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고전주의문학][고전주의음악][고전주의미술]고전주의의 시대적 배경, 고전주의 발생의 사회적 조건과 고전주의의 전개 및 고전주의 문학, 고전주의 음악, 고전주의 미술에 관한 분석(고전주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전주의][고전주의문학][고전주의음악][고전주의미술]고전주의의 시대적 배경, 고전주의 발생의 사회적 조건과 고전주의의 전개 및 고전주의 문학, 고전주의 음악, 고전주의 미술에 관한 분석(고전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고전주의의 시대적 배경

Ⅲ. 고전주의 발생의 사회적 조건

Ⅳ. 고전주의의 전개
1. 프랑스
2. 영국
3. 그 외의 여러나라

Ⅴ. 고전주의 문학

Ⅵ. 고전주의 음악

Ⅶ. 고전주의 미술
1. 정의
2. 고전주의 시대의 화가와 작품들
1) 화가 < 다비드 > 1748 ˜ 1825
2) 화가 < 앵그르 > 1780 ˜ 1867

참고문헌

본문내용

할 수 있다. 베토벤의 창작은 한 시기마다 새로운 과제를 자신에게 부과하여, 그것을 해결하여 완성시키는 방법을 취하였다. 교향곡 《제3번(영웅)》 《제5번(운명)》 《제6번(전원)》 《피아노소나타 작품 57(열정)》 등을 포함한 중기의 작품이 가장 사랑을 받고 있는데, 한층 초월적인 세계의 신비를 보여주는 만년의 《피아노소나타》나 《현악 4중주》 등도 이것들에 뒤지지 않는 걸작이다. 이리하여 고전파음악은 단음악(單音樂)의 이상적인 소나타 형식의 완성, 그에 따른 론도 소나타 형식의 파생에 따른 형식미를 중요시하여, 그것에 보편적 이상주의적인 감정을 담았던 것이다. 그리고 이들 형식에서 소나타·교향곡·협주곡·실내악이 태어나게 되었다. 화성(和聲)은 온음계적이고 명징(明澄)하며, 리듬은 명확하다. 음악은 그 때문에 투명하다. 이러한 고전파음악은 물론 그 이전의 바로크음악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난 것이지만, 또 당시의 사회정세나 문학, 기타 문화로부터의 자극에 의한 것이라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 그리고 바흐의 아들들의 단순하고 간명함을 추구한 태도와, 만하임악파의 솔직하고 보편적인 효과를 추구한 태도가 시류와 일치하여, 고전파음악을 발전시켜 하이든과 모차르트에게로 이어지고, 베토벤에 이르러 정점(頂點)에 도달하였다.
Ⅶ. 고전주의 미술
1. 정의
고대 그리스·로마의 고전 미술의 원칙이나 흐름을 의식적으로 모방하고자 하는 예술의 양식을 말한다. 좁은 의미로는 18세기 말경부터 19세기 초까지 유럽이나 미국을 풍미한 양식을 가리키며, 흔히 <신고전주의>라는 이름으로 불리 운다. 당시 그리스나 로마에서 고대 유적의 발굴이 빈번하게 행해져 많은 미술품이 새로 발견되었으므로 고전주의적인 경향이 가속화되었다. 고전주의 작가는 뎃생을 중요시하고 조각적인 균형이 잡힌 구도를 통해 정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였다.
표현적인 면에서도 고대 미술의 엄격성을 그대로 담고 있는데 고전주의 미술가들은 고대 그리스, 로마의 조각을 연구하고 회화 속에 그대로 표현하고자 했다. 즉 균형과 비례, 그리고 실감나게 그리기 위한 노력들이 화폭을 채우고 있으며, 이는 당대의 시대정신을 화폭으로 옮겨 놓으며 미술의 변화를 통해 시대 흐름까지도 읽어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하지만 19세기 전반으로 접어들면서 고전주의의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 되고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새로운 유파들이 생겨난다. 물론 이들 미술사조는 결국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 등의 분위기를 틈타 당대의 미술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엄격하고 장엄한 양식으로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그려내려 했던 고전주의 미술양식으로 시작한 19세기 미술은 이후 다양한 변화를 거듭하면서 새로운 양식을 탄생시켰다. 고전주의는 그리스, 로마의 고대 미술을 재현한다 하여 신고전미술주의라고도 한다.
2. 고전주의 시대의 화가와 작품들
1) 화가 < 다비드 > 1748 1825
프랑스 고전주의의 최고의 기수로 일찍부터 그림에 뛰어난 제질을 발휘하였고, 그의 작품 특히 역사를 그린 작품은 18세기 로코코 미술의 우아, 섬세한 것에 비해 고대 조각이 지니는 조화와 질서를 존중하고 장대한 구도 속에서 세련된 선에 의하여 고대 조각 그대로와 같은 형태미를 만들어 냈다. 하지만 그와 같은 형식적인 아름다움 때문에 다소 생동감이 결핍되어 있는것도 사실이다. 작품으로는 \' 마라의 죽음 \' \' 사비니의 여인들 \' \'나폴레옹 대관식 \' \'호라티우스의 맹세 \' 등이 있다.
2) 화가 < 앵그르 > 1780 1867
프랑스의 화가로 다비드에 이어 프랑스 신고전주의 회화의 중심인물이다. 그는 틀라크루아의 낭만주의에 대항하는 신고전주의의 주도자가 되었으며, 나중에는 프랑스 화단의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였고 그의 화풍은 주로 긴장감 있는 윤곽선과 억제된 색채에 의하여 관능적으로 표현되며, 정적이고 우아한 화면구성을 보인다. 대표 작품으로는 \' 터어키 탕 \' \' 샘 \' \' 목욕하는 여인들 \' \' 그랑 오달리스트 \' \' 배르땡씨의 초상 \' 등이 있다.
참고문헌
◈ 김승옥, 서양문학의 흐름, 서양문학사상사시론, 고려대학교출판부
◈ 권명준, 고전음악, 어떻게 들을 것인가
◈ 박갑영, 서양미술사, 두리미디어
◈ 박우호, 앙리뻬르저, 고전주의란 무엇인가, 울산대학교 출판부
◈ 최유찬, 문예사조사의 이해, 실천문학사, 1995
◈ 최승규, 서양미술사 100장면
◈ Architecture Designt, 이건섭 외 역, 신고전주의, 세진사, 1992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4.0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80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