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뮤지컬의 개념
2. 뮤지컬의 한국 약사
Ⅱ. 본론
1. 뮤지컬작품의 감상문(오 마이시스터)
2. 한국 뮤지컬산업의 문제점
3. 뮤지컬산업과 영화산업의 비교
Ⅲ결론
1. 뮤지컬의 개념
2. 뮤지컬의 한국 약사
Ⅱ. 본론
1. 뮤지컬작품의 감상문(오 마이시스터)
2. 한국 뮤지컬산업의 문제점
3. 뮤지컬산업과 영화산업의 비교
Ⅲ결론
본문내용
경우, 영화산업과 음반산업의 아시아시장 내에서의 성공에 힘입어 쉽게 “해외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현재 뮤지컬산업의 위치만으로 그 성공세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여타 산업의 아시아시장 내에서의 발 빠른 성공을 이용하는 방향으로 그 활로를 개척할 수 있다는 것이다.
뮤지컬산업은 시작은 영화산업과는 달리 대중기반이 아니지만 뮤지컬산업은 실패하지 않았다. 영화산업의 과포화는 뮤지컬산업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게 만든 것이다. 또한 영화산업과 음반산업의 아시아 시장 내에서의 성공은 한국의 뮤지컬이 큰 어려움 없이 아시아로 나아갈 수 있게 한다. 즉, 한국의 뮤지컬산업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현 한국의 뮤지컬산업을 한국 내에서 안정화 시킴으로 한국 시장 뿐 아니라 아시아 시장까지 쉽게 석권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이다.
Ⅲ. 결론
뮤지컬은 관객들과 동일한 공간에서 서로의 감정 교류를 통해서 관객이 원하는 직접적인 감동을 준다. 또한 미술, 음악, 연극 등 예술이 총 집합된 결정체로서 다른 공연에서는 느낄 수 없는 감동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장르이다.
이와 같은 뮤지컬의 특성은 현대의 관객들이 원하는 높은 문화적 체험을 가능케 한다. 특히나 2001년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은 우리나라의 뮤지컬의 대형화, 산업화를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제미로는 오리온 그룹의 공연 전문 브랜드로서 다양한 대형 뮤지컬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공연산업의 확대에 이바지 했다.
현재 세계 문화 시장의 주류는 기업들의 인수, 합병을 통한 거대 기업화를 통해서 이루어 지고 있다. 문화 산업은 잘 만들어진 하나의 컨텐츠를 통해서 다양한 아웃풋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업들의 거대화는 이러한 특징을 반영한다. 하나의 컨텐츠는 애니메이션, 영화, 음악, 출판, 공연, 게임, 캐릭터 등 다양하게 쓰일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에게 매우 매력적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또한 이러한 흐름이 보일 것이다. 현재 오리온 그룹, CJ 엔터테인먼트 등은 이러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흐름은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의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 올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기술 개발을 통한 다양한 컨텐츠 개발과 소득의 증가는 소비자의 문화 소비의 고급화를 불러 일으켰고, 문화관련 기업들의 거대화는 문화산업전체의 크기를 성장시켰다. 이로 인해서 우리나라의 뮤지컬 산업은 앞으로 커다란 발전을 할 것으로 보인다.
뮤지컬산업은 시작은 영화산업과는 달리 대중기반이 아니지만 뮤지컬산업은 실패하지 않았다. 영화산업의 과포화는 뮤지컬산업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게 만든 것이다. 또한 영화산업과 음반산업의 아시아 시장 내에서의 성공은 한국의 뮤지컬이 큰 어려움 없이 아시아로 나아갈 수 있게 한다. 즉, 한국의 뮤지컬산업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현 한국의 뮤지컬산업을 한국 내에서 안정화 시킴으로 한국 시장 뿐 아니라 아시아 시장까지 쉽게 석권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이다.
Ⅲ. 결론
뮤지컬은 관객들과 동일한 공간에서 서로의 감정 교류를 통해서 관객이 원하는 직접적인 감동을 준다. 또한 미술, 음악, 연극 등 예술이 총 집합된 결정체로서 다른 공연에서는 느낄 수 없는 감동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장르이다.
이와 같은 뮤지컬의 특성은 현대의 관객들이 원하는 높은 문화적 체험을 가능케 한다. 특히나 2001년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은 우리나라의 뮤지컬의 대형화, 산업화를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제미로는 오리온 그룹의 공연 전문 브랜드로서 다양한 대형 뮤지컬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공연산업의 확대에 이바지 했다.
현재 세계 문화 시장의 주류는 기업들의 인수, 합병을 통한 거대 기업화를 통해서 이루어 지고 있다. 문화 산업은 잘 만들어진 하나의 컨텐츠를 통해서 다양한 아웃풋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업들의 거대화는 이러한 특징을 반영한다. 하나의 컨텐츠는 애니메이션, 영화, 음악, 출판, 공연, 게임, 캐릭터 등 다양하게 쓰일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에게 매우 매력적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또한 이러한 흐름이 보일 것이다. 현재 오리온 그룹, CJ 엔터테인먼트 등은 이러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흐름은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의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 올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기술 개발을 통한 다양한 컨텐츠 개발과 소득의 증가는 소비자의 문화 소비의 고급화를 불러 일으켰고, 문화관련 기업들의 거대화는 문화산업전체의 크기를 성장시켰다. 이로 인해서 우리나라의 뮤지컬 산업은 앞으로 커다란 발전을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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