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디자인사 정리 고대-로코코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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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내디자인사 정리 고대-로코코까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원시거석 문화

메소포타미아(서아시아)
이 집 트
그 리 스
로 마
초기 기독교

비 잔 틴
사라센(이슬람)
로마네스크
고 딕
르네상스
바 로 크
로 코 코

본문내용

otunda(Capra) (비첸차. 1567-69)
중앙집중식 평면, 정방형 평면중앙에 로툰다 (원형 홀)
동일한 형상의 4면, 열주가 배열된 돌출 출입구
6. 요약
(1) 르네상스: 휴머니즘에 입각한 고전적 예술을 부흥-새로운 양식의 창조
(2) 수평과 수직의 통일, 인간적 스케일의 존중, 아름다움에 관한 독창적 표현
(3) 르네상스의 건축가들
브루넬레스키, 알베르티, 브라만테, 미켈란젤로, 팔라디오
바로크 건축
르네상스 말기 17세기-18세기
화가 F. Baroccio (1526-1612)의 새로운 화풍
-Baroccio Style (회화. 조각. 건축)-화려, 역동
찌그러진 진주
르네상스식 관점에서 본 “이상한”
1. 시간적 공간적 범위
1600-1750년경: 이탈리아의 로마를 중심으로 형성
17세기 중엽부터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영국으로 확산
2. 바로크건축의 생성조건
근대과학(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 뉴턴)의 형성
근대철학(베이컨, 데카르트, 스피노자)의 발전
종교개혁과 가돌릭의 반종교개혁
중앙집권체제의 강화: 프랑스, 영국, 오스트리아, 스페인
식민지의 개척
3. 바로크건축의 특성
르네상스적 요소들을 계승, 고전적 형태를 자유롭게 변용
그리스, 로마건축의 말기적 경향과 유사
이성보다는 감성, 정신보다는 감각, 불규칙, 율동감, 음영의 효과를 강조
(1) 평면형식
내부와 외관의 무관함
타원형을 이용한 동적인 집중성 (라틴크로스)
(2) 외관
몰딩의 음영강조, 수직 수평선의 곡선화
변형된 페디먼트, 외면의 요철화-조각화
4. 이탈리아의 바로크 건축
(1) 카를로 마르데나(Carlo Mardena. 1556-1629)
1614. St. Pietro 대성당의 네이브 부분과 정면을 증축
라틴크로스 형식, 필라스터의 배열을 통한 정면 중앙부의 돌출효과
(2) 로렌쪼 베르니니(Lorenzo Bernini. 1598-1680)
a. St. Pietro 성당의 제단(1624)과 광장(1656)
나선형 기둥장식
사다리꼴 광장, 타원형 콜로네이드
b. S. Andre al Quirnale(1658-70)
타원의 단축을 이용한 평면구성
(3) 프란체스코 보로미니(Francesco Borromini. 1599-1667)
a. San Carlo al le Quattro Fontane 교회당(1638-1639)
타원형 평면 (장축 끝의 반원형 돌기. 단축 끝의 반타원형)
장축형과 집중형의 통합
타원형 돔. 정면의 파도형 기복. 음영의 강조
b. S. Ivo della Sapienza(1643-48)
별 모양의 육각형 평면. 오목형의 입구부분
돌출형 드럼과 오목형의 랜턴의 대조
(4) 구아리노 구아리니(Guarino Guarini. 1624-83)-보로미니의 건축을 발전
a. S. Lorenzo (Turin. 1668-87)
고딕식 리브의 사용. 기하학적 아름다움
b. Cappella SS. Sindone (Turin. 1667-90)
탑형의 랜턴. 이슬람의 영향
5. 프랑스의 바로크건축
(1) 쥬르 아르두맹 망사르 (Jules Hardouin Mansart. 1646-1708)
잉바르드 (Invalides) 성당(1675-1706)
미켈란젤로의 성 베드로성당 계획과 유사
정방형 평면에 출입구를 돌출
율동적인 기둥배치. 3중각 돔의 효과
(2) 루브르 궁전 (1546- )
레스코. 르메르시에에 의해 르네상스양식의 궁전을 건립
르이 르 보와 클로드 페로에 의해 계속
클로드 페로(Claude Perrault. 1613-88)의 동.남부 파사드(1665)
블루아궁전의 오를레앙공의 익실
중앙부의 개선문형 형태. 곡선형 콜로네이드
만사드 스타일
(3) 베르사이유 궁전 (1661-1708)
르메르시에-중앙부. 루이 르 보 -익부(1661-1665)
앙드레 르 노트르-정원공사(기하학적 정원과 숲. 1667- )
쥬르 아르두맹 망사르-대확장공사(1676-1688). 거울의 방
-파리시로 향하는 주축과 방사형 도로
6. 영국의 바로크건축
(1) 크리스토퍼 렌 (Christopher Wren. 1632-1723)
-과학자(수학. 천문학. 항해술. 도로포장법) 건물의 음향학적 연구
성 폴((St. Paul) 대성당(1676-1710). 런던
로마의 성 베드로 처럼 집중형식을 고려
3중각의 돔. 2단 드럼 (하단은 채광용 열주)
보르미니식의 종탑
단일 건축가에 의해 완성된 최초의 대성당
절충주의적 경향
(2) 존 밴브러 (John Vanbrugh. 1664-1726)
블렌하임 (Bleinheim) 궁전(1705- ). 옥스퍼드
베르사이유궁전과 유사
7. 오스트리아의 바로크건축
(1) 루카스 폰 힐데브란트 (Lucas von Hildebrant. 1688-1745)
Lower Belbedre와 Upper Belbdre궁전. 비엔나. (1714-1722)
2개의 궁전이 바로크식 정원을 에워쌈
단조로움과 장엄함의 대비
(2) 요한 베른하르트 피셔(Johann Bernhard Fisher von Erlach. 1656-1723)
'역사적 건축의 설계‘-비교건축 역사서
성 카를 바로뫼우스(St. Kari Barromaus) 교회당. 비엔나
십자형 평면 타원형 중심
정면 양쪽에는 2개의 원탑(로마신전. 트라야누스 원형기둥)
절충주의적 경향
8. 요약
(1) 르네상스와 바로크의 비교
(2) 역사적 의의: 최후의 통일된 문화의 시대
(3) 각국의 대표작
성 베드로 성당의 정면과 광장. 베르사이유 궁전
성 폴 대성당. 성 카를 바로뫼우스 교회당
로코코 건축
18세기 프랑스에서 발생
로카이유(Rocaille)라는 암석과도 같고 조개껍질과도 같은 특이한 조각장식에서 유래
독일. 영국 등 유럽으로 확산
궁전 및 주거건축의 내부공간 장식화에 기여
실내의 화려한 장식과 외부의 간소한 표현
1. 시간적 공간적 범위
루이 15세 시대: 18세기 초반부터 1770년대까지
발생중심지: 프랑스 → 유럽
바이에른을 중심으로한 남부 독일과 오스트리아. 스위스
2. 로코코건축의 생성
사적 생활중시. 귀족 중심의 실내장식
엄격한 고전적 법칙무시: 입체적
조개껍질에서 느낄 수 있는 곡면이나 곡선: 로카이유(Rocaille)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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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1.05
  • 저작시기20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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