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와 청소년교육 연구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역사회와 청소년교육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변동과 청소년 문화

1)미숙한 문화로서의 청소년문화
2)하위문화로서의 청소년문화
3)비행문화로서의 청소년문화
4)저항문화로서의 청소년문화
5)신문화로서의 청소년문화

2. 유해환경과 청소년문제

1)유해환경 및 청소년 유해환경의 의미
2)청소년 유해환경의 특성
3)청소년 유해환경의 분류
4)청소년 유해환경과 청소년 문제
(1)유해시설 및 장소
(2)유해화학물질
(3)유해정보환경

3. 청소년의 대중매체 문화

1)대중매체의 이론적 배경
2)대중매체의 개념
3)대중매체의 기능
(1)순기능
(2)역기능
4)대중매체의 현황과 분석
(1)텔레비전
(2)케이블TV
(3)영화․Video 및 음반
(4) 광고
(5)기타출판물
5)대중매체의 문제점
(1)선정성
(2)폭력성
6)유해 대중매체에 대한 대응방안

4. 청소년 여가문화

1)여가의 개념 및 의의
2)청소년 여가문화의 개선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표목차
<표1> 청소년 관련내용 사유별 심의의결 현황(1999년)
<표2> 방송내용 심의의결 현황(1999년)
<표3> 간행물윤리위원회 심의실적

본문내용

들의 세대는 대체로 어린 시절에 대중매체의 위력을 경험하지 못하였고 학교 등에서 대중매체 활용법을 제대로 배운 적이 없다. 그러므로 현재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대중매체 활용법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가 가정에서 솔선해서 모범이 보일 수 있도록 부모에게 지침서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한국청소년연구원, 문화발전연구소, 방송개발원, 교육방송국 등 관련된 기관이 합동으로 개발하는 것이 좋겠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을 위하여 대중매체를 올바르게 활용하는 것이 유해한 대중매체에 대한 대응방안일 뿐만 아니라 청소년이 대중매체의 생산자이고 창조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4. 청소년 여가문화
1)여가의 개념 및 의의
일반적으로 여가는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시간’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권이종, 1992). 그러나 여가라는 개념 속에는 단순히 시간상의 개념만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여가(leisure)라는 개념을 다각적인 시각에서 살펴봄으로써 그 의미를 좀더 명료화할 수 있다(한상철, 1998).
첫째, 여가라는 개념을 어원적인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영어의 leisure는 그리스어인“schole”와 라틴어인 “icere”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그리스어의 “schole”는 ‘조용함’ 또는 ‘평화’를 뜻하였고 경우에 따라서는 ‘남는 시간’ 또는 ‘자유시간’이란 의미를 내포하기도 한다. “leisure”에 해당하는 모든 어원들은 ‘평화’, ‘조용함’, ‘의무가 없는’, ‘자유로운’, ‘허용적인’등의 심리적인 상태를 의미하고 있다.
둘째, 여가를 시간을 고려한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Brightbill(1960)은 자유시간 또는 잉여시간의 개념에 자유 및 자기 재량의 의미를 추가시켜 여가를 정의하였고, Parker(1969)는 여가를 생활 필수시간과 노동시간을 제외한 자유시간이라 보았다. 권이종(1997)은 여가란 단순한 오락이나 소비가 아닌 창조적 활동을 위한 재생산의 과정이며, 개인의 생활을 윤택하게 하고 인간 생활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가장 보람된 자유시간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시간적 정의는 여가의 복잡한 측면을 포괄하지 못하고 있다.
셋째, 여가의 시간적 개념의 기초 위에 인간의 활동으로 인식하려는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여가를 개인의 노동, 가족, 사회의 의무에서 벗어나 휴식, 기분전환, 지식의 확대, 자발적 사회참여, 창의성이 자유로운 발휘를 위하여 이용되는 임의적인 활동의 총체로 파악하고 있다. 즉, 개인이 생활의 질적 만족을 추구하고자 자유로이 선택하는 활동을 말한다.
넷째, 여가를 상태적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여가는 구체적인 사건이나 활동이 아니라 주관적인 경험이며, 정신적영적인 태도인 것이다.
여가의 특징에 대해 Neulinger와 Brok(1974), 그리고 Parker(1969)는 여가는 선택의 자유와 내적 동기를 포함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한상철(1998)은 여가의 부정적 특징이 있음을 또한 주장한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여가는 획일성(대중성, 동질성, 무지개성, 상업화), 모방화(맹목성, 감정적 타인 지향성), 위장화(소비성, 오락성, 나태성), 무감각화(자기상실), 향락화(순간적, 쾌락적)등과 같은 부정적 특성도 지니고 있다.
청소년의 여가문화가 갖는 의의에 대해 한상철(1998)의 주장에 따르면, 청소년들에게 진정한 의미의 여가시간과 여가 공간, 여가활동 등을 보다 많이 제공할 때 청소년들의 학교성적을 향상시키고, 적극적인 활동을 조장하고, 집단 내 협동심과 공동체감을 증대시키며, 심리적인 안정감과 인간관계를 개선시키는 효과를 가져 온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여가활동은 그들만의 고유하고 가치 있는 문화를 창조하고 개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권이종(1997)은 청소년 여가문화의 교육적 의의를 학교교육에서 오는 여러 강박관념에서 벗어나게 해주며,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케 하며, 청소년의 간장과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며, 협동심을 길러주며, 창의성을 길러주며, 지도성을 길러주며, 건전한 이성관을 갖게 하며, 세대 간의 갈등을 해소시켜 주며, 비행 및 범죄 예방에 도움이 되며,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연계를 가져온다고 주장한다.
2)청소년 여가문화의 개선방향
청소년 여가문화가 청소년들의 건전 육성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몇 가지 개선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권이종, 1997).
첫째, 청소년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이 확대되어야 하며 사회적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
둘째, 청소년들이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지역사회 단위의 여가시설 갖추어야 한다.
셋째, 여가 지도자의 훈련 및 배출이 필요하다.
넷째, 청소년들의 여가생활에 대한 성인들의 긍정적인 태도 변화가 필요하다.
다섯째, 청소년 여가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기관의 설치, 운영이 필요하다.
여섯째, 청소년 단체 활동의 우대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가정에서의 여가훈련의 필요성, 학교에서의 여가교육의 필요성, 건전한 여가선용 프로그램의 개발, 보급의 필요성 등이 중요한 개선방향으로 제시할 수 있다.
Ⅲ. 결론
지역사회에 산재해 있는 문화, 유해환경, 대중매체, 여가 등이 청소년 교육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므로 지역사회와 국가에서는 지역사회의 자원들이 청소년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고 건전한 환경을 개선해야 할 것이며, 청소년들에게 입시위주의 공부활동 뿐 아니라 청소년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여가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며, 대중매체에 있어서도 건전한 활용을 위해서 더 힘써야 할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청소년 비행이 줄어들 것이며, 바람직한 청소년 생활을 하여 성인이 되어서도 올바른 가치관과 바람직한 행동으로 국가 발전에 힘쓰는 인력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김남선, 이옥분, 정일환, 주동범, 한상철 (2001). 청소년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 신건호 (2001). 대중매체가 청소년범죄에 미치는 영향과 그 대책; TV폭력물을 중심으로. 조선대대학원
- 정주환 (1999). 청소년유해환경의 실태와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대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 가격3,0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8.12.11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40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