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고려시대,조선시대의 관학과 사학 및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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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학] 고려시대,조선시대의 관학과 사학 및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고려의 관학

- 고려의 사학

- 고려시대의 교육

- 조선시대의 교육

- 조선시대의 관학

- 조선시대의 사학

본문내용

습자 농업과 잠업 등에 관한 약간의 실업교육도 이루어짐.
입학자격은 16세 이상의 양반 또는 향리의 자제를 원칙으로 했다.
정원: 부와 대도호부, 목 (90명), 도호부(70명), 군(50명), 현(30명)
교원: 종6품관의 교수, 종9품관의 훈도, 그리고 품관이 명시되지 않은 학장 3종이 있음 생원 진사 또는 문과 합격자를 원칙으로 하였으나, 그 자격이 완화되면서 교관의 질도 떨어짐
향교는 지방의 향풍을 순화하고 지방의 백성을 계도하는 사회교육기관으로서 역할도 담당; 향음례, 향사례, 양노례(67p)
--> 특별강습은 삼강행실록을 국문으로 번역하여 부녀자들과 어린이들에게 가르치고, 그 뜻을 충분히 이해하고 행실이 탁월한 자가 있으면 지방의 수령이 상을 주었음
향교의 재정은 국가에서 지급한 학전과 지방의 재정으로 충당.
조선 중엽까지 대단히 융성, 임진왜란으로 황폐, 그후 서원이 발달하면서 더욱 쇠퇴 결국 교육기관으로서 기능은 쇠퇴 문묘에 제사지내는 기능만 남게 됨.
기술교육기관
유학 이외의 생활에 필요한 실용적인 기예와 생산 기술을 가르치는 곳으로
잡학교육과 공장교육으로 나눌 수 있음.
=> 천시하는 직종이라서 중인이하의 신분이 주로 담당, 실생활에서 중요성을 인식하여 정부에서 관장
잡학교육기관
잡학교육은 각각 그 소속된 관아에서 교육을 담당.
교육자나 학생 모두 중인 계층. 과거를 통하여 자격을 부여하거나 해당 관서에 등용되기도 한다
--> 역학, 율학, 의학, 천문학, 지리학, 명과학, 산학, 화학, 도학, 악학, 자학, 무학.
공장교육
공장이란 제조업에 종사하는 자로서 경공장과 외공장으로 구분되며,
공장들의 기능별 직종으 98종이나 될 정도로 세분화되어 있고, 대부분 세습적이며, 사회적 신분은 천인 출신에서 점차 양인들로 교체되어 지위가 다소 향상됨.
공장교육은 해당 기관에서 도제식으로 이루어짐.
조선시대의 사학
관료제도가 발달되고 양반계급의 증가로 인하여 교육에 대한 수요도 더욱 증가하여 관학과 더욱 발전하고 번창
서원
서원은 조선 초 세종 이전부터 시작된 새로운 교육기관
-중종 38년(1543)풍기 군수 주세붕이 안유(안향)의 옛 집이 있던 순흥에 사당과 학교를 지어 봄가을 제사지내며 아울러 학생들을 모아 가르침
-명종 5년(1550)에 풍기 군수로 부임한 이황이 이를 더욱발전시키기 위하여 중국 백록동성원의 예를 들어 국가에서 재정적 지원을 해줄 것을 그 고을 감사에게 주청 : 소수서원
국가에서 사립 교육기관인 서원에 대하여 사액하는 풍습이 생기게 되었으며, 소수서원은 최초의 사액서원이 됨 : 국가에서 서적노비토지 등을 주는 것이 상례
쇠퇴해 가는 향교를 대신하여 국가의 보조를 받는 서원이 급증하였고, 정권 다툼에서 밀려난 사림 들의 생활 터전이 되기도 함.
선현존숭과 교육의 두 목적: 학덕이 높은 선현을 제사하며 그 학덕을 본받고 계승한다는 윤리적 측면과 그 학통에 따라 학문을 연마하는 지적인 측면과 현실적 목적으로 과거준비를 위한 교육
교육과정은 전통적인 유교 경전과 사장이 중심을 이룸.
소학4서5경가례역사성리학격몽요결근사록 등
특징:
-관학에 비하여 까다로운 학령의 규제를 덜 받고 자유로운 가운데 학문과 수양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점
-지방의 문화와 교육을 진흥시킴.
-몇 사람의 관련된 선현에 대하여 제향함
문제점
--학문 장려를 위하여 국가가 베푸는 특권을 악용하여 군역과 부역을 피하려는 자들의 도피처가 됨.
-- 민중 위에 군림하여 그들을 착취라고 횡포를 부리는 일이 허다 함.
서원의 폐단들은 조선 말기 고종8년(1871)에 대원군이 전국의 서원 중 47개만 남기고 모두 폐쇄
서당
서당은 전적으로 사설 교육기관이며, 그 설립과 폐지에 아무런 제약이 없었음.
--> 그 규모와 수준과 성격도 다양
훈장자영서당, 유지독영서당, 유지조합서당, 촌조합서당,
교육과정 강독과 제술 및 습자로 나눔: 초등 정도의 사립 교육기관
입학자격; 제한 없음 (7세- 25세 이상되는 학생도 많았음)
교육방법 ; 천자문을 익히고 글자를 붙여서 음독하는 것을 익히고, 구독의 문리와 문장의 뜻을 풀이하고 다음단계는 스승 없이 혼자서 읽고 해득할 수 있었음
-숙독(熟讀: 뜻을 생각하며 읽음: 100회 이상), 암송 : 주입식 암기 위주의 교수법
국민 대중의 문자교육과 그 마을의 도덕적 기풍을 수립하는데 크게 기여
사회교육적 역할과 기능이 컸던 향약과 계도 서당을 중심으로 발전해 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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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11.30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8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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