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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장 소프트웨어공학 개요
1.1 소프트웨어와 시스템
• 소프트웨어의 포괄적 의미 : 개발, 운용, 보수에 필요한 관련 정보 일체
• 소프트웨어의 성질
- 개념적이고 무형 : 비가시성, 관리가 힘들어짐
- 복잡성 : 규칙적이고 정형적인 구조 없음
- 변형이 용이 : 하드웨어에 비해 수정 용이, 유연성
- 복제가능
- 시험이 용이
- 마모되지 앟음
• 소프트웨어의 분류
- 기능에 따른 분류
응용 소프트웨어 :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에 맞게 개발된 소프트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 사용자가 컴퓨터를 원할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하드웨어를 관리하고 성능을 측정할 수 있께 하는 소프트웨어
- 성격에 따른 분류
프로토타이핑 : 표본으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
연구 생산물 : 아직 상품화되지 않은 연구 과정에 생산된 소프트웨어
패키지 : 다수 사용자용으로 상품화된 것으로 generic SW라고도 함
주문형 소프트웨어 : bespoke SW라고도 함
- 응용 분야에 따른 분류
• 시스템
- 상호작용하는 구성요소들의 집합
- 컴퓨터 시스템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사용자, 운영자 및 주변환경으로 구성됨
- 입력 => 시스템 => 출력
- 시스템의 특성
구성요소들이 협력하여 시너지 효과를 냄
변화에 적응해야
시스템 설계는 구성요소들간의 상충되는 요구의 절충안
- 주요단계의 종료 시점에서 얻어지는 중간 산출물
1.2 소프트웨어의 위기
• 소프트웨어 구축에 드는 상대적 비용이 증가
- 하드웨어 비용이 하락, 인건비 상승
• 소프트웨어 수요 증가
• 소프트웨어 공급이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문제
- 생산성 문제
- 개발 계획 부정확
- 생산 기술과 관리 기술 부족
- 품질 보증 기술
• 결론적으로 소프트웨어 공학 기술 필요
1.3 소프트웨어 공학
• 공학? 현실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합리적이고 일반적인 해결방법을 탐구하는 학문
제조물의 설계와 구현을 중요시
• 소프트웨어 공학의 정의
-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 보수 및 파기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
- 질 좋은 소프트웨어를 경제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공학, 과학 및 수학적 원리와 방법을 적
용하는 것
- 공학적 원리에 의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
• 소프트웨어 공학의 목표 (일정과 비용)
-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를 (고품질)
- 최소의 비용으로
- 계획된 일정에 맞추어 개발한다
• 소프트웨어 공학의 주제 : 방법, 프로세스, 도구, 패러다임
• 패러다임 ? 사물 또는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 관점, 또는 기본 틀이나 철학
• 소프트웨어 개발 패러다임
-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포괄적 접근 방법
- 절차적 개발 방법론과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
• 방법, 도구, 프로세스를 합하여 개발 환경이라 함
• 방법
- 결과를 생성하기 위해 적용하는 기법과 절차
-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구조적 접근법
• 도구
- 더 좋은 방법으로 작업하기 위한 기구 또는 자동화된 시스템
- 자동화된 툴을 사용하여 생산성을 높임
• 프로세스
- 도구와 기법을 사용하여 작업하는 순서
- 개발 조직마다 실정에 맞는 절차 필요
1.4 좋은 소프트웨어의 조건
=> 펵아기준은 발주자, 사용자, 유지보수자의 입장이 다름
• 소프트웨어의 품질
- 프로덕트 품질 ex> 신뢰성, 효율성, 사용성, 유지보수성
소프트웨어 자체의 품질
- 프로세스 품질 ex> CMM, SPICE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과정에 관한 품질
1.1 소프트웨어와 시스템
• 소프트웨어의 포괄적 의미 : 개발, 운용, 보수에 필요한 관련 정보 일체
• 소프트웨어의 성질
- 개념적이고 무형 : 비가시성, 관리가 힘들어짐
- 복잡성 : 규칙적이고 정형적인 구조 없음
- 변형이 용이 : 하드웨어에 비해 수정 용이, 유연성
- 복제가능
- 시험이 용이
- 마모되지 앟음
• 소프트웨어의 분류
- 기능에 따른 분류
응용 소프트웨어 :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에 맞게 개발된 소프트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 사용자가 컴퓨터를 원할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하드웨어를 관리하고 성능을 측정할 수 있께 하는 소프트웨어
- 성격에 따른 분류
프로토타이핑 : 표본으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
연구 생산물 : 아직 상품화되지 않은 연구 과정에 생산된 소프트웨어
패키지 : 다수 사용자용으로 상품화된 것으로 generic SW라고도 함
주문형 소프트웨어 : bespoke SW라고도 함
- 응용 분야에 따른 분류
• 시스템
- 상호작용하는 구성요소들의 집합
- 컴퓨터 시스템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사용자, 운영자 및 주변환경으로 구성됨
- 입력 => 시스템 => 출력
- 시스템의 특성
구성요소들이 협력하여 시너지 효과를 냄
변화에 적응해야
시스템 설계는 구성요소들간의 상충되는 요구의 절충안
- 주요단계의 종료 시점에서 얻어지는 중간 산출물
1.2 소프트웨어의 위기
• 소프트웨어 구축에 드는 상대적 비용이 증가
- 하드웨어 비용이 하락, 인건비 상승
• 소프트웨어 수요 증가
• 소프트웨어 공급이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문제
- 생산성 문제
- 개발 계획 부정확
- 생산 기술과 관리 기술 부족
- 품질 보증 기술
• 결론적으로 소프트웨어 공학 기술 필요
1.3 소프트웨어 공학
• 공학? 현실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합리적이고 일반적인 해결방법을 탐구하는 학문
제조물의 설계와 구현을 중요시
• 소프트웨어 공학의 정의
-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 보수 및 파기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
- 질 좋은 소프트웨어를 경제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공학, 과학 및 수학적 원리와 방법을 적
용하는 것
- 공학적 원리에 의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
• 소프트웨어 공학의 목표 (일정과 비용)
-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를 (고품질)
- 최소의 비용으로
- 계획된 일정에 맞추어 개발한다
• 소프트웨어 공학의 주제 : 방법, 프로세스, 도구, 패러다임
• 패러다임 ? 사물 또는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 관점, 또는 기본 틀이나 철학
• 소프트웨어 개발 패러다임
-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포괄적 접근 방법
- 절차적 개발 방법론과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
• 방법, 도구, 프로세스를 합하여 개발 환경이라 함
• 방법
- 결과를 생성하기 위해 적용하는 기법과 절차
-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구조적 접근법
• 도구
- 더 좋은 방법으로 작업하기 위한 기구 또는 자동화된 시스템
- 자동화된 툴을 사용하여 생산성을 높임
• 프로세스
- 도구와 기법을 사용하여 작업하는 순서
- 개발 조직마다 실정에 맞는 절차 필요
1.4 좋은 소프트웨어의 조건
=> 펵아기준은 발주자, 사용자, 유지보수자의 입장이 다름
• 소프트웨어의 품질
- 프로덕트 품질 ex> 신뢰성, 효율성, 사용성, 유지보수성
소프트웨어 자체의 품질
- 프로세스 품질 ex> CMM, SPICE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과정에 관한 품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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