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에서 본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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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인류학적인 시각

2. "인간"의 개념
(1) 단순한 동물로서의 인간
(2) 문화를 가진 동물로서의 인간
(3) 인간이 지닌 문화특성들의 꾸러미

3. "문화"의 개념
(1) 초유기체론적인 시각
(2) 관념론적인 시각
가) 인지체계로서의 문화
나) 구조체계로서의 문화

4. 인간과 문화와의 관계
(1) 인간일반과 문화일반간의 관계
(2) 특정 인간과 특정 문화간의 관계
가) 문화의 다양성
나) 문화의 상대성
다) 문화의 초유기체성

5. 인간의 행위에 대한 과학적인 해석
(1) 주체적인 행위자로서의 인간
(2) 촉매자로서의 인간

6. 인류의 미래: 문화적인 전망
(1) 적응기제로서의 인간
(2) 과학기술의 발달과 인류의 문명

본문내용

문화는 인류(human species)에게 생명을 안전하게 해주고 지속시켜주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는 식의 공리주의적인 관점에서 문화체계의 기능을 파악하였다. 그러나 결국 그는 문화체계가 그 이상의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이것은 현대의 과학기술문명의 발달에 연유한 것만도 아니다.
사회집단의 모든 구성원이 자원에 대해 꼭같은 권리를 가진 문자 이전의 이른바 "원시사회"는 상호부조와 협동, 그리고 평등주의(egalitarianism)에 기초한 사회였다. 그러나 지금으로부터 약 1만년전에 인류 문명사에 등장한 "농업혁명"은 인구의 대다수를 노예의 지위로 몰아넣기도 했었고,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을 창출해내었다. 사실 인류 문명사는 피지배계급의 땀으로 유지되었고, 인권과 인류의 복지는 재산권에 종속되었다. 문화는 오염된 음식과 인체에 해로운 약품의 생산을 가속화시켜 왔고, 인류의 문화는 점차 이 지구를 거의 사람이 살 수 없는 곳으로 만들어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인류의 문화사를 돌이켜 본다면, 인간을 이 지구상의 지배자의 위치로 만들어준 것은 바로 우리의 '문화'였지만, 이제는 그것이 인류의 복지, 심지어는 인류의 생존 그 자체를 위협하고 있는 것도 분명한 사실이다. 이런 상황을 검토하면서 화이트는 그의 마지막 저서(1975)에서 지금까지 지켜왔던 자신의 관점을 솔직하게 수정하고 있다.
현재 단계의 문명에서 인류는 모든 굴레를 벗어 던져버리고 다시 원시상태로 되돌아 갈 수는 없는 일이다. 그러기에는 인류가 쌓아온 문명은 너무 거대하고 복잡화되어 있다. 그러나 이 문명이 안고있는 문제 그 자체를 외면하는 것은 우리 스스로가 무덤을 파고 있는 결과를 초래할지도 모른다는 점을 깊히 되세겨 보아야할 것이다.
<參考文獻>
이문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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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5 Culture Change, Dubuque, Iowa: Wm.C.Brown Co. Publishers.
<자료원 :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인류학과 학술자료실 http://prome.snu.ac.kr/>
목 차
1. 인류학적인 시각
2. "인간"의 개념
(1) 단순한 동물로서의 인간
(2) 문화를 가진 동물로서의 인간
(3) 인간이 지닌 문화특성들의 꾸러미
3. "문화"의 개념
(1) 초유기체론적인 시각
(2) 관념론적인 시각
가) 인지체계로서의 문화
나) 구조체계로서의 문화
4. 인간과 문화와의 관계
(1) 인간일반과 문화일반간의 관계
(2) 특정 인간과 특정 문화간의 관계
가) 문화의 다양성
나) 문화의 상대성
다) 문화의 초유기체성
5. 인간의 행위에 대한 과학적인 해석
(1) 주체적인 행위자로서의 인간
(2) 촉매자로서의 인간
6. 인류의 미래: 문화적인 전망
(1) 적응기제로서의 인간
(2) 과학기술의 발달과 인류의 문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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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08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2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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