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Title
2.Motivation & Objective
3.Current Status
4.Schedule
5.Reference
2.Motivation & Objective
3.Current Status
4.Schedule
5.Reference
본문내용
1.Title
Quake(3D PC game, Id software)를 이용한 hardware performance test
killer application인 Quake를 simulator인 SPIM과 Simics를 이용하여 hardware performance를 test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Motivation & Objective
Quake는 3D game에서 hardware의 benchmark testing을 하는데 있어 독보적인 Killer application이라 할 수 있다.
Windows와 Linux용으로 개발되어 있는 Quake는 hardware의 performance를 test할 수 있으며, OS별로 Quake를 설치하여 실행시키면, hardware performance와 OS에 따른 특성을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라 본다.
Windows 계열과 Linux에서 모두 실행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Killer application으로 Windows용과 Linux용 모두 개발된 Quake를 선택했고, Simulator는 SPIM과 Simics를 선택했다.
OS는 Windows 2000, Windows ME, Linux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3D graphics를 이용한 game의 경우 Frame/sec로서 hardware의 성능을 test한다. 이는 3D game에 사용되는 DirectX나 OpenGL과 같은 3D Graphics Library에 따라 결정되기도 하지만, hardware 즉, CPU, RAM, Graphic card에 영향을 받는 면도 많다.
Frame/sec가 많으면 부드럽게 진행되는 화면을 보겠지만, 일정 수치보다 적으면 끊기는 듯한 화면을 볼 것이다.
Frame/sec가 많다는 것은 더 빠른 속도로 화면을 refresh하면서 계속적으로 뿌려준다는 것이다. 이는 Graphic card의 acceleration에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Graphic card에 따른 test도 실시해야 좋겠지만, 경제적인 상황이나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이는 실시하지 않을 예정이다.
결론적으로, OS와 Hardware(CPU)에 따른 test만을 실시할 것이다.
3.Current Status
> Problems
Simulator의 변경 :
Simics를 사용하는데 있어 license의 문제가 발생했다. License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computer에 설치할 수 없어 testing을 시작하지 못했다. 따라서 다른 simulator를 선정하려고 한다.
SPIM을 이용한 simulation은 schedule대로 진행되어 test는 마무리 단계에 있다.
Simics는 위에 기술한 문제로 인해 설치에 실패하여 다른 simulator를 찾고 있으나, Windows와 Linux를 모두 지원하는 simulator가 드물다는 것을 발견했다.
금주 내에 적절한 simulator를 찾지 못할 경우, 부득이 하게 SPIM만을 이용하여 test를 할 예정이다.
4.Schedule
> Starting date : 4/15
Starting date부터 week 단위로 나타내었다.
Test와 Result Analysis로 나누어 표시해 보았다.
> Test
Week 1st 2nd 3rd 4th 5th 6th 7th 8th
Windows 2000 SPIM
Quake(3D PC game, Id software)를 이용한 hardware performance test
killer application인 Quake를 simulator인 SPIM과 Simics를 이용하여 hardware performance를 test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Motivation & Objective
Quake는 3D game에서 hardware의 benchmark testing을 하는데 있어 독보적인 Killer application이라 할 수 있다.
Windows와 Linux용으로 개발되어 있는 Quake는 hardware의 performance를 test할 수 있으며, OS별로 Quake를 설치하여 실행시키면, hardware performance와 OS에 따른 특성을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라 본다.
Windows 계열과 Linux에서 모두 실행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Killer application으로 Windows용과 Linux용 모두 개발된 Quake를 선택했고, Simulator는 SPIM과 Simics를 선택했다.
OS는 Windows 2000, Windows ME, Linux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3D graphics를 이용한 game의 경우 Frame/sec로서 hardware의 성능을 test한다. 이는 3D game에 사용되는 DirectX나 OpenGL과 같은 3D Graphics Library에 따라 결정되기도 하지만, hardware 즉, CPU, RAM, Graphic card에 영향을 받는 면도 많다.
Frame/sec가 많으면 부드럽게 진행되는 화면을 보겠지만, 일정 수치보다 적으면 끊기는 듯한 화면을 볼 것이다.
Frame/sec가 많다는 것은 더 빠른 속도로 화면을 refresh하면서 계속적으로 뿌려준다는 것이다. 이는 Graphic card의 acceleration에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Graphic card에 따른 test도 실시해야 좋겠지만, 경제적인 상황이나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이는 실시하지 않을 예정이다.
결론적으로, OS와 Hardware(CPU)에 따른 test만을 실시할 것이다.
3.Current Status
> Problems
Simulator의 변경 :
Simics를 사용하는데 있어 license의 문제가 발생했다. License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computer에 설치할 수 없어 testing을 시작하지 못했다. 따라서 다른 simulator를 선정하려고 한다.
SPIM을 이용한 simulation은 schedule대로 진행되어 test는 마무리 단계에 있다.
Simics는 위에 기술한 문제로 인해 설치에 실패하여 다른 simulator를 찾고 있으나, Windows와 Linux를 모두 지원하는 simulator가 드물다는 것을 발견했다.
금주 내에 적절한 simulator를 찾지 못할 경우, 부득이 하게 SPIM만을 이용하여 test를 할 예정이다.
4.Schedule
> Starting date : 4/15
Starting date부터 week 단위로 나타내었다.
Test와 Result Analysis로 나누어 표시해 보았다.
> Test
Week 1st 2nd 3rd 4th 5th 6th 7th 8th
Windows 2000 SP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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