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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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에밀(Emile)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교육 방법

Ⅲ.결론

본문내용

이성을 사용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믿게 할 뿐 무엇하나 알도록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여 아동까지 책을 읽는 것은 저주라고 보았다. 생활의 원리를 통한 교육과 감각훈련을 통해 느끼고 깨달아 가는 주정주의의 교육을 강조하였다.
(4) 소극적 교육: 진리를 가르치고 지식을 가르치는 것보다 진리를 발견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일이 더 중요하다. 방법을 가르치기 이전에 사물이나 주위 대상에 대하여 호기심을 갖는 것이 보다 중요하며 또한 그것에 애착을 느끼는 정신이 있음으로서 알고자 하는 욕구가 발생하는 것이다. 알고 싶고 배우고 싶은 욕구를 일으키는 방법이 중요하다. 욕구가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서 현재의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할 필요가 있다. 관심을 끌만한 것을 아동의 손에 닿을 수 있?
? 곳에 놓아두고 교묘하게 욕구가 일어나도록 한다. 그리고 그 욕구를 만족시킬 수단을 제공해 주기만 하면 된다.
벌에 의한 교육방법도 거부하였다. 과잉 보호나 애정도 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방해한다고 하였으며 사랑과 고통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신체적인 벌은 반대하나 자연의 벌은 존중하였다.
(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아동의 자연성 계발을 위해서는 흥미위주의 자발성 존중, 자유교육, 개성존중의 원리를 중시하였다.
Ⅲ.결론
루소는 『에밀』을 통해서 인생의 비판에 대해 말을 하였고, 인간성의 신장과 발달에 관한 교육 목표와 방법을 제시하였다. 「에밀」에 담겨진 가장 큰 가르침은 교육의 본질은 인간의 형성이며, 관리의 양성이 아니라는 점을 사람들에게 상기시키고 완전한 실험적인 방법을 사용할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에밀의 교육은 단순한 학교 교육이 아니라 생활의 교육, 생활력의 교육으로서 사람을 사랑할 줄 아는 교육, 어려운 사람, 자기 보다 못한 사람을 도와줄 줄 아는 교육, 이웃과 고향과 동포를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되는 교육, 인간다운 인간이 되는 전인적 교육이다. 현재의 우리 교육은 마치 공장에서 물건을 찍어내듯이 단지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에밀」은 전인 교육의 부재로 삐걱거리고 있는 현재 우리 교육 현실에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 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안일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교육당국에 루소의 실험적 자세는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준다.

키워드

루소,   교육학,   교육,   자연주의,   에밀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11.21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3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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