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에서의 가구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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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테리어에서의 가구에 대한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구의 개념과 기능
1) 개념
2) 기능

2. 가구의 스타일
1) 고대
2) 중세
3) 르네상스
4) 바로크
5) 로코코
6) 신고전주의
7) 현대

3. 가구의 분류
1) 재료별 분류
2) 기능별 분류(인체공학적 분류)
3) 시스템별 분류(이동을 통한 분류)
4) 구조별 분류
5) 능률성, 경제성, 이동의 편리성에 의한 분류

4. 가구배치
1) 가구배치
2) 코디네이터의 주의사항
3) 가구배치의 기본형

5. 인간공학
1) 인간공학의 개념 및 정의 그리고 인테리어
2) 연구방법
3) 디자이너를 위한 인간공학
4) 인간공학에 따른 적정 공간 치수

참고문헌

본문내용

느끼는 만족도가 고려되어야 한다. 즉 물리적 행위 자체에는 지장이 없다 하더라도 이용밀도가 높아서 개인공간이 확보되지 못하거나 프라이버시가 침해된다면 만족도가 낮아진다.
(6) 외부공간의 볼륨
건물 주변에 형성되는 외부공간의 단위볼륨은 테라스를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외부공간에서 요구되는 최소 볼륨을 일괄적으로 지정하여 말하기는 어렵지만 주택 중정을 단위볼륨으로 보고 고려해본다면 높이는 단층집 높이 정도이고, 일조를 고려했을 때 중정의 폭이 1.5배 이상이 되어야 식재, 일광욕 등 중정으로서의 기능을 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평균적으로 집의 높이를 3.6m로 잡고 계산할 시 중정의 폭은 5.4m 정도가 된다. 따라서 정방형의 중정을 고려한다면 9평정도 크기가 최소 외부공간 볼륨이 된다.
5)가구 디자인
가구를 디자인할 때 먼저 생각해야할 것은 어떤 가구를 디자인 할 것인가를 정확히 하는 것이다. 다양한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정해야 하는데, 어떤 사람이 어떤 장소에서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 것인가를 명확히 해야 한다.
가구는 사용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건축 공간과의 조화, 사물들과의 관계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공간과 목적에 맞는 크기, 재질, 스타일로 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어 가구가 주택용이라면 가족 구성원의 수와 연령, 신장, 생활환경, 가재도구, 라이프스타일 등을 조사하고 가구 디자인을 결정해야하는데, 디자인의 방향이 결정되고 나면 기존 상품 중에 비슷한 것들이 있는지를 조사해야한다. 자신의 디자인과 비슷한 점을 살펴본 후 자신의 디자인보다 우수한 점, 부족한 점, 개선할 점 등을 생각한다. 샘플을 하나 구입하여 사용해보거나 분해해서 짜임새, 구조를 조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새롭고 획기적인 디자인은 기존 시장을 대상으로 조사할 수 없으므로 자칫 상대에게 받아들여지기 힘든 독단적인 디자인이 될 수 있다. 사전에 많은 조사와 의견수렴을 통하여 약간의 일반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많은 조사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만들어 가는데, 초기에는 그러한 아이디어를 상대에게 전하기보다 스스로에게 맞는 도구를 이용하여 그린다.
처음부터 자세하게 작성할 필요는 없고, 대략적으로 시작하여 여러 장을 그린 후, 세부적인 디자인을 한다. 대강의 형태를 잡은 후 트레이싱페이퍼를 겹쳐 밑그림을 수정한다. 이런 방법으로 결정된 형태를 화면에 그리지만, 지면상의 그림으로 파악이 힘들 경우 종이, 석고 등을 이용하여 모형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다. 모형을 만들면서 중점으로 둬야할 것은 그것을 실제 사이즈로 만들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재료 가공 기술, 제작비, 수량 등을 확실히 해야 한다. 특별 주문 제작과 시장 판매용 대량제작은 방법과 제작비 등 많은 부분에 차이가 나기 때문에 방법을 먼저 정해야 하는 것이다. 생산의 경우 경험이 없다면 제작자와 상의를 해보도록 한다. 자신의 생각을 형상화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스케치와 도면, 모형이다. 자신의 디자인을 주문하는 전달 수단은 도면이다.
도면 완성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치수가 중요하기 때문에, 도면에 잘못 기입된 사항은 없는지 세심하게 살핀다.
제작 상 문제는 없는지, 재료 및 기술적인 문제는 없는지, 구조적으로 확실한 지 꼼꼼히 살펴야 한다. 또한 사용할 때 편리한지, 기능 및 안전성은 문제가 없는지, 경제적인지를 검토해야 하며, 조형적으로 문제는 없는지. 조형적으로 가치가 있는지 .아름다운지 살펴야 한다. 코디네이터는 도면에 표현된 것이 고객이 목적으로 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는 이미지인가 고려해야 하며, 그 외에도 주요 사용 환경에 적절한지, 다른 물건이나 공간과 부조화를 이루지는 않는지 등을 확인하도록 한다.
이러한 검토과정을 거친 후 시작(試作)을 해 본다. 도면보다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앞선 검토과정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다. 가능한 한 같은 치수로 실재와 같은 재료를 이용하여 시작하는 것이 좋다. 본래의 크기대로 만들기가 힘들 경우 적당한 비율로 축소시켜서 사용하거나 애매한 부분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또한 시작이 불가능한 경우 완성 형태를 실제적인 그림으로 나타낼 필요가 있는데, 렌더링이라고 한다. 형태와 색채를 정확하게 표현하여 실물대로 그리는데, 재질과 볼륨감도 나타내야 한다. 한편 실내투시도를 이용하여 실제로 사용공간에 놓여 졌을 때의 느낌을 알아보아야 한다. 건축평면도에 사용될 가구를 그려 사이즈와 동선을 검토한 것을 가구 배치도라고 한다. 가구의 사이즈를 알기 위해 외형을 기입할 때 많이 이용하며, 건축과의 조화, 가구들 상호간의 조화, 실내 동선을 검토할 때 도움이 된다.
디자인 된 가구는 매력적이며 개성적이어야 한다. 디자인을 타인의 무단 도용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등록한 후 법률로 보호받는 제도를 이용한다. 특허, 실용신안, 의장등록 등으로 구별할 수 있다. 제작자가 디자인을 구입할 경우 디자인 사용계약을 맺어 상호간의 입장과 권리를 지켜주도록 한다.
참고문헌
기업이미지 부각을 위한 조명기구 쇼룸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ㆍ 안영선
마케팅 환경변화를 고려한 백화점 복합문화공간 실내 디자인 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 건축도시대학원 ㆍ 김선희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증권사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고객 서비스 공간을 중심으로
건국대 디자인대학원 ㆍ 이은경
가구디자인 교육사례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박희진
조선조 사랑방 가구를 응용한 현대가구 디자인 연구 :시작품을 중심으로
성신여대 조형대학원 ㆍ 강석영
한국 전통 조형 양식을 응용한 가구디자인 연구 :조선조 목가구에 나타난 풍혈의 형태를 중심으로시작품
성신여대 조형대학원 ㆍ 이윤정
곡목가구의 제작 프로세스 특성에 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한영호
디지탈사무환경 대응 선진 금속가구개발 (1)미국 사무 가구 시장 개요
포항산업과학연구원 ㆍ 윤민수
한국전통목가구의 특성을 고려한 전시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박물관건축학회 ㆍ 박영규
조선조건축양식을 응용한 가구디자인의 조형적 표현 연구 : 문의 형태를 중심으로
성신여대 조형대학원 ㆍ 임양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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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01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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