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의 식생활(음식문화), 스위스의 식생활(음식문화), 프랑스의 식생활(음식문화), 독일의 식생활(음식문화), 이라크의 식생활(음식문화), 이탈리아의 식생활(음식문화), 한국과 북한의 식생활(음식문화)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멕시코의 식생활(음식문화), 스위스의 식생활(음식문화), 프랑스의 식생활(음식문화), 독일의 식생활(음식문화), 이라크의 식생활(음식문화), 이탈리아의 식생활(음식문화), 한국과 북한의 식생활(음식문화)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멕시코의 식생활(음식문화)
1. 멕시코의 전통음식
1) 또르띠아
2) 타코
3) 구아카몰
4) 토스타다
5) 살사
6) 오믈렛
7) 퀘사디에
8) 실란트로
9) 오레가노
10) 아보카도
11) 라임
12) 몰레소스
2. 음주문화
1) 수십 종류나 되는 멕시코의 맥주
2) 멕시코 인은 럼주와 브랜디를 좋아한다
3) 안주도 멕시코식
4) 멕시코인의 일상식
5) 멕시코의 식사예절

Ⅱ. 스위스의 식생활(음식문화)

Ⅲ. 프랑스의 식생활(음식문화)

Ⅳ. 독일의 식생활(음식문화)

Ⅴ. 이라크의 식생활(음식문화)

Ⅵ. 이탈리아의 식생활(음식문화)
1. 이탈리아의 5번의 전통식사
1) 아침식사 - 콜라지오네(colazione)
2) 스푼티노(spuntino)
3) 점심식사 - 프란조(pranzo)
4) 메렌다(merenda)
5) 저녁식사 - 체나(cena)
2. 이탈리아의 정찬 코스
1) 전채 요리 - 안티 파스토(antipasto)
2) 첫 번째 접시 - 프리모 피아토(primo piatto)
3) 두 번째 접시 - 세콘도 피아토(secondo piatto)
4) 후식 - 돌체(dolce)

Ⅶ. 한국의 식생활(음식문화)

Ⅷ. 북한의 식생활(음식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처에서 간단히 때우기도 한다.
4) 메렌다(merenda)
오후 4시경에 다시 오후 업무가 시작되고 나서 5시 무렵 거리 피자집에서 피자를 먹거나 집에서 구운 케이크와 커피를 마신다.
5) 저녁식사 - 체나(cena)
오후 일과는 대개 7시 반경 끝나게 되므로 저녁 식사는 보통 8시 반 전후 해서 갖게 된다. 이탈리아인들은 온 가족이 다 함께 식사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주로 저녁 식사 때 온 가족이 모여 정찬을 즐기는 경우가 많다.
2. 이탈리아의 정찬 코스
식사는 와인과 함께 시작된다. 이탈리아의 식사예절은 다른 유럽국가에 비해 자유로운 편이지만 한 가지 독특한 미신이 있다. 소금이나 후추통을 다른 사람에게서 건네받으면 좋지 않다고 믿고 있다. 그러니 직접 가지러 가서 뿌려야지 건네달라고 해서는 안된다. 또, 샐러드를 즐길 때 소스는 항상 개인 접시에 따로 담아야 한다. 각자의 입맛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탈리아인들은 드레싱을 올리브오일이나 비네거로 자기 입맛에 맞게 섞어서 즐긴다.
1) 전채 요리 - 안티 파스토(antipasto)
식사 전 입맛을 돋우기 위한 요리들. 간단한 야채나 어패류의 마리네(오일에 절인 것)와 같이 산뜻한 맛을 강조한 것이나 맑게 끓인 스프(zuppa) 등이 있다. 그 외에 대표적인 것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 햄과 과일, 쇠고기 카르파쵸(쇠고기를 날 것으로 얇게 저며 썰어 올리브 오일, 식초, 마요네즈에 잰 것), 토마토 카나페 등이 있다. 주로 올리브 오일을 사용한 차가운 메뉴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2) 첫 번째 접시 - 프리모 피아토(primo piatto)
파스타(pasta)와 같은 밀가루 요리, 쌀로 만든 리조또(risotto) 등이 나온다. 야채 중심의 가벼운 것부터 고기와 어패류가 들어간 호화스러운 것까지 다양하다. 우리가 즐겨 먹는 파스타는 이 프리모 피아토에 속한 음식들이다.
3) 두 번째 접시 - 세콘도 피아토(secondo piatto)
생선이나 해물, 고기를 이용한 메인 디쉬에 해당되는 요리. 송아지고기를 이용한 밀라노식 커틀릿, 티본을 이용한 피렌체식 스테이크, 생햄을 싸서 구운 송아지고기, 힘줄이 있는 송아지 고기를 조린 것 등이 유명하다. 조리법은 주로 간단해서 찜이나, 조림, 소테, 튀그는 것이 중심이 된다. 콘토르노(contorno)라고 하는 곁들임 야채로 샐러드(insalada)가 나오고 물론 빵도 함께 나온다.
4) 후식 - 돌체(dolce)
식사 후 치즈를 먹고, 달콤한 케이크나 과일 디저트를 먹은 후 커피나 식후 술로 식사를 마무리 한다. 산뜻한 맛의 아이스크림이아 달콤한 티라미수, 진한 에스프레소 커피 등이 속한다. 바바로아에 캐러멜 소스를 뿌린 판나코타 멜렝게와 생크림을 이용한 카사타, 딱딱하고 달콤한 비스코티를 술에 담가 먹는 것도 이탈리아만의 독특한 디저트이다.
Ⅶ. 한국의 식생활(음식문화)
한국인의 음식은 계절에 따라, 경제적인 형편에 따라, 그리고 가정주부의 요리 솜씨에 따라 밥상 위에 오르는 밥과 국, 반찬의 가짓수가 달랐다. 전통적으로 한국인들은 겨울에는 뜨거운 국물과 찌개, 구이, 김치 등을 즐겨 먹고, 여름에는 시원한 챗국과 무침, 조림, 쌈 등을 즐겨 먹는다. 한국인들이 즐겨 마시는 술은 곡주, 여름에는 소주를 선호했고, 의례행사에는 청주를 사용하였다. 서민들이 즐겨 찾는 술은 막걸리였고, 부자들이 즐겨 찾은 것은 소주와 약주(藥酒; 진달래, 머루, 포도, 배, 모과, 국화 등)였다. 전통적인 음료는 식혜와 수정과, 화채 등을 즐겨 마셨고, 사찰이나 궁중에서 차(茶)를 즐겨 마셨다. 부잣집 사람들은 주로 겨울에는 강정, 약과, 유과, 당과, 엿 등의 과자를 즐겨 먹었고, 봄부터 가을까지는 살구, 매실, 복숭아, 오얏, 머루, 포도, 참외, 수박, 사과, 배, 대추, 감, 밤 등의 과실을 즐겨 먹었다.
일상적으로 한국인들은 하루에 세끼 이른 아침과 점심, 저녁에 밥을 먹는다. 육체적으로 힘드는 일을 할 때는 이른 아침을 먹은 후, 오전 10시경에 새참을 먹고, 점심을 먹은 후, 오후 3시경에 중참을 먹고, 저녁을 먹은 후, 밤 10시경에 야참을 먹는다. 한국인의 참(間食)은 주로 막걸리, 식혜, 칼국수, 수제비, 비빔밥, 떡. 감자, 고구마 등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음료수, 우유, 빵, 컵라면, 어묵, 김밥, 국수, 튀김 등을 즐겨 먹는다.
Ⅷ. 북한의 식생활(음식문화)
북한주민의 식생활은 주·부식에 대한 배급제에 의해 유지되어 왔었으나,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홍수 등 자연재해로 인해 식량난이 악화됨에 따라 1995년 이후에는 배급체제가 사실상 붕괴되었다. 대부분 식량은 농민시장을 통해 비싼 가격으로 구입하거나 또는 텃밭에서 경작하여 조달하고 있다. 개인의 식성과 기호에 의한 식생활은 생각도 하지 못할 상황이며 개인소비의 절대량마저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북한은 농경지의 부족에 따른 식량부족 현상을 겪어 왔으며, 이러한 식량 부족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식량증산과 절약을 강조하고 있다. 제3차 7개년계획(1987-93)이 실패로 종료되고 식량사정이 호전되지 못하자 다시 완충기(1994-96) 중점과업으로 \'농업제일주의\' 방침을 앞세우고 농업생산력 제고에 주력하고 있다.
1990년대 초반까지는 일반주민들에게 평양과 지방, 신분, 시기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쌀과 잡곡을 대체로 6:4에서 3:7 정도의 배합비율로 배급해 왔으며 배급은 통상 15일마다 실시하고 있으며, 절차는 각 직장에서 발급하는 배급카드로 동 배급소에 수령하도록 하고 있다. 출장·여행의 경우에도 \'양표\'라고 불리우는 양권을 미리 발부받아 매식 시 양권과 식대를 함께 지불해야 하는 양표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숙희 외 2명(1997), 식생활과 건강, 신광출판사
서정숙 외 3명(2003), 기초 영양학, 지구문화사
원융희(2005), 세계의 음식이야기, 백산출판사
이용하(1998), 식생활의 문화적이해, 신광출판사
중앙일보사(1994), 세계를 간다2 유럽편
최홍식(2002), 한국의 김치문화와 식생활, 효일문화사
최혜미(2006), 21세기 식생활관리(개정판), 교문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4.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745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