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디자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가구디자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범위

Ⅱ KOFURN2009
1. 개요
2. KOFURN2009
2.1 소개
2.2 전시장
2.3 부스
2.4 부스공사
2.5 전시품목

Ⅲ 디자인계획안
1. 배경
2. 아이디어 제시
2.1 A안(=자유주제)
2.2 B안(=자유주제)
3. 아이디어 스케치
4. 도면
5. 투시도
6. 세부계획
7. 모델
8. 보드

Ⅳ 결론
1. 성과
2. 전망

본문내용

컬러도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미 패션계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네온 컬러가 가구에게 새 옷을 입혀주고 있다. 눈 아픈 형광이 아닌, 조금더 로맨틱한 색감의 캔디컬러로, 화사함과 편안한 느낌을 가져다 주고, 기존 가구가 주는 무거움 보단, 경쾌하고 가벼운 컬러감으로 창조적인 영감까지 전해준다.
사물소비자들은 가구의 기본기인 견고함과 튼튼함은 물론, 참신하고 획기적인 디자인의 가구를 원한다. 그래서인지 2009 가구 트랜드를 살펴보면 기존 가구의 무난함은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가구 트랜드 흐름에 맞춰 새로운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2. 아이디어 제시(자유주제)
2.1 A안
2.1.1 A안 일반
①컨셉
모던한 공간 속에 가공되지 않은 '나무 질감을 살린 가구'와‘정크 스타일의 소품’을 더해 내추럴한 공간을 연출한다. 하얗고 밋밋해 싫증 난 집 안을 자연 친화 공간으로 꾸미는 디자인을 해본다.
②키워드
자연으로의 회귀 [감성이 있는 공간 = 여백의 미 + 소박한 멋]
③컨셉 이미지
모던 내추럴 은은한 컬러 나무질감 컨트리풍
2.1.2 A안 어린이
①컨셉
현대의 산업화, 도시화된 생활공간에서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잃어버리고 살아가는 어린이들에게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주는 인간과 자연생태계의 공존,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고 공동체 속에서 행복하게 어울려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자연과의 교감을 가구에 적용시켜 디자인 해보고자 한다.
②키워드
i(아이 and 나) …자연을 만나다 [자연을 닮은 디자인 = 자연물에서 모티브를 얻음 + 가구와 자연을 접목시킨 다양한 자연친화적인 디자인]
③컨셉 이미지
편안한 자유로운 활기찬
④키워드 이미지
나뭇잎 꽃잎 나이테 나뭇가지 곤충날개
2.1.3 조닝
2.2 B안
2.2.1 B안 일반
①컨셉
우리는 복잡하고 빠른 변화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또한 무수한 사물들과의 관계 속에서 공존하며 한 시대를 함께 공유하면서 자연스럽고 익숙한 일상이 되어버린다. 따라서 일상적인 대상, 사물을 복잡 난해한 해석에서 벗어나 ‘새로운 상상’ 그리고 ‘숨어있는 의미’를 나만의 방식으로 찾아내어 디자인 해본다.
②키워드
Anything new down your way? [일상 사물의 연상작용 = 사물의 형상화 + 새로운 상상]
③컨셉 이미지
재미있는 신기한 일상의 형상화
2.2.2 B안 어린이
①컨셉
우리는 무수히 많은 선과 면으로 형성된 공간 속에 있는 여러 가지 사물들을 보고, 접하게 되면서 여러 사물들이 기하학적 모델임을 알게 되고, 그것을 통하여 공간 내에 있는 대상의 모양, 크기, 위치, 순서, 움직임 등과 같은 특징들을 알게 된다. 아동이 도형을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계기가 되고, 이러한 기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도형에 대한 개념이 새롭게 형성되는 것이다.
그래서 아동은 도형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새롭고 중요한 아이디어들을 계속 경험하게 될 것이고, 이렇게 경험된 기하학적 아이디어들은 수학 교육 과정의 다른 영역에 있는 아이디어들을 계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목의 이해에도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는 가구디자인에 도형을 적용시켜 어린이의 ‘흥미’를 유발,‘학습효과’를 높이고 아이들의 지능 발달 및 신체 발달을 유도해야 한다
②키워드
앗! 도형이 숨어있네 [숫자, 문자, 도형, 각종 사물들을 형상화 = 연산법칙을 이용한 새로운 도형의 재발견 + 흥미유발, 자연스러운 학습효과를 유도하는 디자인]
③컨셉 이미지
재미있는 흥미로운 유쾌한
④키워드 이미지
도형을 이용한- [더하기 빼기 회전하기 이동하기 겹치기 비틀기]
2.2.3 조닝
Ⅳ. 결론
1. 성과
인간은 오늘날까지 자신의 삶을 보다 쾌적하고 편리하게 영위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욕망을 끊임없이 추구하여 왔다. 이처럼 인간생활과 주요 매개체역할을 하는 가구는 공간에서 적절한 위치에 배치되어 사용자의 개성을 존중하고 자유로운 생활을 연출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본 기획에서는 다양한 공간 활용을 위한 가구디자인을 이론적 관계 자료의 분석과 사례를 통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가구디자인을 제안함으로써 통합적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시판되고 있는 대부분의 가구는 한정된 크기, 고정된 방향의 가구로 다양한 공간에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없었고 더 이상의 다른 기능을 갖지 못하는 것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다양한 형태의 공간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이러한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가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주거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가변성과 다 목적성, 복합기능을 가진 공간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현대사회는 산업화로 인한 도시인구 집중화 현상으로 공간이 날로 협소해지고 고도로 발달된 지식정보화로 가치관이 더욱 다양해지면서 전문성을 띤다.
그러므로 이들이 바라는 것은 작지만 기본에 충실한 제품과 변형이 자유로운 제품들이다. 따라서 공간의 개념도 단순한 생활방편이 아닌 개인의 개성과 생활방식에 따른 차별화가 중요시되었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가구들은 기능성과 수납공간을 극대화하고 어느 한 공간에만 맞는, 실용적인 면을 부각시키는 반면, 공간 활용에 대한 면을 중요시 다루지 않는 듯 하여 현대인의 개성적인 공간을 연출하는데 비흡하다.
그래서 이와 같은 목적으로 현대의 협소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능적인 면과 디자인적인 면이 적절히 조화를 이룬 공간활용을 위한 가구디자인을 함으로서 발전과 성장이 기대된다.
2. 전망
한정된 공간에서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변형이 가능하고 다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구를 제작함으로써 주거공간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와 기능의 공간에서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개성 있는 미적 공간을 창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으며 사용성이 사용자에게 불편함이나 거부감이 없는지를 먼저 생각하고 디자인하게 되었다.
기능적인 면과 장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가구디자인의 변화에 따른 제품과 사용자와의 관계에 발생되는 사용성과 장식적인 면을 고려한 상호 연관적인 대안을 도출하는데 가능한 연구였다.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12.22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80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