해서도만능이 되지 않겠는가\"라고 하였다. 그들은 ‘궁극적으로 정신의 발달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 관능의 만족에 냉담하게 만들어 결국이 지구가 그 이상의 인구의 증가를 거부할 때 생존하는 인간은 번식을 중단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아마도 인간은 불사의 경지에 도달하는 즉시 모든 사람은 어른이며 어린애는 없을 것이다’라는 관념적인 주장을 펼치며 인구문제에 대한 의문을 불식 시켰다.
4.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인구관념
중국의 영향으로 인하여 유교적 가치에 입각한 다산의 강조, 특히 남아선호에 대한 경향이 나타난다. 구체적인 인구에 대한 관념은 17세기 후반 실학의 등장과 함께 나타난다. 유형원, 이익, 정약용은 인구통계에 대한관심을 보였으면, 인구조사의 중요성을 역설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실학자들 역시 유교적 원리의 하나인 효의 관념에 따라 다산을 장려하고 있었다.
5. 맬서스의 인구론
서구에서 인구증가가 바람직한 것인가 아닌가의 사회적 의미에 대한 논쟁이 일기 시작한 것은 맬서스의 인구론이 발표된 이후부터이다. 인구증가에 대한 위기의식을 최초로 일깨운 사람인 1798년 수학자이자 성직자였던 토마스 맬서스였다. 억제되지 않은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식량은 산술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그의 인구론은 당시 사회에 큰 파문을 일으켰다. 맬서스의 이론은 두 가지 기본적인 전제와 한 가지 가정에 입각하고 있다. 그 전제는 \"식량은 생존을 위해 필요하다\"는 것과 \"양성간의 정념은 필요한 것이며 앞으로도 거의 현상대로 머무를 것이다\"는 것이다. 그 다음 한가지의 가정은 \"인간의 번식력은 인간을 위해 식량을 산출하는 토지의 힘보다 무한정하게 크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정 하에 인간이 계속생존하기 위해서는 인구의 증가를 억제하는 강력하고 영속적인 제거작용이 있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점에 있어서 그는 인간과 다른 동물 사이에는 어떤 차이도 없다고 주장했다. 결국 맬서스는 이러한 억제작용 또는 제거작용을 ‘가난과 악덕’, ‘도덕적 억제’라고 규정한다. 여기서 가난은 질병, 기아에 의한 사망을 악덕은 범죄, 전쟁으로 대표되는 인간에 의한 인간의 제거를 유발한다고 하였다. 또한 도덕적 억제는 출산을 의식적으로 회피하기 위한 결혼의 연기와 금욕이 포함된다. 여성이나 남성의 피임이라는 행위와 연관된다. 결국 맬서스는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데 비하여 생활수단은 산술급수적으로밖에 증가하지 않는다”고 하여 인구문제는 물질적 빈곤으로 인하여오는 자연법칙의 필연적 현상이라고 해석하였다.
6. 마르크스의 상대적 과잉인구론
마르크스는 맬서스의 ‘인구론’을 비판하면서, 맬서스와는 반대로 사회변동에 따라 인구가 조절될 수 있다는 논지를 제시하고 있다. 마르크스는 사회, 경제적 조건에 따라 인구수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7. 신맬서스주의
1930년대 출생률의 감소로 인구문제의 위협은 크게 문제시되지 않았으나 인류는 1945년 이후 폭발적인 인구증가를 경험하게 된다. 2차대전 이후의 베이비붐, 항생물질의 개발과 보급으로 인한 인구의 증가, 1960년대 저개발국가의 급격한 인구성장 등으로 인구문제는 세계적으로 논쟁을 일으키게 된다. 하우저(P. M. Houser)는 <생명혁명>이라는 저서에서 현재 30억의 인구가 세계 인구증가율인 2%의 속도로 계속 증가한다면 237년 안에 사람들이 몸을 맞대고 서서 지구와 태양을 연결할 정도의 충분한 인구수를 갖게 될 것이다“라고 서술함으로써 인구증가의 삼각성에 대한 환기를 시켰다.
참고문헌
권태환, 김두섭. 인구의 이해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종일, 엄명용, 최경구. 사회문제론, 청목출판사
권태환, 김두섭 공저. 인구의 이해,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
박상태. 동아시아 인구사상, 한국인구학, 제27권 제1호
인구교육위원회, 인구문제 고려대학교 출판부
이희연. 인구학: 인구의 지리학적 이해, 개정5판, 법문사, 2003
한상복, 최태환. 경제 인구학, 서울대출판부, 1984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10.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72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