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사례][레크리에이션 사례][레크레이션프로그램]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의 목표와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의 기능 및 다양한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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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사례][레크리에이션 사례][레크레이션프로그램]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의 목표와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의 기능 및 다양한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의 목표

Ⅲ.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의 기능

Ⅳ. 다양한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사례
1. 가라사대
2. 레크리에이션은 약간의 긴장
3. 이슬비
4. 월드컵송
5. 앞으로앞으로
6. 신데렐라
7. King Frog(왕개구리)
8. Moon ball(지구를 살리자)
9. Group Juggle(물건던지기)
10. Speed Rabbit(동물흉내내기)
11. Full Value Contract(동작상징)
12. 동물 이름 맞추기
13. 지도 만들기
14. 시장 보기
15. 뱀 허물 벗기
16. 삼박자 놀이
17. 찬송가 제목 알아맞히기
18. 아론의 지팡이
19. 바구니 속의 모세
20. 꿈장이 요셉
21. 천지창조
22. 강강수월래
23. 줄줄이 인사하기
24. 판토마임
25. 김밥말이
26. 협동 물풍선 돌리기
27. 장애물 물풍선 릴레이
28. 물풍선 전쟁(집단 게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숫자의 배수나 끝자리가 같으면 번호를 부르는 대신 \"안녕\"하고 인사를 한다.
⑶ 다시 말하면 만약 4를 선택했으면 4, 8, 12, 16, 20, 24, 28이 같이 인사를 한다.
⑷ \"안녕\"이라는 인사대신 자기 이름을 부르게 하면 이름을 익힐 수 있어서 좋다.
24. 판토마임
○ 취지 :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데 익숙하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몸의 언어를 통한 의사표현을 하게 함으로 표현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 방법
⑴ 10명 정도의 학생만 앞에 나와 일렬로 서게 한 다음 사회자는 놀이방법을 설명한다.
⑵ 맨 앞에 서 있는 학생이 하나님 창조물을 생각한다. 이를 몸동작으로만 표현하여 옆사람에게 물건을 전달하는 흉내를 낸다. 그러면 전달받은 학생도 그 물건을 상상하여 계속 전달한다.(여기서 가능한 한 주제와 관련된 물건을 정하면 좋다.)
⑶ 이 때 물건을 전하는 학생은 무거운 것(물동이, 큰 상자, 이불, 책상 등)을 드는 흉내를 내거나, 아주 가벼운 것(물통, 풍선, 책상 등)을 드는 흉내를 내면서 옆으로 전한다.
⑷ 이런 방법으로 마지막에 있는 학생에게까지 전달하게 되면, 마지막의 학생은 전달받은 물건이 무엇인지 이야기한다.
⑸ 마지막 학생이 잘 알아 맞추지 못할 경우 물건을 전달했던 다른 학생들이 각자 자기가 생각한 것을 다시표현해 보거나 말하게 한다.
25. 김밥말이
○ 취지 : 공동체 놀이에 임하는 자세에 있어 흔하게 있을 수 있는 소극성을 없앨 수 있는 놀이로서 몸위롤 구르기를 제안한다. 이 놀이는 남·녀의 차별을 두지않고 서로 대항하게하고 친구와 손을 잡고 서로 주딪치는 과정 속에서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는 행동을 하게 한다.
○ 대형 : 두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일렬로 서서 옆사람의 허리는 잡고 선다.
○ 방법
⑴ 처음에 서있는 사람부터 김밥을 말듯이 안으로 말아간다. 이 때 틈새가 없이 밀착해야 하며 어리고 약한 어린이일수록 먼저 말아 들어간다.
⑵ 각 그룹이 각기 김밥을 말았으면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서로 부딪히면서 밀어내기를 한다.
⑶ 허리를 잡은 손이 떨어지거나 먼저 넘어지면 진다.
26. 협동 물풍선 돌리기
각 팀의 협동심을 테스트 할 수 있다. 각 팀별로 둥글게 원을 만든다.(사람간의 간격은 2-3m 정도) 물풍선을 시계방향으로 서로 옆사람에게 전달하여 돌리게 한다. 물풍선은 인원에 따라 3-4개에서 10-20깨 까지 동시에 돌릴 수 있다. 팀별로 점점 원을 크게 만들에 간격을 넓혀 간다. 마지막 까지 남은 풍선의 갯수를 세어 이긴팀을 가린다.
27. 장애물 물풍선 릴레이
반환점을 돌아오는 릴레이 게임이다. 반환점을 돌아오는 구간에 장애물들을 놓아서 뛰어 넘게 한다. 각팀별로 주자를 8명씩 정했다면 각자 물풍선 두 개씩을 들고 있게 한다. 처음주자가 물풍선 2개를 들고 반환점을 돌아오면 두 번째 주자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물풍선까지 포함해서 4개의 물풍선을 가지고 뛴다. 마찬가지로 세번째 주자는 6개, 네 번째 주자는 8개를 동시에 들고 뛰게 한다. 뒤로 갈수로 점점 불어난다. 물풍선을 떨어뜨리지 않고 제일 많이, 그리고 빨리 반환점을 돌아오는 팀의 승리이다.
28. 물풍선 전쟁(집단 게임)
말그대로 따로 룰이 필요없는 집단 물풍선 전쟁이다. 상대방 팀을 향해서 무차별 물폭탄 세레를 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푸는데는 제일 좋을 것이다. 서바이벌 게임처럼 룰을 정해서 할 수도 있다. 즉 각팀별로 공주님을 한명씩 정하고 공주님은 절대로 물풍선을 맞지 않게 해야 한다. 물론 최고의 보디가드들을 배치해야겠다. 공주님이 물풍선에 맞으면 그팀은 게임에서 지는 것이다. 서로 먼저 상대방 팀의 공주에게 물풍선을 맞추는 팀의 승리이다. 성인 행사에서 해보았는데 물론 기똥차게 재미는 있었지만 간혹 물벼락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고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기 바란다. 여기에 소개한 물풍선 게임에서 사용되어야할 풍선은 물풍선 전용 풍선이 아닌 일반 풍선이다. 물풍선 전용풍선은 크기가 너무 작아서 풍선이다. 전용 풍선은 크기가 너무 작아서 응용하시면 더욱 즐거운 게임들이 될 거라 생각한다.
Ⅵ. 결론
레크레이션이란 각자의 선택적인 활동에 대한 참여를 통해서 사회적 문화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목적의식을 가진 교육적인 활동이며, 인간과 인간 사이에 막혀있는 불신의 벽을 헐어버리고 새로운 만남을 통해서 닫혀있던 마음의 문을 열고 잃어버린 자기 자신에 대한 재발견을 위한 새로움에 도전하는 창조적 여가 선용의 활동이다. 또한 레크레이션은 다른 제 문화와 같이 인류가 장구한 세월에 걸쳐 창조하고 연마해 온 살기 위한 생활의 지혜인 것이며, 획일성과 구속을 기피하고 자유를 희구하는 인간의 거대한 문화이고 공동의 재산인 것이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놀이라고 하는 본능적인 활동을 통하여 동작의 질과 폭을 넓혀 왔으며, 이를 통해서 외계를 탐색하고 주어진 환경에 순응하거나 극복하는 기제를 익혀왔다. 아동의 경우, 그들의 생활은 레크레이션의 연속이라 할 수 있으며, 레크레이션활동이라고 하는 구체적인 행동과 경험을 통해서 감각·운동적 능력과 기능을 형성해 간다. 또한 그들은 레크레이션의 규칙이나 기술을 배우며 레크레이션의 내용을 이해하고 연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지적발달과 사회적 발달을 가져오는 여러 가지 것을 익히고 그 속에서 성장한다고 볼 수 있다. 레크레이션은 아동 중에서도 특히, 정신지체아동에게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들은 주의력이나 언어력, 기억력, 판단력과 같은 지적 분야의 결여뿐만 아니라 아동 성장의 모든 영역에서 장애가 나타나며 특히 인간의 기본 기능중의 하나인 신체운동 기능상의 취약점을 나타내고 있어 교육활동에서 저해를 당하고 있는 정신지체아동들에게 레크레이션은 성장과정에서 많은 중요한 영향을 준다.
참고문헌
김광득(1997), 여가와 현대사회, 백산출판사
박상태(2001), 레크리에이션 지도서, 도서출판 형평
이희성(2006), 레크레이션의 이해
이효춘(1999), 레크레이션 2급 지도자과정연수자료, YMCA
채준안, 치료 레크리에이션 입문, 인간과 복지
한광일(2001), 복지 레크리에이션 치료, 서울기획
한이석,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이해,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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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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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4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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