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학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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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미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가 낮은 빠른 동작은 마치 물체에 프로펠러를 설치하여 불규칙하게 치닫게 보인다.
③ 동작과 질량
스크린 동작에 대한 감각은 움직이는 물체의 질량여하에 달려있다. 즉 물체의 질량이 크면 클수록 관성도 커지는데 이러한 법칙을 통해 물체의 동작을 강화시켜주는 변경의 원리에 활용할 수 있다. 동작에는 세 가지 기본유형이 있는데 사건의 움직임으로써 카메라 앞에서 일어나는 모든 동작을 의미하는 제1 동작, 카메라 자체의 움직임(팬, 틸트, 크레인, 붐, 돌리등)인 제2 동작, 편집에 의하여 발생하는 동작인 제 3동작이 있다.
*** 4차원적 공간의 구성 : 영상화 ***
4차원의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연속적 운동인 제3의 운동과 스크린의 사건을 구성해 주는 편집이라는 두 가지 분야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 두 과정은 모두 사건을 영상화하기 위한 도구이다.
제 3의 운동인 연속동작은 장면전환방법인 컷(cut), 디졸브(dissolve), 페이드(fade), 특수전환법 중에서 한기지 혹은 몇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조작된다.
--> 컷(cut)은 하나의 영상이미지에서 다른 영상이미지로 즉각적으로 전환하는 방법으로 장면을 설명해주며 강조해 준다. 행동에 계속성을 부여하고 시퀀스를 잇고 구성시켜 주며 장소를 변화시키고 세부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사건의 농도를 증감시키고 동시에 일어나는 사건을 보여주면서 과거, 현재, 미래의 사건을 교체시키고 사건의 리듬을 설명해주며 사건의 농도를 강화시켜준다.
--> 디졸브(dissolve)는 샷과 샷의 점진적인 교체. 즉, 두 개의 이미지를 순간적으로 겹치는 것을 의미한다. 연속성을 부여하고 화면의 리듬을 실제 사건의 리듬과 무드에 적응시켜 주고 격리되어 있는 공간과 시간의 간격을 연결시켜주고 별로 연관성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사건의 주제나 구성간에 연관성을 부여한다.
--> 페이드(fade)는 화면의 이미지가 점차적으로 사라지거나 나타나는 현상을 말하는데 사건이나 시퀀스 또는 씬의 시작(fade in)또는 끝(fade out)만을 암시해 준다.
편집은 화면 사건을 창조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이 작업은 사건의 부속품들을 하나의 통일된 스크린의 경험세계로 결합시키는 방법으로서 사건의 설명에 목적을 둔 연속편집과 사건의 강도를 주목표로 하는 복합편집이 있다.
복합편집의 기본적인 구성요소 중 몽타주(montage)는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별개의 사건 이미지들이 화면에 동시에 나타날 때 이들을 결합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사건의 주제와 구성요소를 합성시켜 그것들을 확대된 사건으로 발전시키는 분석적 몽타주(montage) 와 직접적으로 연관성이 없는 두 개의 이미지를 제 3의 의미로 창조하기 위하여 결합하는 주제 연상 몽타주(montage) 가 있다.
(6) 5차원 공간(5차원 영역) - 음향과 영상
5차원 영역은 ①음향과 소음 ②TV와 영화의 음향과 그 기능 ③문자적 음향과 비문자적 음향 ④설명적 음향과 표현적 음향 ⑤음향과 요소 다섯 가지의 주요 분야로 분류된다.
여기서 음향은 문자적 음향과 비문자적 음향으로 양분된다.
문자적 음향이란 어떤 대상을 지칭하는 음향을 말하며 대화, 해설, 직접적인 전달을 통해 나타난다. 그것이 뜻하는 바가 중요하며 정보 전달기능 외에도 사건의 본질, 상황소개의 기능을 한다. 문자적 음향을 통해 영상보다 사건에 관한 더 많은 사실을 관객에게 전달해 주기도 한다.
비문자적 음향은 실제적 의미를 갖고 있지 않으며 상징적인 성향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물이나 사건을 상징적으로 묘사하지는 않는다. 설명적 비문자적 음향은 어떤 사물이나 사건이 어떤 형태를 띠고 있으며 어떤 여건을 갖고 있는가에 관하여 설명해 주는데 프로그램 음악이 이 범주에 속한다. 표현적 비문자 음향은 어떤 감정이나 분위기를 자아내는 역할을 한다. TV와 영화음향의 기본기능은 첫째, 기본적인 정보와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 둘째, 분위기를 조성하고 미학적 에너지를 추가하는 기능 셋째, 영상 방향력의 영역에 리듬 구조를 보충하는 기능으로 분류된다. TV에서는 저감도의 영상 이미지가 주로 귀납적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음향이 중요한 기능을 갖지만 TV수상기는 좋은 음향 재상장치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수월치 않다. 그러나 영화에 있어서 대개의 경우 음향의 질이 TV보다 우수하다.
13. 5차원 영역의 구성 - 음향과 영상의 조화
5차원적 영역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음향의 구조와 영상과 음향의 결합이 필요하다. TV와 영화에서는 음향이 하나의 거대한 영상음향의 형태로서 결합되어 있어야 한다. 영상과 음향의 결합방식에는 음향 원과 음향원의 음향발생장면이 화면에 나타나는 음향 원 결합방식과 화면에 나타난 실체와 들리는 음향이 서로 다른 음형은 분리방식이 있다.
영상과 음향이 결합할 때 영상이 지배적이고 음향이 이를 뒷받침해주는 경우, 음향이 주도적이고 영상이 뒷받침해주는 경우, 영상과 음향이 차례로 주도권을 갖는 경우, 영상과 음향이 서로 독립적으로 나타나지만 제 3의 영상 음향의 형태를 구성하는 4가지 경우가 있다. 음향의 선택은 배경의 여건에 따라 결정되는데 중요한 음향은 가장 주도적인 음향을 사용되고 다른 음향은 배경으로 사용된다. 영상의 방향력과 음향방향력이 일치되어야 조화를 이룰 수 있는데 화면에 어떤 물체가 클로즈업되면 음향도 멀리서 들리도록 처리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영상에 음향을 맞출 때는 역사, 지리, 주제, 음조 및 구조적인 결합에 의하여 처리되는 것이 원칙이다. 예를 들어 18세기의 모습을 보여줄 때는 18세기의 음악을 사용하고 사랑을 속삭이는 연인들을 비출 때는 낭만적인 음악을 결합시켜야 한다.
때때로 영상과 음향의 결합은 의미전달을 방해하기도 하는데 이를 영상음향방해라고 부른다. 음향의 정보가 영상과 비교하여 너무 많거나 너무 적게 취급되는 경우 발생하는 정보적 방해, 영상에 비해 음향이 너무 시끄럽거나 너무 부드럽게 느껴지는 음향의 크기에 따른 방해, 영상의 역사와 주제 와 분위기 등이 음향에 맞지 않는 역사주제음조적 부조화, 영상과 음향이 리듬 부조화를 일으키는 경우에 일어나는 구조적 방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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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05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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