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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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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종말론의 정의

Ⅱ. 종말론의 배경

Ⅲ. 종말론과 구원론의 상호작용
1. 부활의 개념
2. 구원의 개념
3. 칭의의 교리
4. 성령의 문제

Ⅳ. 종말론과 천년왕국운동

Ⅴ. 개인 종말론
1. 육체적 죽음
1) 육체적 죽음의 정의와 필연성
2) 성도가 겪는 죽음의 의미
3) 죽음에 대한 성도의 자세
2. 영생(永生)
1) 영생에 대한 증거
2) 영생에 대한 잘못된 견해
3. 중간기 상태(中間期 狀態)
1) 중간기 상태에 관한 로마 카톨릭의 견해
2) 중간기 상태에 관한 개신교의 견해
3) 사후 영혼의 의식
4) 사후 영혼의 활동에 대한 오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재능은 이 지상에서의 삶 동안에는 완전히 개발되지 못하며 이상(理想)을 실현할 충분한 기회가 주어지지도 못한다. 이는 내세의 필요성의 당위를 보여 준다.
(4) 도덕적 논증
이 세상에서 상벌(賞罰)이 완전히 시행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그 상벌이 완전히 시행될 내세(來世)가 있음에 대한 증거이다.
(5) 성경적 논증
인간의 이성에 의한 추론을 통해서도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영생이 증명되나, 보다 명확한 증거는 절대 무오한 하나님 말씀에서 찾아야 한다.
① 구약 - 구약에는 죽음을 맛보지 않은 사람들에 대한 언급이 있으며(창 5:24; 왕하 2:11), 족장들이 열조에게로 갔음을 말하며(창 25:8; 35:29; 49:33), 이 밖에도 영생에 대한 암시들이 있다(시 16:10,11; 사 26:19; 단 12:2,3; 욥 19:25,26).
② 신약 - 예수님(요 11:25,26), 사도바울(롬 8:18; 고후 4:17,18; 딤후 4:7,8), 히브리서 기자(히 11:19), 그리고 모든 신실한 사람이 영생을 믿었다(마 22:23).
2) 영생에 대한 잘못된 견해
영생은 믿음으로 이를 수용하지 않는 인간에게 합리적으로 증명 되지 않는 사항이므로, 혹자들은 종종 성경의 진리에 맞서는 주장들을 말한다.
(1) 유물론(唯物論)
진화론이나 생리적심리학(生理的心理學) 등에 서는 인간의 영적 영역 특히 영혼의 존재를 인정하나 이를 물질적 작용으로 봄으로써 육체가 소멸할 때 모든 것이 없어진다고 주장한다.
(2) 종족적(種族的) 영생 관념
후손의 계속된 번식을 영생으로 보는 견해이다.
(3) 기념적(記念的) 영생 관념
한 인간의 업적 혹은 폐해가 후대 사람들의 마음에 남는 것을 영생으로 본다.
3. 중간기 상태(中間期 狀態)
인간이 죽어 육체가 소멸된 후 다시 육체를 입게 될 부활 때까지 그 영혼이 어디서 어떻게 지내는가에 대하여 다룬다.
1) 중간기 상태에 관한 로마 카톨릭의 견해
중간기 처소를 5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나 이는 성경적 언급을 정리 구분한 것이 아니라 인간적 추론에 입각한 인위적 구분에 불과하다.
(1) 천국
교회의 영세를 받고 공덕을 쌓은 사람이 죽음과 동시에 간다.
(2) 지옥
영세를 받지 않은 성인(成人)과 영세를 받고도 고의로 교회법과 율법을 어긴 자가 간다.
(3) 연옥(煉獄)
영세를 받았으나 공덕이 부족하여 천국에 미치지 못한 자가 간다. 그들은 여기서 천국에 들어가기 위한 연단을 받으며, 소정의 정화 기간(淨化期間)이 차면 천국으로 옮겨진다. 그러나 유족 혹은 친지의 선행과 기도로 정화 기간은 단축될 수 있다.
(4) 선조 림보(The Limbus Patrum)
‘가장자리’라는 뜻이 있는 림보는 지옥 근처에 있다고 주장되며, 이곳은 구약 성도들의 영혼이 거하는 처소이다.
(5) 유아 림보(The Limbus Infantum)
유아 영세를 받지 않은 유아들이 형벌이나 행복도 없이 지내는 처소이다. 선조 림보에 거하던 영혼들은 이미 천국으로 옮겨졌으나, 여기에 있는 영혼들은 영원히 그렇게 되지 못한다.
2) 중간기 상태에 관한 개신교의 견해
중간기 상태는, 역사 이래로 죽은 자들의 모든 영혼들이 그리스도에 최후의 심판 때까지 대기하는 기간 혹은 그 기간의 상태를 말한다.
인간은 죽음과 동시에 영혼이 육체로부터 분리되며, 그 영혼은 중간기 처소인 ‘낙원’과 ‘음부’로 각각 들어간다(눅 16:23-25).
최종 심판은 죽음 직후 이뤄지지 않는다. 세상 끝남에 각인에 대한 최종 심판이 있다(계 20:12-15). 영생과 영벌의 장소는 세상 끝날 이뤄질 천국으로서의 신천 신지(新天新地)와 영원한 지옥이다(계 20:10). 지금의 중간기 상태는 완전한 영생과 영벌의 상태와 족히 비교될 수 없다. 중간기 상태에서는 최종 심판에 영향을 줄 회개의 기회가 일체 없다(시 6:5; 눅 16:25,26; 히 9:27).
중간기 처소인 낙원과 음부에도 각각 축복과 형벌이 있지만, 새 하늘과 새 땅에서의 행복과 형벌과는 비교될 수 없다(계 20:10).
3) 사후 영혼의 의식
부활함으로 재림하신 그리스도와 영적 기쁨을 나누는 그 이전 단계인 중간기 상태의 영혼이 의식을 지니고 있느냐의 문제에 대하여도 각기 다른 여러가지의 견해가 있다.
(1) 영혼 수면설(靈魂睡眠說)
사람이 죽으면 부활 때까지 그 영혼도 무의식의 상태에 있게 된다는 견해이다.
(2) 멸절설(滅絶說)
죽음과 동시에 죄로 인하여 영육간의 영원한 멸절에 이르게 되므로 영원히 의식이 사라진다는 주장이다.
(3) 조건적 영생설(條件的永生說)
성도의 영혼과 달리 불신자의 영혼만은 죽음과 동시에 멸절하여 의식이 없어진다는 견해이다.
(4) 성경적 견해
장차 임할 천국과 지옥에서 경험할 복락과 고통에는 비교할 수 없으나 낙원과 음부에서도 이 지상의 것보다는 훨씬 큰 즐거움과 고통을 느낄 수 있는 의식을 소유한다(눅 16:19-31).
4) 사후 영혼의 활동에 대한 오해
죽음으로 육체에서 이탈된 영혼이 부활하기 이전까지 어떠한 체험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오해를 소개한다.
(1) 제 2시련설
시련을 통한 일정한 정화의 과정을 거쳐 회개의 기회를 갖게 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사후에는 이 지상 생활에 대한 보상이나 형벌만이 주어지며 회개의 기회는 박탈된다.
(2) 강령설(降靈說)
죽은 자의 영혼은 강령술 등을 통하여 이 세상 사람과 교분을 나눌 수 있다는 오해이다(욥 7:9,10; 눅 16:27-31). 물론 이러한 현상이 있기는 하지만, 그러나 실상 그것은 눈속임이거나 악령의 역사이다.
참고문헌
목창균(1998), 종말론 논쟁, 두란노
박관우(1999), 위르겐 몰트만(J. Moltmann)의 종말론적 윤리 연구, 감리교신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신복윤(2001), 종말론, 개혁주의 신행협회
에버렛 카버·채수범 역(1992), 종말론 대백과, 나침반사
이종성(1990), 종말론Ⅰ, 대한기독교출판사
윤민철(1995), 위르겐 몰트만의 종말론에 관한 비판적 연구 - 후천적개벽사상의 입장에서, 감리교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W. 핸드릭슨·이종전 역(1994), 주제별 종말론 강좌, 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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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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