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의 역사적 배경 및 문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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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사기의 역사적 배경
1. 명칭
2. 저자
3. 기록 목적과 연대
1). 기록 목적
2). 기록 연대
4. 특징과 구조
1). 특징
2). 구조
5. 여호수아서와 사사기의 관계

Ⅱ. 사사기의 제 문제들
1. 사사기의 연대에 관한 고찰
1). 사사 시대의 시작에 관한 연구
2). 사사기에 나타난 연대기적 비교와 증거
2. 이스라엘의 사사들
1). 옷니엘(삿 3:9-11)
2). 에훗(삿 3:12-30)
3). 삼갈(삿 3:31)
4). 드보라(삿 4:4-5:31)
5). 기드온(삿 6:11-8:35)
6). 돌라와 야일(삿 10:1-5)
7). 입다(삿 11:1-12:7)
8). 입산과 엘론, 그리고 압돈(삿 13:8-15)
9). 삼손(삿 13:2-16:31)
3. 이스라엘 사사들의 도덕적인 문제
1). 문제 제기
2). 도덕적 결함의 실제
3). 사사들의 도덕적 문제에 대한 세 가지 해답
4). 사사들의 도덕적 문제에 대한 결론
4. 사사기에 나타난 하나님
5. 사사들의 통치력이 미친 범위

본문내용

딸을 희생 시키는 인격적 결함을 소유하고 있었다. 이러한 사사들의 인격적인 결함은 '삼손'에 이르러 그 절정을 이루는데 그는 자신의 방탕한 성격 때문에 나실인의 세 가지 규례를 어겼을 뿐만 아니라 여러 이방 여자들과 육체적 관계를 맺는 정욕적인 자로 묘사되었던 것이다.
3). 사사들의 도덕적 문제에 대한 세 가지 해답
위에서 제기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는 당시의 도덕적 부패상이다. 사사기의 시대는 도덕적으로나 종교적으로 수준이 낮은 시대였다. 그때는 종교적으로나 도덕적으로 숭고한 수준을 지녔던 모세의 율법들이 거의 다 잊혀진 상태였기 때문에 하나님을 대적하는 배교 행위와 그로 인한 성적 타락이 횡행하는 문란한 시대였다. 따라서 본래부터 선지자로 활동하지 않고 일반인으로 생활하다가 사사로 세움을 받은 그들이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으리라는 것은 쉽게 추론해 낼 수 있다는 사실이다. 둘째는 구약에 있어서의 성령의 사역에 대한 새로운 이해이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께서 사사들에게 부어 주신 성령은 그들의 도덕적 결함을 치유하기 위함이 아니라 그들을 자신의 사역자로 사용하기 위하여, 즉 자신의 도구로 사용하기 위하여 필요에 따라 부어 주신 영이었다. 이러한 사실은 '하나님의 영이 임할 때' 나타난 삼손의 괴력과 하나님께 자신의 도구로 사용했던 이방 나라들, 즉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과 바사 왕 고레스를 각각 자신의 '종'과(참조, 렘 25:9; 27:6; 43:10) '나의 목자', 또는 '나의 기름 받은 자'라고 칭한 데서 잘 알 수 있다(참조, 사 44:28; 45:1). 그러므로 우리는 성령 충만이 언제나 거룩의 생활과 관련되는 신약에서의 성령의 역사와 구약의 성령의 역사를 동일한 것으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사사들의 도덕적 성품에 어떤 직접적인 영향을 반드시 끼치지 아니하고도 그들을 자신의 능력을 나타내는 통로로서, 또는 계시의 방편으로서 사용하셨기 때문이다. 셋째는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내기 위함이다. 만약 사사들이 본래부터 완벽한 자들이거나 능력이 많은 자들이었다면 사사들의 공적은 필경 사사들 자신에게로 돌아갔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불완전한 자, 나약한 자를 들어서 강한 대적을 물리치는 이스라엘의 구원자로 삼으셨고 그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은 더욱 크게 드러났던 것이다.
4). 사사들의 도덕적 문제에 대한 결론
사사들의 도덕적 수준은 우리가 본받거나 흠모할 만한 높은 수준이 아니었다. 오히려 그들은 많은 도덕적 결함을 노출하였고, 삼손과 같이 하나님의 뜻을 져버림으로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자들에게 자신의 영을 부어 주어 자신의 뜻과 섭리를 대행하는 대리자로 삼았고 그로 인해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과 영광이 드러나게끔 하였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사 시대의 역사를 살펴볼 때 단순히 사사들의 도덕적 결함이나 단점을 보고 '왜?'라는 의문을 던지기보다는 그 뒤에서 역사하시는 주인공인 하나님의 구원과 역사 섭리에 더욱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4. 사사기에 나타난 하나님
사사기에 나오는 어떤 인물이나 영웅도 사사기의 진정한 주인공이 될 수 없음은 이미 밝힌 바와 같다. 사사기에서 묘사하고자 하는 진정한 주인공은 주 여호와 한 분뿐이시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실은 사사기 전체에서 '주'라는 호칭이 178번, '하나님'이라는 호칭은 62번이나 사용되었다는 사실에서 잘 알 수 있다. 이렇듯 사사기의 진정한 주인공으로 등장하시는 하나님에 대해 사사기는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첫째, 사사기는 하나님을 '사랑의 하나님'으로 묘사하고 있다. 사사기에 나타난 하나님은 전능자요 만물을 주관하시는 주관자이셨으나 그의 마음은 한없이 부드러우시고 끝없는 은총을 내리시는 사랑의 하나님이셨다. 둘째, 사사기에 나타난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시다. 비록 하나님께서 사랑의 하나님이시기는 하지만 죄에 대해서는 불같이 진노를 발하셨을 뿐만 아니라 그의 심판은 단호하였다. 셋째, 사사기는 하나님을 '역사의 감독자'로 묘사하였다. 그의 역사하심을 벗어난 사건은 없었고, 그의 눈과 손을 벗어난 역사도 없었다. 모든 역사는 그분의 손에 의해 움직여졌으며, 그분의 감독 하에서 이루어졌던 것이다. 넷째, 사사기는 하나님을 '질투의 하나님'으로 묘사하였다. 사사기에 나타난 하나님은 여러 차례 자신만이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되기를 원하셨다. 그러나 그의 사랑하는 백성 이스라엘이 자신을 버리고 음란이 우상을 좇자 불같이 진노로 자신의 질투를 발하셨던 것이다. 이상에서 우리는 사사기에 나타난 하나님의 네 가지 모습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사사기는 하나님을 사랑의 하나님, 공의의 하나님, 역사의 감독자, 질투하시는 하나님으로 묘사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여러 가지 모습들은 모두 하나의 주제에서 일치되는데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사랑'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사기를 연구할 때 사사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하나님의 모습을 통해 자신의 백성에 대한 열렬한 사랑과 그 사랑을 갈구하시는 사랑의 하나님을 만나게 될 것이다.
5. 사사들의 통치력이 미친 범위
마지막으로 사사기에 대해 생각해야 할 문제는 사사들이 다스리던 시기의 이스라엘 통치력이 미치던 범위에 관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각각의 사사들이 활동하던 시간과 장소, 그리고 적국이 달랐을 뿐만 아니라 어떤 때에는 사사들의 활동 기간이 겹치기도 했기 때문에 그 정확한 경계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며, 따라서 이스라엘의 통치력이 미치던 범위에 대해서는 규정지울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본서 역시 그 정확한 경계선에 대해서는 알 길이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이 증거하는 범위 내에서 어느 정도 추론 가능한 경계선을 추론해 낼 수밖에 없는데 그것은 대략 다음과 같다<참조, 사사기 도표6>. 이 지도는 'William Sanford', 'David Allan Hubbard', 'Fredric William Bush' 공저인 '구약성경 개관'(Old Testament Survey) p. 219에 있는 지도를 옮겨 놓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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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08
  • 저작시기200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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