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용 온라인 컨텐츠의 개념 및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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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일반 원리
1.1.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개념과 특성
1.2.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원리
1.3.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평가

2. 유아용 온라인 컨텐츠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2.1. 유아용 온라인 컨텐츠의 활용현황 및 유형
2.2. 유아용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특성
2.3. 유아용 온라인 컨텐츠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구성요소

3. 유아용 온라인 컨텐츠의 평가
3.1. 유아용 온라인 컨텐츠의 평가 준거와 평가 도구
3.2. 유아용 온라인 컨텐츠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영역의 평가

본문내용

합성-내용이 정확하고 타당한가
:매체적합성-멀티미디어적인 내용이 유아에게 적합한가
· 문법/구문/철자법의 정확성/낱말배열/흥미수준/난이도/어휘적합성
· 목표진술이 정확한가/목표 설정이 적합한가
· 내용에 명확성/간결성/논리성/정확성/최신성/건전성/공정성 있는가
· 제시되는 사실/개념/법칙/원리/설명 등에 오류가 없는가
· 그림과 도표 등이 실세계의 사실적인 표상을 제공하는가
· 유아의 다양한 이해 수준을 고려하였는가
· 발달에 적합한 개념을 포함하는가
· 유아의 다양한 생활 경험을 고려하였는가
· 학습자의 연령과 수준에 적합한가
· 창의적인 문제 해결로 유도하는가
· 컴퓨터를 사용함으로써 자신감을 유발할 수 있는가
통합성
:내용이 유아교육과정 및 실세계를 통합하고 있는가
· 내용이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상황과 관련성이 있는가
· 내용이 유치원교육과정의 주제와 관련성이 있는가
· 유아와 성인간의 상호작용을 조장하는가
· 또래간의 협동심을 조장하는가
· 유치원교육과정에 쉽게 통합되는가
· 사물이 실제처럼 구체적으로 표상되었는가
· 현실에서 관찰하기에 불가능한 과정에 대한 관찰가능성이 있는가
· 사물이나 상황의 변화 재연 가능성이 있는가
상호작용성
:상호작용적인 전략이 수립되어있는가
· 알맞은 범위 내에서 도전을 제공하면서 연습을 제공하는가
· 유아의 아이디어를 프로그램에 반영시킬 수 있는가
· 학습과 보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가
· 유아의 조작에 대한 컴퓨터의 반응(유아의 실수 포함)
· 학습 수행에 따른 컴퓨터의 반응
· 학습 결과에 따른 컴퓨터의 반응
· 피드백의 효과성 (개별적,흥미로움,정확성,긍정성,명확성)
동기유발성
:학습내용/멀티미디어/내용 의 조직방식이 유아의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고 있는가
· 내용이 지루하지 않고 흥미로운가
· 개별 유아의 필요에 따라 개별화된 교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수준이 분지화되어 있는가
· 주의집중, 자극제시, 동기 유발이 가능한 시뮬레이션과 애니메이션 및 사운드를 제공하는가
통제성
:유아가 프로그램의 속도, 절차, 양을 통제할 수 있는가
· 키보드를 연거푸 치더라도 프로그램의 실행에 이상이 없는가
· 유아가 활동을 끝내고 쉽게 빠져나갈 수 있는가
· 유아가 화면상 출력의 양과 속도, 순서를 조절할 수 있는가
· 제목을 나타내는 화면은 금방 지나가게 할 수 잇는가
· 유아 조작에 의한 내용의 변화 가능성이 있는가
사용편리성
:유아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설계되어 있는가
· 유아가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쉽고 원할 때 끝낼 수 있는가
· 필요할 때마다 도움말 화면을 제공함으로써 교사가 유아를 도울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는가
· 유아가 프로그램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으로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가
· 유아가 한번만 사용해보면 독립적으로 사용이 가능한가
· 지시가 단순하고 명확한가
· 문자를 읽을 수 없어도 프로그램 사용이 가능한가
· 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용어와 문장이 사용되는가
· 아이콘의 크기가 크고 선택하기에 용이한가
기술성
:프로그램이 웹으로 구현되기 위한 기술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는가
· 프로그램의 애니메이션 파일과 비디오 파일의 용량과 수행속도는 적절한가
· 프로그램의 오디오,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요소가 국제 표준 규격을 지원하는가
· 유아들에게 적합한 입력장치(터치스크린,마우스,조이스틱,코알라패드,전자팬)를 지원하는가
· 호환성,확장성:하드웨어 기종 및 그래픽 카드,CD-ROM 등
· 프로그램 실행이 지연되지 않고 순조롭게 연결되는가
· 사용자의 컴퓨터(웹)환경에 적합하게 개발되는가
· 교사(학습자)용 지침서가 효과적으로 제공되는가
· 프로그램이 일관성 있게 작동되는가
· 인쇄 과정이 간편한가
· 저장 과정이 간편한가
· 교사가 내용을 수정할 수 있는가
<표 - 4>에서 보면 평가준거는 크게 학습내용에 대한 평가와 학습내용을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온라인 매체의 설계, 효과적인 학습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한 여러 가지 전략들로 구분됨을 알 수 있다.이때 효과적인 학습을 구현하기 위한 전략들은 온라인 매체의 속성을 이용한 설계전략과 중요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시사 받을 수 있다.
바람직한 인터페이스는 좋은 웹사이트가 되기 위한 기본 조건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제안된 유아용 웹사이트 평가도구는, 인터페이스적 요소에 대해서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이 충분하지 않다고 보여 진다.
3.2. 유아용 온라인 컨텐츠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영역의 평가
위에서 정리한 사이트의 평가도구들에서 제시하는 영역에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요소와 관련성을 찾아볼 수 있는 영역은 ‘디자인’영역과 ‘사용편의성’, ‘상호작용성’에 대한 항목이다. <표 - 5>에서는 이를 인터페이스의 원리에 따라, 연결성 및 기능적 구조(기능성),사용용이성, 시각적요소의 영역으로 임의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문항의 제시 여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표 - 5> 평가도구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관련 평가 항목
기능성
사용용이성
시각적 요소
ALA
(1997)
· 네비게이션의 편리성
· 외부링크의 적절성
· 접근의 용이성
· 로딩시간(속도)의 안정성
· 웹페이지의 안정성
· 기술사용의 편리성
· 상호작용요소유무
· 정보사용의 편리성
· 사이트설계의 적절성
· 이용방법의 명확성
· 개인정보보호안내
· 글과 그래픽 요소의 조화
· 판독을 방해하지 않는 배경사용
· 서체사용의 적절성
· 디자인 요소의 친밀성
· 멀티미디어요소의 관련성
Buckleitner
(1999)
· 인터널 링크의 작동
· 무리없는 사용
· 디자인의 흥미성
· 그래픽의 단순성
· 그래픽의 선명함
김진호 외
(1995)
· 상호작용의 적절성
· 사용환경과의 관계
· 사용의 편리성
· 일관성
· 멀티미디어요소 적합성
이부경 외
(2000)
· 요구조건
· 적절한 인터널 링크 작동
· 주요구성요소 보유
· 흥미로운 디자인
· 조잡하지 않고 선명한 그래픽
강신영
(2000)
· 의사소통도구의 지원
· 화면
· 도움말 여부
· 에러사항
· 다운로드/프린트용이
· 흥미성
· 화면색상/구조의 매력성
· 일러스트의 크기/수준 적절성
· 글씨/행간의 적절성
· 배경그림의 효율성
· 주의 집중적인 배치
· 문자의 선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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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9.03.31
  • 저작시기200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7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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