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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복음의 개념

Ⅱ. 복음의 능력
1. 복음 그 자체가 하나님의 능력
2. 지금도 적그리스도의 역사를 잘 알면 복음의 능력을 잘 나타낼 수 있다
3. 적그리스도의 세력이 나타날 때 유의해야 할 일

Ⅲ. 복음주의의 의미

Ⅳ. 복음주의 운동

Ⅴ. 신 복음주의

Ⅵ. 동방정교회의 복음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고, 경험적 접근 및 상식주의에 같은 현대의 도구를 항상 사용하고 있다.
Ⅴ. 신 복음주의
신 복음주의자들은 전통의 본질적인 것은 보존한 반면, 극단적인 것은 포기했다. 그들은 근본주의자들의 기본적 관점, 즉 기독교 안에서 만약 그것을 포기한다면, 역사적으로 이해되어 왔던 기독교 신앙자체를 포기하는 것과 꼭 같은 핵심적인 기독교 교리가 있다는 주장을 정당한 것으로 생각했다. 따라서 그들은 성서의 문자적 영감, 무오성, 절대 권위에 대한 확신, 유일한 구원자로서의 그리스도관, 회심과 인격적 신앙체험의 강조와 같은 근본주의의 기본 신학 관점을 유지했다. 또한 자유주의자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권리가 없다는 근본주의의 주장에 동조하여 현대신학을 불신하고 반대했다. 반면, 근본주의의 단순한 성서주의, 대중주의, 행동주의에 대응하여, 그들은 성서의 다양성에 대해 점차 인식하게 되었으며, 수준 놓은 고등교육을 열망하고 연구를 중시하기 시작했다. 근본주의자들의 분리주의를 주장하지도 그들의 엄격한 도덕 조항을 강조하지도 않았다. 신 복음주의자들은 흔히 전 천년주의를 지지했으나 세대주의적 유산은 거부했다.
신 복음주의는 근본주의의 결점들을 교정하려는 것이 그 목적이었다. 오켄카는 1960년 [크리스챠니티 투데이]에 게재된 그의 글에서 신 복음주의의 목적을 분명히 제시했다. 복음주의자는 성취되기를 바라는 일반적인 목적들을 가지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세속사회 가운데서 기독교를 부흥시키는 것이다. 복음주의자는 기독교를 현대생활의 주류 변두리로부터 그 한 가운데로 구출하기를 원한다. 지성적 토대 위에서 신앙을 변호할 수 있는 학자들을 배출하는 것에 의해 학계에 정통주의에 대한 새로운 존경을 획득하기를 원한다.
교단들을 현대주의에 포기하기보다 오히려 교단 내부로부터 교단의 지도력을 재집권하기를 소망한다. 그의 입장이 신학적 논의에서 고려되어야 할 정도로 그것을 주의 깊게 재진술하려고 한다. 기독교가 많은 개혁질서 개혁의 주원인이 되기를 원한다. 신 복음주의에 속한 핵심 인물로는 위에서 언급한 오켄가(Harold J. Ockenga), 칼 헨리(Carl Henry), 빌리 그래함(Billy Graham)을 외에도, 카넬(Edward J. Carnel), 래드(George E. Ladd), 칸저(Kenneth Kantzer), 램(Bernad Ram) 등이 있다. 최근 활발하게 저술 활동을 하고 있는 복음주의 학자들은 대부분 신 복음주의자에 속한다. 블로쉬(Donald Bloesch), 그랜츠, 맥 그라스, 막크 놀(Mark A. Noll), 크노크 등이 그들이다. 신 복음주의 학교로는 풀러신학교, 위튼대학(Wheaton College) 등이 있고, 잡지로는 크리스챠니티 투데이(Christianity Today), 그리고 기관으로는 전국 복음주의자 협회(the National Association of Evangelicals) 등이 있다. 신 복음주의는 근본주의자들 이외에도, 미국 주류 교단, 즉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의 보수주의자들, 세대주의자들, 성결 및 오순절 운동가 등 다양한 배경들을 대표하는 사람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들은 비복음주의자들과의 대화, 학문에 대한 새로운 관심, 사회적 관심 등을 통해 근본주의를 주류 교회와 연결하려고 시도했다.
신 복음주의 발전에 결정적 역할을 한 사람은 칼 헨리다. 그는 가장 탁월한 현대 복음주의 신학자 중 하나이며, 시카고의 북부 침례교 신학교 교수였다. 1947년 근본주의의 약점에 대한 그의 염려를 서술한 [불편한 양심]을 출판했으며, 동시에 새로 설립된 풀러신학교 교수로 부임했다. 그는 [현대 정신의 재건], [믿음의 이유], [개신교의 딜렘마], [서구 사상의 방황], [하나님, 계시 및 권위) 등 일련의 저술을 통해 복음주의 신학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며, 복음주의 사상의 주요 대변자가 되었다. 특히 그는 1956부터 1968년까지 [크리스차니티 투데이]지의 편집장으로 활동하며, 신 복음주의의 취지와 신뢰도를 높이는데 크게 공헌했다. 빌리 그래햄 역시 신 복음주의 형성에 중요한 공헌자였다. 크리스처니티 투데이와 그래함이 주도한 신앙운동은 신 복음주의의 상징이었다.
Ⅵ. 동방정교회의 복음
동방정교회는 항상 전통에 관하여 이야기 한다. 그것은 성경의 책들(the books of the Bible),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the Creed), 에큐메니칼 공의회의 교령들(decrees)과 교부들의 저작들, 교회법(the Canons), 예배모범서들(the Service Books), 성상들(the Holy Icons)을 의미한다. 그 중에서 특히 성경(Bible),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the Creed), 에큐메니칼 공의회의 교리적 정의들은 탁월한 위치를 점유한다. 동방정교회인들은 이러한 것들을 개정되거나 취소될 수 없는 절대적이고 변화하지 않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그런데, 동방정교회는 전통(Tradition)과 전통들(traditions)을 구분한다. 과거가 전해준 많은 전통들은 인간적이고 우연적이고 경건한 견해들(혹은 나쁜 견해들)이지, 근본적인 기독교 메세지인 하나의 전통(the one Tradition)의 참된 부분은 아니다. 이 하나의 전통이 바로 복음이다. 복음은 성경속에서 진술되었고,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의 삼위일체론적 구조 속에서 고백되어져온,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 고난, 십자가의 죽음, 부활, 승천을 통해 드러난 그분의 인격과 사역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동방정교회는 전통(Tradition)과 니케아-콘스탄티노플신조 속에 나타난 복음과 삼위일체 하나님을 중심에 놓고 구원론을 발전시킨다.
참고문헌
목창균(2005), 현대 복음주의, 황금부엉이
목창균(2004), 복음주의와 경건주의, 서울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목창균(2002), 영익기념강좌·현대사회와 복음주의中 복음주의란 무엇인가?, 성결교회역사연구소
복음주의와 기독교의 미래(2002),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존 스토트(2002), 복음주의의 기본 진리, 서울 :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Bernard Ramm, 권혁봉 역(1985), 복음주의 신학의 흐름, 생명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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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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