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타 콤플렉스를 통해 본 원더걸스의 성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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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원더걸스 신드롬
2.1.1 원더걸스와 '원더걸스 신드롬'
2.1.2 '텔미 신드롬'
2.1.3 ‘소녀’들에 열광하는 성인 남성들

3. 로리타 콤플렉스
3.1 소설 '로리타'를 통해 살펴 본 로리타 콤플렉스
3.2 소녀그룹 전성시대
3.3 원더걸스의 로리타 이미지

4. 박진영 신드롬의 허와 실
4.1 대중문화의 아이콘 박진영
4.2 성 마케팅의 귀재 박진영

5.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이를 성공 시키는 데 있어서는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그 누구보다 강하다. 우선, 그 자신이 그랬다. 1994년 '날 떠나지마'로 데뷔한 이래, 그는 각종 토크쇼와 심지어 시사 프로그램을 통해 섹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설파해왔다. 말 뿐 아니었다. '그녀는 예뻤다'에서 속옷 차림의 백인 여성을 등장시켰고, '엘리베이터'에서는 모델 이소라와 정사를 연상시키는 안무를 선보였다. 데뷔했을 때 그가 무대에 입고 올랐던 의상은 몸이 훤히 드러나는 비닐 재질이었다. 그는 박지윤의 프로듀서를 맡아 그녀를 '하늘색 꿈'을 부르는 여고생 가수에서'성인식'의 섹시 가수로 변신시켰다. 박지윤은 이 노래에서 박진영이 직접 짠 안무에 더하여 겉옷아래 숨겨져 있던 속옷을 드러내며 이슈의 중심에 섰고, 단숨에 섹시 스타의 반열에 올랐다. 박진영의 페르소나 페르소나 [persona], ‘인격’ ‘위격(位格)’ 등의 뜻으로 쓰이는 라틴어. 본디 연극배우가 쓰는 탈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그것이 점차 인생이라는 연극의 배우인 인간 개인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라고 까지 말해졌던 비는 그동안 섹시한 남성의 이미지와는 다른 외적 조건을 가지고 있었다. 쌍꺼풀도 없었고, 근육의 매스도 크지 않았다. 그러나 그의 육체가 '나쁜 남자', '태양을 피하는 방법' 등의 노래에서 폭발할 때, 비는 마초가 아닌 메트로섹슈얼 메트로섹슈얼 [Metrosexual] 은 패션이나 헤어스타일을 가꾸는 것에 관심을 가지며, 내면의 여성성을 긍정적으로 즐기는 현대 남성을 뜻한다. 메트로섹슈얼 족은 도시(Metro)에 살면서 패션, 미용, 인테리어, 요리 등 여성적(Sexual) 라이프 스타일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예쁜 얼굴에 운동으로 다져진 탄탄한 몸을 가졌다.
의 상징이 됐다.
박진영이 프로듀서를 맡았던 가수는 원더걸스, 박지윤, 비뿐만이 아니었다. ‘어머니’를 부르며 착한 이미지로 데뷔했던 G.O.D.는 섹슈얼리티와는 동떨어져 있었다. 하지만 G.O.D는 박진영이 제작까지 책임진 케이스는 아니다. 박진영은 싸이더스에서 이미 데뷔를 준비하고 있었던 그들의 음악 감독을 맡았을 뿐이다. 반면 JYP를 통해 배출한 가수 중 섹슈얼리티를 내세우지 않았던 경우로 노을과 별 등이 있지만 이 들은 대부분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몰라도 섹슈얼 코드가 JYP의 성공 전략임을 확인할 수 있다.
5. 결 론
2007년과 2008년 연이어 대박행진을 거듭하며, 가요계의 최강자로 우뚝 선 원더걸스는 가수로서의 인기를 넘어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막대한 영향력을 구사하고 있다.
현재 원더걸스는 10대와 20대는 물론 30~40대를 넘어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가히 남녀노소 전 세대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과연 원더걸스의 무엇이 이토록 사람들을 매료시키는 것일까. 물론 원더걸스의 인기에는 아주 다양한 이유들이 함께 작용했을 것이고, 그 이유들이 어떤 식으로 작용했는지를 충분히 설명해 내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이들이 여타 가수들보다 빼어난 외모를 가진 것도 아니고, 엄청난 가창력과 카리스마를 가진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토록 큰 인기를 누린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사실이다.
이러한 원더걸스의 신드롬에는 음악 외적인 요소들이 크게 작용한다. 단순 명료하게 반복되는 멜로디와 리듬, 몸짓을 타고, 이전에 흔히 공개적으로 시장화 되지 않았던 대중의 무의식적인 측면을 잘 파고들었다.
원더걸스의 놀라운 대중적 성공의 이면에는 소녀에 대한 성적 욕망을 훌륭하게 상품화한 프로듀서 박진영의 지능적인 감각이 숨어있다.
원더걸스는 박진영이 오랜 준비와 훈련기간을 거쳐 자신의 회사인 JYP 엔터테인먼트의 이름으로 내놓은 첫 작품이다. 이런 마당에 원더걸스의 노래와 뮤직비디오가 그를 성공하게 만든 그동안의 전략과 상관없이 만들어진 상품이라고 보기 어렵다. 다른 점이 있다면 원더걸스의 경우는 성인 여성의 매력이 아니라 최근의 시장성을 반영하는 소녀의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했다는 점이다. 어린 소녀 즉, 미성년자를 박진영표 성적 환상의 대상으로 직접 내세우는 것이 성 마케팅의 귀재인 박진영에게도 쉽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이를 로리타 콤플렉스를 이용해 훌륭하게 해내었다.
박진영은 이를 통해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남성 팬들에게 원더걸스라는 미성년 소녀에 대한 환상을 공공연히 투사하고 즐길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주었다. 원더걸스의 대중적 성공에 일조하고 있는 성인 남성 팬들의 전례 없는 지지가 이와 무관하다고 할 수 없다.
다시 한번 정리하여 말하면 '원더걸스 신드롬'은 '로리타 컴플렉스'를 적절하게 꿰뚫은 박진영 식 성 마케팅의 성공사례인 것이다.
*참고문헌
1. 이진만(2003) 한국 대중음악 스타의 스타브랜딩 전략에 관한 연구 : 개별 대중음악 스타에 대한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서울 : 중앙대 대학원
2. 원신종(2006) 음반기획사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 : 서울산업대 산업대학원
3. 노지은(2004) 로리타 룩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4. Nabokov, Vladimir, 권택영(역)(1999) 롤리타, 서울 : 민음사
5. 윤경철(2007) 여성 아이돌이 대세다 , 이데일리,
6. 박용수(2007) 섹시컨셉이 여성그룹을 망친다 , 스포츠 서울
7. 김성주(2008) 대박의 연속, 역발상 전략 '적중' , 한국경제신문
<웹 사이트>
1. 간부이발이 본 원더걸스 : http://blog.naver.com/emole814?Redirect=
Log&logNo=10032712848
2. 원더걸스와 소녀시대 : http://telos.egloos.com/1675332
3. 이수만 vs 박진영 : http://zakka.egloos.com/3492246
4. [원더걸스] Tell Me 신드롬 그리고 프로듀서 박진영 :
http://blog.naver.com/sunni0406?Redirect=Log&logNo=80044725017
5. 도덕과 욕망의 경계선, 로리타 신드롬 : http://ww1485.daum.net/mail-bin/send_mail.fr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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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26
  • 저작시기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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