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나일강 유역의 기원
Ⅱ. 이집트 역사의 개관
Ⅲ. 초기 이집트의 사원
Ⅳ. 초기의 셈하기와 쓰기
Ⅴ. 이집트인의 문학과 사상
Ⅵ. 초기 학교의 교재
Ⅶ. 초기 문자시대의 종식
Ⅷ. 신왕국시대의 고급문화
1. 국제적인 신왕국시대
2. 신왕국시대의 사원
3. 신왕국시대의 읽고 쓰는 능력과 학습
4. 서기의 훈련
5. 생명의 집
Ⅸ. 지중해의 초기 문화와 알파벳의 발명
Ⅱ. 이집트 역사의 개관
Ⅲ. 초기 이집트의 사원
Ⅳ. 초기의 셈하기와 쓰기
Ⅴ. 이집트인의 문학과 사상
Ⅵ. 초기 학교의 교재
Ⅶ. 초기 문자시대의 종식
Ⅷ. 신왕국시대의 고급문화
1. 국제적인 신왕국시대
2. 신왕국시대의 사원
3. 신왕국시대의 읽고 쓰는 능력과 학습
4. 서기의 훈련
5. 생명의 집
Ⅸ. 지중해의 초기 문화와 알파벳의 발명
본문내용
격히 쇠퇴 ⇒ 기원전 529년 페르시아인에게 멸망
- 신왕국 초기에 이집트인은 시나이반도로 진출
- 이집트인은 문관을 양성하기 위해서 바빌로니아의 문자를 차용
(왜? 바빌론의 아카디아어가 국제어로 통용되었기 때문)
2. 신왕국시대의 사원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경제적 생활을 지배하는 강력한 기관!!
이집트인의 생활에서 야기되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
신성한 것과 세속적인 것, 영원한 것과 일시적인 것을 구분 ×
모든 권위는 파라오와 고위 성직자에게서 비롯되었다고 생각
⇒ 파라오와 고위 성직자의 권위는 절대적!
- 성직은 네 등급으로 조직
- 성직자: 조상을 돌보면서 종교적 직분을 수행
서기 : 종교생활에서의 필요한 자료 제작
∴ 사원은 종교적 기능 이외에 정치생활과 경제생활에 관심을 기울였음. 신왕국시대의 사원들은
많은 부를 축적하였음
3. 신왕국시대의 읽고 쓰는 능력과 학습
- 다른 문화들과 폭넓게 접촉한 결과로 신왕국시대에 언어가 변화됨
(바빌로니아 서기들이 유입, 이집트 서기들이 바빈론에서 훈련을 받고 옴)
- 초기의 학구적이고 현실과 동떨어진 문자와는 달리, 통속적인 모국어가 발달
- 중왕구의 구이집트어 → 신왕국의 일상언어
- 신성한 문헌에는 상형문자 사용
- 문학작품의 점증 ⇒「사자의 서」「에드윈 스미tm 의학 파피루스」「라인드 수학 파피루스」
위의 고왕국과 중왕국시대의 이집트 문학작품으로 현존하는 것은 신왕국시대
서기가 필사한 것들
∴ 신왕국은 문화를 통합하고 보존했던 시기. 그러나 창의적인 정신은 점점 소실되어감
4. 서기의 훈련
- 성직자와 서기는 이집트 지식계급의 주요 구성원
- 서기는 정부의 임무를 기계적으로 수행
⇒ 많은 사람들이 서기가 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였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이런 직업을 얻는
것을 자랑으로 여겼음.
- 기계적이고 기능적인 사무 위주. 그러나 신분이 보장되고 안정된 생활 누림
- 서예기법과 정서법 익힘
- 초보자가 쓰기를 연습할 때에는 석회석 조각이나 깨진 도기에다 쓰기 연습함
- 초보자는 충분하게 기능을 습득, 자신의 전공에 맞는 관직에 임명
- 소수 사람만이 교수, 의학, 천문학, 비법적인 기술 익힘
- 경험적이고 상투적인 절차로 셈하기 가르침 (체벌사용)
- 도제서기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고찰하는 법을 배우지 않았음
5. 생명의 집
- 현존하는 최초의 건물 제18왕조의 것(기원전 1570~기원전 1305년
- 텔 엘-아마마(Tell El-'Amama)
- 서기는 가정에서 도제훈련 받음. 또는 서적학교에서 학습
⇒ 건물 안에서의 교수에 관해 거의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 이 기관은 학교의 기능 ×
- 생명의 집 ⇒ 학문을 논의하고 글을 쓰는 기관
⇒ 특수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지식을 탐구하고 필사본을 제작하는 데 관심을 가짐
결론
▶ 신왕국시대에 고급학문 쇠퇴
▶ 관찰하고 체험한 것 경시 (신과의 혼합 중시, 형식적인 절차 따름)
▶ 신왕국시대의 이집트인은 문화적으로 보수적
Ⅸ. 지중해의 초기 문화와 알파벳의 발명
1. 알파벳의 발명
- 이집트가 쇠퇴, 메소포타미아에서 앗시리아가 권력을 장악하면서부터 변화 일어남
- 히브리인들이 이집트를 탈출한 뒤에 비블로스, 시돈, 티레 같은 해안도시들이 페니키아에 통합
⇒ 해안 전역에서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변화가 일어남. 여러 민족이 서로 접촉한 결과로 새로운
자극을 받게 되는데 이와 같은 시기에 알파벳이 발명됨!
- 창의성의 극치 ⇒ 창의적인 시대에 진입
2. 그리스의 문화 성립
- 활력 있고 참신한 문화 건설
⇒ 창의적인 문자사용, 사변적 사고의 계발, 체계적인 사유
∴ 문화가 풍요로워지고 이런 문화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체계적인 교육 이론을 발전시켰음!
- 신왕국 초기에 이집트인은 시나이반도로 진출
- 이집트인은 문관을 양성하기 위해서 바빌로니아의 문자를 차용
(왜? 바빌론의 아카디아어가 국제어로 통용되었기 때문)
2. 신왕국시대의 사원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경제적 생활을 지배하는 강력한 기관!!
이집트인의 생활에서 야기되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
신성한 것과 세속적인 것, 영원한 것과 일시적인 것을 구분 ×
모든 권위는 파라오와 고위 성직자에게서 비롯되었다고 생각
⇒ 파라오와 고위 성직자의 권위는 절대적!
- 성직은 네 등급으로 조직
- 성직자: 조상을 돌보면서 종교적 직분을 수행
서기 : 종교생활에서의 필요한 자료 제작
∴ 사원은 종교적 기능 이외에 정치생활과 경제생활에 관심을 기울였음. 신왕국시대의 사원들은
많은 부를 축적하였음
3. 신왕국시대의 읽고 쓰는 능력과 학습
- 다른 문화들과 폭넓게 접촉한 결과로 신왕국시대에 언어가 변화됨
(바빌로니아 서기들이 유입, 이집트 서기들이 바빈론에서 훈련을 받고 옴)
- 초기의 학구적이고 현실과 동떨어진 문자와는 달리, 통속적인 모국어가 발달
- 중왕구의 구이집트어 → 신왕국의 일상언어
- 신성한 문헌에는 상형문자 사용
- 문학작품의 점증 ⇒「사자의 서」「에드윈 스미tm 의학 파피루스」「라인드 수학 파피루스」
위의 고왕국과 중왕국시대의 이집트 문학작품으로 현존하는 것은 신왕국시대
서기가 필사한 것들
∴ 신왕국은 문화를 통합하고 보존했던 시기. 그러나 창의적인 정신은 점점 소실되어감
4. 서기의 훈련
- 성직자와 서기는 이집트 지식계급의 주요 구성원
- 서기는 정부의 임무를 기계적으로 수행
⇒ 많은 사람들이 서기가 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였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이런 직업을 얻는
것을 자랑으로 여겼음.
- 기계적이고 기능적인 사무 위주. 그러나 신분이 보장되고 안정된 생활 누림
- 서예기법과 정서법 익힘
- 초보자가 쓰기를 연습할 때에는 석회석 조각이나 깨진 도기에다 쓰기 연습함
- 초보자는 충분하게 기능을 습득, 자신의 전공에 맞는 관직에 임명
- 소수 사람만이 교수, 의학, 천문학, 비법적인 기술 익힘
- 경험적이고 상투적인 절차로 셈하기 가르침 (체벌사용)
- 도제서기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고찰하는 법을 배우지 않았음
5. 생명의 집
- 현존하는 최초의 건물 제18왕조의 것(기원전 1570~기원전 1305년
- 텔 엘-아마마(Tell El-'Amama)
- 서기는 가정에서 도제훈련 받음. 또는 서적학교에서 학습
⇒ 건물 안에서의 교수에 관해 거의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 이 기관은 학교의 기능 ×
- 생명의 집 ⇒ 학문을 논의하고 글을 쓰는 기관
⇒ 특수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지식을 탐구하고 필사본을 제작하는 데 관심을 가짐
결론
▶ 신왕국시대에 고급학문 쇠퇴
▶ 관찰하고 체험한 것 경시 (신과의 혼합 중시, 형식적인 절차 따름)
▶ 신왕국시대의 이집트인은 문화적으로 보수적
Ⅸ. 지중해의 초기 문화와 알파벳의 발명
1. 알파벳의 발명
- 이집트가 쇠퇴, 메소포타미아에서 앗시리아가 권력을 장악하면서부터 변화 일어남
- 히브리인들이 이집트를 탈출한 뒤에 비블로스, 시돈, 티레 같은 해안도시들이 페니키아에 통합
⇒ 해안 전역에서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변화가 일어남. 여러 민족이 서로 접촉한 결과로 새로운
자극을 받게 되는데 이와 같은 시기에 알파벳이 발명됨!
- 창의성의 극치 ⇒ 창의적인 시대에 진입
2. 그리스의 문화 성립
- 활력 있고 참신한 문화 건설
⇒ 창의적인 문자사용, 사변적 사고의 계발, 체계적인 사유
∴ 문화가 풍요로워지고 이런 문화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체계적인 교육 이론을 발전시켰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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