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상담의 개념적 문제와 기술적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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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목회상담의 개념적 문제
1.1 목회 상담의 초점
1.2.문제의 정의
1.3.목회상담의 목표
1.4.상담관계
1.5.상담자의 역할

2.목회상담의 기술적 문제
2.1.목회상담의
대상에 대한 이해
2.2.정신 역동적 접근
2.3.실존주의
--인본주의적 접근
결론

본문내용

간격이 곧 죄책감이며 이러나 나의 삶이 한계를 가진 현실을 탈피하지 못함으로 모든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실존족 불안에서 탈출하려면 자유와 결단 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실존주의적 해결을 시작은 자기의 제한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서 출발한다. 즉 자기의 제한성의 인식, 자기의 능력인식, 자기운명 선택 능력의 인식, 관계성의 필요 인식, 실존적 불안 인식, 자기 수용의 필요 인식, 자기 정체성의 필요 인식, 자기 가치성의 인식, 등 자기의 올바른 이해가 있어야 되는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자기의 이해가 있으면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며 새롭게 나아가는 결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단이 책임과 연개될때 이제 내담자는 새로운 삶을 살아 갈수 있다는 것이다.실존주의적 접근은 상당히 일관성 있는 문제의 해결이 될수 있다고 하겠다. 하지만 구체적인 삶에 대하여 너무 과도한 그리고 고상한 방향으로 또다른 실존적 불안을 발생하게 할 소지가 있다고 할수 있다.
결론
인간은 모두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자기 나름대로 해결하려고 모두가 노력을 해왔으며 특히 성공한 사람들이 석가요 공자가 아닐까?
이제 우리는 목회자의 입장에서 다른사람의 문제에 대한 해결을 해주어야 하는 위치에 있다. 프로이드의 관점은 내담자의 내담 원인에 대하여 그리고 실존주의적 접근은 해결의 방향성에 있어서 서로 보완적이라고 볼수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방법론적인 측면 보다는 한생명을 천하보다 귀하게 보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의 자세를 따라서 내담자에게 실천하는 목회자의 자세가 아닐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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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26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9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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