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융의 성인기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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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융의 생애

Ⅱ. 융의 분석심리학 (기본 개념)
A. 마음의 온전성
B.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
C.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

Ⅲ. 융의 분석심리학의 특징 (개성화)
A. 개성화의 의미
B. 개성화의 과정의 단계

Ⅳ. 융과 종교 (기독교)
A. 종교의 역할 - 종교와 개성화의 관계
B. 기독교에 대한 융의 태도
C. 신을 바라보는 입장
D. 융의 이론이 주는 시사점

Ⅴ. 기독교 교육적 적용

Ⅵ. 질문

본문내용

있다. 밖으로 보여 지는 것을 중요시 여기고 사회적으로 주어진 역할에 자신을 만들어가며 솔직한 자기 모습을 감추고, 아예 잃어버리는 경우도 많다. 우리가 좋은 대학과 좋은 직장을 가지려고 과한 경쟁도 불사하는 것은 자신의 꿈보다는 사회적으로 내세우기 위한 것에 목적을 둘 때가 많다. 남들에게 인정받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우리나라의 문화 속에서 신앙에서도 마찬가지로 하나님 앞에서까지 거룩하고 착한 자녀로 보이려 할 때가 많은데, 이것이 바로 페르조나에 갇힌 삶의 모습이라 할 수 있겠다. 우리는 그러한 사람들에게 자신의 본 모습을 찾아 참 자유를 누리며, 하나님 앞에서도 순전한 신앙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겠다.
MBTI, 기질 검사, 애니어그램, RIASEC by HOLLAND, Ego-gram, Multiple Intelligence(다중지능검사), DISC, STRONG 등 다양한 성격 및 성향 검사를 통한 자기 분석은 자신을 좀 더 객관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이러한 검사 결과의 자료를 활용하여, 자신을 이해하며 그 안에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그림자와 페르조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교회에서는 이러한 자신의 참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교회학교나 제자 훈련 등 교회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제공하고 나아가 은사계발 테스트를 병행하여 자신의 적성에 맞게 자신의 비전을 발견하고 미래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돕고 또한 교회 안에서 참된 헌신의 마음을 가지고 자신의 능력을 꽃 피울 수 있는 평신도 사역자를 양육할 수 있어야 하겠다.
2. 융이 말하는 자신 안의 약점인 그림자가 곧 하나님을 의지할 수 있는 은혜가 될 수 있음을 이해시키고 그러한 자신의 그림자는 하나님의 도우심이 있을 때 완전하게 극복될 수 있음을 알게 한다. 그림자를 바르게 대면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면 성도들의 신앙생활에 있어서의 문제들의 많은 부분은 저절로 풀리게 될 것이다. 우리의 탐욕스러운 부분들, 죄악으로 달려가고자 하는 마음들을 교회의 지도자들이 억누르려고만 해왔기 때문에 성도들은 자신의 그림자를 불편해하고 부끄러워하고 피하려고 해왔던 측면이 많은 것이다. 마치 자신은 전혀 그런 그림자를 가지지 않은 것처럼 위선된 행동을 하고 그것이 밖으로 표출되었을 때는 당황하고 교회를 등지는 극단적인 경우도 우리는 많이 경험했다. 융의 그림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역자가 사역가운데서 성도들을, 특히 개성화의 길로 들어서는 중년들에게 바르게 그림자와 대면하여 인정하게 하여 자신의 의식 속으로 받아들이는 데 도움을 준다면 성도들의 신앙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고 교회 또한 그림자의 창조적이고 역동적인 힘을 통해 보다 좋은 모습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3. 집단 무의식의 잠재성이 곧 하나님께서 우리 각 사람에게 주신 달란트이며 은사가 될 수 있다. 그러기에 우리는 먼저 하나님 안에서 비전을 찾아 자신의 능력들을 밝혀내도록 돕는 기독교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께서는 개인에 따라 각각 다른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우리 안에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음으로 우리 존재는 언제나 소망적인 존재라는 인간 존재에 대한 희망성을 알려줘야 하겠다.
4. 융의 이론은 프로이드처럼 어릴 적 경험으로 인해 성격, 인생이 결정되어지는 결정론적 입장이기 보다 자라면서 자신에 대해 성찰하고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것이 궁극적인 삶의 목적이고 그렇게 이끌어지는 존재임을 알려주기에 미래 지향적인 기독교적 관점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어느 때나 어디서나 학생들에게는 변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교사가 인정하고 조력자로서 학생들을 긍휼의 눈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5. 성인기에 속한 장년이나 노년층이 갱년기 등을 통해 삶의 허무함을 느끼고 불필요한 존재로 자신을 보기 전에 교회적으로 성인 교육을 실시하고 특히 시간과 부와 삶이 어느 정도 안정된 노인기의 성도들이 교회에서 봉사함으로 존재의 가치를 세워주는 것이 필요하겠다.
6. 개성화가 아닌 천국에 가기까지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기’(엡4:13 후반)위한 계속적인 그리스도화를 인생의 목적으로 학생들에게 세워줘야 한다.
기독교교육적 적용에 있어 중심은 원형들에서 비롯되어진 문제들을 기독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해결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시켜 주어야한다고 본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선 교사가 개성화되어야 한다.
이 점에 있어 융은 “ 내 자신이 되라. 내 자신이 될 수 있는 모든 것은 내가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그것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말에서 살펴볼 수 있다.
Ⅵ. 질문
1. 집단 무의식의 온 인류에게 공유된 것으로 그 원형을 보면 인간의 사회적인 관계 안에서 발생되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집단 무의식은 유전적인 성향 보다는 사회 구조 안에서 형성되어 인간 안에 내재된 것이라 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집단 무의식은 어떻게 전달되어지는가? 또한 시대가 변화하면 집단무의식도 함께 변화해 나가는가?
2. 개성화는 다 바르고 선한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것인가? 자신의 기준에 따라 이기적인 자기 실현의 개성화가 된다면 그것도 진정한 개성화라 할 수 있을까?
이를 위해 개성화를 위한 기준점을 세워주는 가치관 및 세계관 교육이 필요하지 않을까?
3. 융은 공동체나 집단을 회의적으로 바라보았는데 그러한 그의 입장에 있어 ‘집단 무의식’을 중요시하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집단 무의식 자체가 집단이 있지 않고서는 형성될 수 없는 것이 아닐까? 자신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의 본질적인 성향을 부정적으로 바라본다는 것이 아이러니하다.
*목차
Ⅰ. 융의 생애
Ⅱ. 융의 분석심리학 (기본 개념)
A. 마음의 온전성
B.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
C.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
Ⅲ. 융의 분석심리학의 특징 (개성화)
A. 개성화의 의미
B. 개성화의 과정의 단계
Ⅳ. 융과 종교 (기독교)
A. 종교의 역할 - 종교와 개성화의 관계
B. 기독교에 대한 융의 태도
C. 신을 바라보는 입장
D. 융의 이론이 주는 시사점
Ⅴ. 기독교 교육적 적용
Ⅵ.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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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30
  • 저작시기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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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1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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