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례] 소녀시대의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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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 사례] 소녀시대의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제품선정동기
2. 제품소개

Ⅱ. 본론
1. 환경분석
1) 산업구조분석
2) 거시환경분석
2. 3C분석
1) 자사분석
2) 경쟁분석
3) 고객분석
3. STP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의 선정
3) 포지셔닝
4. 마케팅믹스전략
1) Product
2) Place

Ⅲ. 결론 -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키스 더 라디오 <태연>
2007
엘리트 교복 (2007)
2008
viliv X5 (2008), 굽네치킨 (2008), 썬키스트 스위티에이드 (2008), Anycall 햅틱 (2008), Anycall 소울 (2008), 넥슨 메이플 스토리 (2008), 넥슨 마비노기 (2008), 엘레쎄 의류 화보 (2008), 엘리트 교복 (2008), viliv S5 (2008), 넥슨 버블파이터 (2008)
2009
감성을 전하세요 (공익광고) (2009), 삼성 하하하 캠페인(2009), 던전앤파이터 CF(2009), 미에로 뷰티엔 (2009), 빙그레 바바나맛 우유 (2009), 동서식품 포스트그래놀라(2009)
CF
② 일반 대중
싱글앨범
- 다시 만난 세계 (Into The New World) (2007년 8월 2일 발매)
판매량 : 22,818장(2007년 총결산)
정규앨범
- 소녀시대 (2007년 11월 1일 발매)
판매량 : 126,269장(2008년 9월, 한국음악산업협회)
- Baby Baby (Repackage) (2008년 3월 13일 발매, 1집 Repackage)
판매량 : 45,491장 발매 후 48주 까지
미니앨범
- Gee (2009년 1월 7일발매)
판매량 : 70,139장(발매 후 19주까지, 한터 음반 판매량)
기타
- 아들찾아삼만리 O.S.T “Touch The Sky (Original Ver.)”
- 2007 WINTER SMTOWN - ONLY LOVE “사랑 하나죠 (ONLY LOVE)”, “Love Melody”
- 쾌도홍길동 OST “만약에 - 태연”, “작은 배”
- 오빠 나빠 “오빠 나빠 - 제시카, 티파니, 서현”
- 햅틱모션 “햅틱모션 - 태연 , 제시카 , 써니 , 서현”
- 마비노기 OST “It's Fantastic - 제시카 , 티파니 , 서현”
- 워킹맘 OST “꼭! - 유리, 수영”, “사랑을 몰라요 - 써니”
- 베토벤바이러스 OST “들리나요 - 태연”, “사랑은 선율을 타고(Day By Day)”
- 스토리오브와인 OST “이제서야 - 써니”
- 빛 : 스터지웨버 증후군, 수포성표피박리증, 리씨증후군 등 희귀난치병을 앓고 있는
아이들을 위한 도네이션 앨범.
- 2008 SBS 희망 TV24 “손을 잡아요” : SBS TV 모금방송의 주제곡을 무료로 참여.
- Song Book “랄랄라(with 윤상)”
- 주현미 “짜라짜라” with 서현
Ⅲ. 결론 -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소녀시대’라는 브랜드 명은 한시적이다. [Product]
수평형 마케팅의 적용
: 수평형 마케팅이란 사고의 전환을 통해 기존의 지식과 경험에 사로잡혀 있던 것을 탈 피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꽃의 기본적인 속성은 ‘아름답지만 금방 시든다.’이지만 ‘시 들지 않는 꽃’을 생각해서 조화를 탄생시킨 것을 수평이동 발상전환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을 소녀시대의 경우에 적용시켜 보자.
소녀시대

소녀는 한때다.
소녀는 계속된다.
멤버 체인지
: ‘소녀’라는 이미지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10대의 소녀들로 그룹 멤버를 지속적으로 교체
ex) 일본의 모닝구무스메 - ‘졸업’이라는 특이한
시스템으로 멤버 중에 충분한 실력과 인기를
쌓아서 솔로로서도 활동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졸업을 하게 되고, 오디션을 통해서 새 멤버를
뽑아 세대교체를 하면서 그룹을 유지함.
여성은 일생이다.
브랜드 명 체인지
: 멤버들이 하나의 그룹을 형성하고 있다는 인식이
강하다면 멤버를 바꾸는 것보다 브랜드 네임을
바꾸는 것이 브랜드 충성도를 가진 팬들을 만족시킴
ex) 여인시대 - 섹시함, 성숙함을 내세울 수 있음
줌마시대 - 트로트로의 장르전환을 할 수 있음
2. 공인으로서 어울리지 않는 발언으로 안티팬 증가 [Product]
인성교육의 일환으로서 'Mentoring program'을 도입한다.
: ‘소녀시대’는 단기간에 큰 인기를 얻으며 급작스럽게 팬들의 관심이 집중된 경우이다.
소위 ‘벼락스타’가 되면서 소녀시대는 스타에 어울리지 않는 발언과 행동 등으로 안티 팬들의 공격목표가 되어왔다. 생방송 중에 속어를 사용하기도 하고, 방송 중에 동료
연예인에게 반말을 하거나 선배 연예인들의 인사를 거꾸로 받는 경우도 종종 있어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곤 했다. 이와 같이 공인으로서의 책임 의식이 아직은 부족한
소녀시대를 위해 관록 있는 연예계 선배에게 공인으로서의 자세를 배우는 'Mentoring
program'의 도입을 제안한다. 인순이, 이은미, 양희은 등 오랜 시간을 연예계에서
보낸 선배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 소녀시대가 앞으로 성장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더 갖춰야 하는지를 배운다. 위와 같은 Mentor들은 인성교육 뿐만 아니라 같은 가수
선배로서 소녀시대의 능력을 키우고 잠재력을 개발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3. 팬층의 다양성 억제 [Promotion]
Unit 활동
: 소녀는 섹시함, 중성적인 이미지를 원하는 소비자의 needs를 모두 충족시키기에는
고정적인 이미지가 너무 강하다.(청순함+귀여움) 따라서 멤버들 몇몇이 Unit을 결성해
다양한 활동을 보여주다가, ‘소녀시대’로 활동할 때는 소비자가 원하는 ‘소녀’의 이미 지를 보여준다면 더 다양한 팬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ex) 슈퍼주니어(SM Ent.)
Super Junior T : 슈퍼주니어의 두 번째 유닛. Super Junior Trot의 약자. 아이돌 최초
의 트로트 도전으로 주목받았으며 ‘로꾸거’를 발매했다. 멤버로는
이특, 희철, 강인, 신동, 성민, 은혁이 있다.
Super Junior M : 슈퍼주니어의 세 번째 유닛. 중국 진출용 유닛으로 중국 내에서 국민
그룹으로 우뚝 섰다. 대표곡으로는 'Me'가 있다. 현지인 객원멤버
2명과 슈퍼주니어의 멤버 5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Super Junior-Happy: 슈퍼주니어의 네 번째 유닛. 여름을 겨냥한 유닛. 대표곡으로는
‘요리왕’과 ‘파자마파티’가 있으며 이특, 예성, 강인, 신동, 성민,
은혁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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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1.19
  • 저작시기20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9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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