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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꼬르뷔제][건축][르꼬르뷔제 건축][라 뚜레트][롱샹 성당]르꼬르뷔제의 생애, 건축원리, 건축적 특징, 바이센호프 주택, 르꼬르뷔제의 롱샹 성당, 르꼬르뷔제의 빌라 사보아 저택, 르꼬르뷔제의 라 뚜레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르꼬르뷔제의 생애

Ⅲ. 르꼬르뷔제의 건축원리
1. 필로티 Les Pilotis
2. 옥상테라스 Le Toit-Terrasse
2. 자유로운 평면 Le Plan Livre
3. 가로로 긴 창 Le Fenetre en Longeu
4. 자유로운 파사드 Le Facade Livre

Ⅳ. 르꼬르뷔제의 건축적 특징

Ⅴ. 르꼬르뷔제의 바이센호프 주택

Ⅵ. 르꼬르뷔제의 롱샹 성당

Ⅶ. 르꼬르뷔제의 빌라 사보아 저택

Ⅷ. 르꼬르뷔제의 라 뚜레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실을 대표한 것은 오히려 사보아 부인쪽이었다. 즉 이경우의 건축주는 여성형이다.
Ⅷ. 르꼬르뷔제의 라 뚜레트
프랑스 도미니코 수도회는 르 꼬르뷔제에게 그가 일찍이 발전시켰던 형태 요소들을 한데 모아 수도원의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었다. 서유럽 수도원의 오래되고 강한 전통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수도사의 주거부분을 중정을 둘러싼 엄격한 U자 형태로 만들고, U자 형태의 열려진 부분은 교회로 느슨하게 마감하고 있다. 이러한 배치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르 꼬르뷔제는 중정에 예리한 모서리를 가진 이국적인 조형물을 두고 있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 조형물과는 지붕이 덮힌 회랑으로 연결되어진다. 나무가 울창한 언덕비탈에서있는 거친 노출 콘크리트의 건물은 지면을 끌어안고 있는 한편 지면과 확실하게 분리되어 있다. U자 형태 주거부분의 양모서리는 지면에 굳건하게 뿌리박혀 있다. 이들과 맨꼭대기층이 이루는 틀안에서 수평적이면서 불규칙한 리듬으로 맨꼭대기층의 수도사의 방들이 이루는 규칙적이고 강화된 리듬에 의해서 질서가 잡혀지고 있다. 세 개의 평박 이후에 하나의 강한 박자가 오는 것은 마치 베토벤의 교향곡 제5번이 시작되는 방식과 같다. 교향곡의 이러한 도입부는 많은 사람들에게 강한 남성적인 힘을 느끼도록 한다. 르 꼬르뷔제는 남성적인 도미니코 수도원의 활력과 힘을 표현할 수 있는 강건한 건축적 모티브를 모색하였던 것임에 틀림없다. 이 건물은 르 꼬르뷔제가 여러곳에서 시도했던 방식들이 한데 어우러져 있다. 자연에 대항해서 서있는 방식은 빌라 사보아에서, 수도사 방들의 세포와 같은 형상은 마르세이유 주거블럭에서 집회실과 식당의 자유로이 개방된 커다란 공간들은 빌라 사보아의 커다란 거실에서, 성구실과 응접실의 직교하지 안고 자유로이 유동하는 공간은 롱샹 성당에서 각각 시도 되었던 방식들이다. 교회의 내부는 아무런 장식이 없이 엄정한 형태로 되어있는 빈 상자일뿐이지만 르 꼬르뷔제나 도미니코 수도사에게는 모두 \'그지없이 거룩한 공간\'인 것이다. 평온한 비례를 지닌 강건한 형태는 갑자기 분출되는 듯한 빛에 의해 그 평정을 잃어버리고 있다. 마찬가지로 엄정한 형태의 식당과 복도들도 그 바깥으로부터 들어오는 경관에 의해 평화롭지 못하고 혼돈스러우며, 경외감마저 불러일으키는 공간으로 바뀌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개구부들이 이루는 불규칙적이고 중략적인 리듬 때문이기도 하다. 이러한 복합적이고 풍부한 형태들에 의해 라 뚜레트가 잘래 건축적 행태의 중요한 원천으로서 사용되어지게 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형태들이 잘 보여지고 있는 것들로는 보스톤 시청사(콜맨, 맥킨넬, 노울즈, 1962-1968), 예일 대학의 예술 및 건축학부(폴 루돌프, 1958-1964)등이 있으며, 라 뚜레트와 가장 근사한 형태로는 폴 루돌프에 의한 보스톤 행정부 건물(1967)을 들 수 있다. 르 꼬르뷔제적인 구조의 영향을 받은 다른 건물들로는 하바드 대학의 클라크 도서관(죤 요한센), 일본 카큐슈인 대학 건물(마에카와), 뉴욕의 포드 재단 건물(케빈 로쉬, 1967)등이 있다. 라 투레트에서 르 꼬르뷔제는 그의 모듈러의 원칙내에서 작업을 하는 한편, 질서와 혼돈 사이의 강한 긴장을 만들어내었다. 경건함과 섬세함, 거치름과 매끄러움이 한데 어우러지고 있다. 스미드(1979)에 의하면 이 세기의 어떤 건축가도 새로운 형태와 새로운 관계를 르 꼬르뷔제만큼 능숙하게 고안해내지 못하였으며, 한편 이들은 모두 그 새로움에도 불구하고 원형적인 파장과 음률이 맞추어지고 있다. 라 투레트에서 그는 수도원 생활의 영원한 본질, 즉 성스러운 법칙을 엄격히 준수함으로써 성취되어 지는 궁핍, 자선, 복종의 가치들을 강력하게 표현하고 있다. 또한 르 꼬르뷔제는 이 건물이 품위를 잃지 않고 나이를 먹어가도록 배려했다. 이 건물은 젊음에서 늙음에서 늙음으로 넘어가는 인간의 삶이 지니는, 그리고 신에 대한 탐구와 사후 생활이 지니는 근본적인 가치들을 구체화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르 꼬르뷔제의 생애, 기문당, 1995
비난트 클세니 서양건축사, 대우출판사, 2001
윤제희·지연순 편저, 데 스틸운동과 건축, 세진사, 1994
현대건축사, 기문당, 2001
Le Corbusier 전집제2권, 집문사, 1996
Louis Hellman, architecture for Beginners, 국제출판사, 1988
Willam. J. R. Curtis 저, 강병근 역, 1900년대 이후의 근대 건축, 화엄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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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3.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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