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에서 방영되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그 대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서론

2.1.애니메이션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2.2. 일본애니메이션이 어린이에게 부정적인 구체적 사례
2.2.1. 폭력성이 문제가 되는 경우
‘원피스’의 사례
2.2.2. 선정성과 아동이 받아들이기 힘든 내용이 문제가 되는 경우
‘짱구는 못 말려‘의 사례
2.2.3. 배경과 인물을 바꿔 사실을 왜곡할 수 있는 위험성을 지진 경우
‘따끈따끈 베이커리’의 사례

2.3. 부적합 함에도 불구하고 방송에 편성되는 이유

2.4. 해결방안의 모색
2.4.1. 방송편성자들의 자각

2.4.2. 한국 애니메이션의 발전과 양성
2.4.2.1. 검정고무신의 예
2.4.2.2. 세 나라 영웅전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 만나게 될 것이다.
어린이 뿐 아니라 청소년과 성인 시청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한국 토종애니메이션인 검정고무신은 방영당시 최고 시청률 17.5%를 기록하여 잠재적인 한국 애니메이션의 성장 가능성을 가늠하기도 하였으며 일본 만화에 맞선 국산 만화의 분투를 재 고취 하였고, 캐릭터 상품을 통한 엄청난 산업적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밑거름을 마련하기도 하였다. 세 나라 영웅전 또한 우리 고전인 삼국유사를 바탕으로 제작 어려운 고전을 쉽게 풀어 우리아이들에게 우리의 역사를 전달하고 있다.
만화영화 특히 TV의 애니메이션시리즈가 아이들 정서에 미치는 영향은 공기 같은 것이다. 반복되는 영상과 어휘는 은연중에 아이들의 사물에 대한 기본 틀을 형성하고 아이의 정체성을 경정한다. 어린이용 애니메이션이 가족애와 협력 우정 용기 지혜 질서 등의 기본테마를 중시해야 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은 짧은 시간동안 많은 발전을 했다. 하지만, 한국적인 색채를 가진 애니메이션은 그다지 많지 않다. 검정고무신과 세 나라 영웅전과 같은 애니메이션은 한국적인 색채를 많이 가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1백% 국산 애니메이션인 검정고무신과 세 나라 영웅전에 많은 점수를 주고 싶다. 내 아버지, 내 할아버지가 살아온 방식이 한편의 애니메이션에 녹아 들어가 있다는 것, 그리고 그것이 어린 아이들에게 지금의 풍요로움이 - 어린이들은 그 풍요로움이 무엇인지도 모르겠지만 - 가난했던 지난 시절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줄 수 있다는 것이 그저 한편의 애니메이션이지만 그 가치를 더 높여 주는 것이 아닐까? 그리고, 그것으로 인해 지금의 아이들이 엄마, 아빠가 살아온 삶의 가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애니메이션 방송사의 전폭적인 지원하에 제작된 것인데 문화개방으로 우리 애니메이션의 경쟁력이 약화된 지금시기에 매우 긍정적인 일이라 생각되고 지원을 앞으로 확대 시켜 나가 이런 좋은 애니메이션들이 많이 제작되어야 할 것이다.
3.결론
일본문화와 해외문화의 개방으로 인해 경쟁력이 약한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은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런 일들을 단순히 경제논리에서 평가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 애니메이션의 경우 향유하는 계층이 우리나라에선 대부분 어린아이들에 한정되어 있고 가치관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아이들에겐 텔레비전 방송의 애니메이션은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어린 아이들은 세대를 거쳐 문화의 향유자에서 창조를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고 문화의 근간을 이루게 될 것이다. 역사 분쟁이나 교과서 왜곡 등으로 주변국과의 마찰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는 지금 시기는 우리는 세계속의 우리의 위치를 정립하고 민족성과 정체성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고 확립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어른들의 이기와 이익 추구로 우리의 미래를 책임질 어린이들의 머릿속에 정체불명의 문화를 심어주는 일은 일본과 중국의 역사왜곡에 견줄 만큼 심각한 일이라 생각된다.
경쟁을 통해 우리문화를 더욱더 굳건하게 만들 수도 있고 문화의 다양성 또한 인정해야 겠지만 적어도 정서의 근간을 형성하는 어린시기에는 주변의 관심과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공중파 방송에서는 이런 사안들을 신중하게 고려하여 우리 어린이들에게 맞는 우리의 애니메이션을 지원 개발하여 긍정적 정서 함양과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발전에 적극 지원해 주었으면 한다.
※ 참고 문헌
1. 변동현 ,김영기(1993),
,어린이들의 텔레비전 만화영화 수용과 관련한 가치관의 유형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30호
2. 박태견 (1997) ,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 길벗
3. 한겨레신문사 (1997. 8. 12) ,저패니메이션 <씨네 21>
4. 조선일보 (1998.10.14) ,저패니메이션이 다가온다
5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1999년) ,일본 애니메이션의 분석과비판 , 한울
※ 참고 웹사이트
베스트 애니메
http://www.bestanime.co.kr/
짱구는 못 말려 (sbs)
http://www.sbs.co.kr/new/tv/shinchan/
검정고무신 (kbs)
http://www.kbs.co.kr/2tv/enter/gomusin/
세 나라 영웅전
http://www.imbc.com/broad/tv/ent/mbcani/endingcartoon/1526413_3316.html
투니버스
http://www.ontooniverse.com/index.asp
  • 가격1,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11.30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841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