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2
Ⅱ. 본론
가. 속옷 시장 분석...................................4
나. 속옷시장 소비자 분석...........................6
다. 국내 속옷 브랜드 분석............................7
1. 신영 와코루
2. 좋은 사람들
3. 비비안
4. 이랜드
5. 마루
6. 에머필
7. 플로체
8. 이끌림
라. BYC 기업 분석....................................12
1. 브랜드 개요
2. 브랜드 구성 요소
3. 브랜드 구조
4. 브랜드 믹스
5. 브랜드 경영 핵심
6. BYC의 SWOT 분석
마. BYC의 새로운 브랜드 런칭 전략..................18
1. 브랜드 네임-쥬마페
2. S-T-P에 따른 브랜드 전략
3. 4P 근거 전략...................................22
Ⅲ. 결론 및 후기, 참고자료............................32
가. 연구 배경 및 목적...............................2
Ⅱ. 본론
가. 속옷 시장 분석...................................4
나. 속옷시장 소비자 분석...........................6
다. 국내 속옷 브랜드 분석............................7
1. 신영 와코루
2. 좋은 사람들
3. 비비안
4. 이랜드
5. 마루
6. 에머필
7. 플로체
8. 이끌림
라. BYC 기업 분석....................................12
1. 브랜드 개요
2. 브랜드 구성 요소
3. 브랜드 구조
4. 브랜드 믹스
5. 브랜드 경영 핵심
6. BYC의 SWOT 분석
마. BYC의 새로운 브랜드 런칭 전략..................18
1. 브랜드 네임-쥬마페
2. S-T-P에 따른 브랜드 전략
3. 4P 근거 전략...................................22
Ⅲ. 결론 및 후기, 참고자료............................32
본문내용
여 구매를 유도한다.
Ⅲ. 결론 및 후기
지금 까지 시장 상황 분석과 경쟁사 제품 분석을 기반으로 BYC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실질적으로 제시해 보았다.
그렇다면 이러한 실질적인 방향의 제시는 어디서 연원 하였는가에 대하여 설명해 보기로 하겠다.
먼저 첫 번째, 쥬마페라는 새로운 브랜드 네임의 창조이다. 이는 그간 BYC가 편안함, 기능성이란 이미지로 중년층 이상에게서 많은 판매 실적을 올릴 수 있었지만, 상대적으로 디자인을 중요시 하는 젊은층 고객에게는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에 기능성은 물론 디자인을 중요시한 기존의 BYC와 구분되는 쥬마페라는 새로운 브랜드 네임을 창조 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브랜드 네임의 창조는 디자인부분의 취약이라는 BYC의 이미지를 별개의 브랜드창조로서 기존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도요타 자동차의 렉서스 브랜드 창조에서 그 성공적인 사례를 살펴 볼 수 있다.
두 번째, 쥬마페의 포지셔닝이다. 단순한 예쁜 속옷, 편안한 속옷이 아닌 ‘선물’이라는 개념으로 쥬마페를 포지셔닝 하였다. 이러한 ‘선물’ 이라는 CORE CONCEPT를 설정한 이유는 속옷을 옷 안에 입는 단순한 속옷에서 조금씩 보여주며 속옷을 패션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는 현 젊은 세대의 특징상 ‘20~30대 여성을 위한 선물용 속옷’ 이라는 새로운 시장의 형성을 가능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포지셔닝을 일관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4P를 쥬마페의 포지셔닝에 맞게 설계하였다.
세 번째, 그렇다면 포지셔닝을 일관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4P의 믹스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앞선 서론 및 본론에서 설명하였듯이, 가장 큰 구매집단인 20~30대 여성을 타겟으로 설정하였다는 사실을 염두 해 두기 바란다.
먼저 프로덕트는 20~30대 여성들이 속옷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디자인 부분을 강화하였다. 선물에 적합토록 하기 위하여 너무 밋밋하지 않은 디자인으로 구성하였으며, 색상 또한 파스텔톤으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려 노력하였다. 또한 작은 악세사리를 부착하여 쥬마페만의 identity를 확보함과 동시에 ‘감추는’이 아닌 ‘보여줄 수 있는’, ‘선물하고 싶은’ 또는 ‘선물로 받고 싶은’ 이라는 이미지를 획득하려 노력하였다.
다음 place는 20~30대 여성이 자주 찾는 명동과 신촌매장, 각 백화점에서만 판매하도록 하였다. 이는 주로 선물을 사는 곳이 백화점이라는 매장적 특성과 20~30대 여성들의 유동성이 가장 많은 명동 및 신촌이라는 장소적 특성에 기인한 PLACE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는 PRICE를 5만원 이하 정도로 설정한 이유는 너무 비싸서도 너무 저렴해서도 안되는 선물의 특성 때문이다. 너무 비싸다면 선물하는 사람도 선물을 받는 사람도 부담스러울 것이기 때문이며, 가격이 너무 저렴하다면 이는 가격이 너무 저렴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선물로서의 가치를 잃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PROMOTION에서 가장 효과성이 높은 TV가 아닌 카달로그, PPL, 잡지등 의 활용이유는 첫 째로, 비용의 절감효과를 들 수 있으며, 두 번째 굳이 TV가 아닌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을 촉진전략으로 활용해도 20~30대 여성들이 즐겨 읽는 잡지나 카달로그의 특성과 가장 쉽게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PPL등의 특성상 위의 방법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이상으로 쥬마페에 관련된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이러한 쥬마페라는 브랜드의 창조 및 4P믹스의 이유는 과거 속옷시장과 현재의 속옷시장이 상당부분 다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고자 과거 BYC의 강점이었던 편안함과 기능성 외에 현재 소비자들이 원하는 디자인이라는 요소를 상당부분 강화해 쥬마페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창조하게 되었다. 쥬마페라는 브랜드는 성공 할 수도, 성공하지 못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성공과 실패라는 결과 보다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과거와 현재가 다르듯 현재와 미래 또한 다를 것이라는 사실이다. 만약 쥬마페가 큰 성공을 거두어 속옷시장 대부분을 점유한다 할지라도, 시장에 대한 끊임없는 분석과 소비자 욕구의 변화의 탐색, 이러한 외부 상황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BYC만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 또한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마케팅의 여러 기술이 발전하고 새로운 기법이 나타난다 할지라도 2가지만은 잊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켜야 한다는 2가지이다.
참고자료
마케팅원론, 안광호 외 2인, 학현사, 2004
여성 잡지에 나타난 속옷광고의 의미 연구, 김미영, 상명대학교 의류학 전공, 2000
근세시대의 서양여자 속옷에 관한 고찰, 윤진아, 성신여자대학교, 1995
여자 속옷의 변천에 관한 연구, 김주애, 경상대학교, 1985
체험마케팅, 벤드H,슈미트, 세종서적, 2002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 정해동, 한언, 2000
속옷 시장 벗기기, http://home.ewha.ac.kr/, 이화여대
저스트 스타일 http://www.juststyle.com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서울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
한국섬유신문 http://www.ktnews.com/
제일기획 http://www.cheil.co.kr/
쌍방울 홈페이지 http://sbw.co.kr/
이끌림 홈페이지 http://www.iklim.co.kr/
에머필 홈페이지 http://www.aimerfeelkorea.co.kr/
비너스 홈페이지 http://www.venus.co.kr/
솔브 홈페이지 http://www.solb.co.kr/
와코루 홈페이지 http://www.venus.co.kr/brand/wacoal/wacoal.asp
마루 캐주얼 홈페이지 http://www.marucasual.co.kr/
마루 이너웨어 홈페이지 http://www.maruinnerwear.co.kr/
플로체 홈페이지 http://www.floce.com/
에블린 홈페이지 http://www.eblin.com/
BYC 홈페이지 http://www.byc.com/
Ⅲ. 결론 및 후기
지금 까지 시장 상황 분석과 경쟁사 제품 분석을 기반으로 BYC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실질적으로 제시해 보았다.
그렇다면 이러한 실질적인 방향의 제시는 어디서 연원 하였는가에 대하여 설명해 보기로 하겠다.
먼저 첫 번째, 쥬마페라는 새로운 브랜드 네임의 창조이다. 이는 그간 BYC가 편안함, 기능성이란 이미지로 중년층 이상에게서 많은 판매 실적을 올릴 수 있었지만, 상대적으로 디자인을 중요시 하는 젊은층 고객에게는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에 기능성은 물론 디자인을 중요시한 기존의 BYC와 구분되는 쥬마페라는 새로운 브랜드 네임을 창조 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브랜드 네임의 창조는 디자인부분의 취약이라는 BYC의 이미지를 별개의 브랜드창조로서 기존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도요타 자동차의 렉서스 브랜드 창조에서 그 성공적인 사례를 살펴 볼 수 있다.
두 번째, 쥬마페의 포지셔닝이다. 단순한 예쁜 속옷, 편안한 속옷이 아닌 ‘선물’이라는 개념으로 쥬마페를 포지셔닝 하였다. 이러한 ‘선물’ 이라는 CORE CONCEPT를 설정한 이유는 속옷을 옷 안에 입는 단순한 속옷에서 조금씩 보여주며 속옷을 패션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는 현 젊은 세대의 특징상 ‘20~30대 여성을 위한 선물용 속옷’ 이라는 새로운 시장의 형성을 가능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포지셔닝을 일관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4P를 쥬마페의 포지셔닝에 맞게 설계하였다.
세 번째, 그렇다면 포지셔닝을 일관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4P의 믹스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앞선 서론 및 본론에서 설명하였듯이, 가장 큰 구매집단인 20~30대 여성을 타겟으로 설정하였다는 사실을 염두 해 두기 바란다.
먼저 프로덕트는 20~30대 여성들이 속옷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디자인 부분을 강화하였다. 선물에 적합토록 하기 위하여 너무 밋밋하지 않은 디자인으로 구성하였으며, 색상 또한 파스텔톤으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려 노력하였다. 또한 작은 악세사리를 부착하여 쥬마페만의 identity를 확보함과 동시에 ‘감추는’이 아닌 ‘보여줄 수 있는’, ‘선물하고 싶은’ 또는 ‘선물로 받고 싶은’ 이라는 이미지를 획득하려 노력하였다.
다음 place는 20~30대 여성이 자주 찾는 명동과 신촌매장, 각 백화점에서만 판매하도록 하였다. 이는 주로 선물을 사는 곳이 백화점이라는 매장적 특성과 20~30대 여성들의 유동성이 가장 많은 명동 및 신촌이라는 장소적 특성에 기인한 PLACE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는 PRICE를 5만원 이하 정도로 설정한 이유는 너무 비싸서도 너무 저렴해서도 안되는 선물의 특성 때문이다. 너무 비싸다면 선물하는 사람도 선물을 받는 사람도 부담스러울 것이기 때문이며, 가격이 너무 저렴하다면 이는 가격이 너무 저렴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선물로서의 가치를 잃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PROMOTION에서 가장 효과성이 높은 TV가 아닌 카달로그, PPL, 잡지등 의 활용이유는 첫 째로, 비용의 절감효과를 들 수 있으며, 두 번째 굳이 TV가 아닌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을 촉진전략으로 활용해도 20~30대 여성들이 즐겨 읽는 잡지나 카달로그의 특성과 가장 쉽게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PPL등의 특성상 위의 방법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이상으로 쥬마페에 관련된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이러한 쥬마페라는 브랜드의 창조 및 4P믹스의 이유는 과거 속옷시장과 현재의 속옷시장이 상당부분 다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고자 과거 BYC의 강점이었던 편안함과 기능성 외에 현재 소비자들이 원하는 디자인이라는 요소를 상당부분 강화해 쥬마페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창조하게 되었다. 쥬마페라는 브랜드는 성공 할 수도, 성공하지 못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성공과 실패라는 결과 보다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과거와 현재가 다르듯 현재와 미래 또한 다를 것이라는 사실이다. 만약 쥬마페가 큰 성공을 거두어 속옷시장 대부분을 점유한다 할지라도, 시장에 대한 끊임없는 분석과 소비자 욕구의 변화의 탐색, 이러한 외부 상황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BYC만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 또한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마케팅의 여러 기술이 발전하고 새로운 기법이 나타난다 할지라도 2가지만은 잊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켜야 한다는 2가지이다.
참고자료
마케팅원론, 안광호 외 2인, 학현사, 2004
여성 잡지에 나타난 속옷광고의 의미 연구, 김미영, 상명대학교 의류학 전공, 2000
근세시대의 서양여자 속옷에 관한 고찰, 윤진아, 성신여자대학교, 1995
여자 속옷의 변천에 관한 연구, 김주애, 경상대학교, 1985
체험마케팅, 벤드H,슈미트, 세종서적, 2002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 정해동, 한언, 2000
속옷 시장 벗기기, http://home.ewha.ac.kr/, 이화여대
저스트 스타일 http://www.juststyle.com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서울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
한국섬유신문 http://www.ktnews.com/
제일기획 http://www.cheil.co.kr/
쌍방울 홈페이지 http://sbw.co.kr/
이끌림 홈페이지 http://www.iklim.co.kr/
에머필 홈페이지 http://www.aimerfeelkorea.co.kr/
비너스 홈페이지 http://www.venus.co.kr/
솔브 홈페이지 http://www.solb.co.kr/
와코루 홈페이지 http://www.venus.co.kr/brand/wacoal/wacoal.asp
마루 캐주얼 홈페이지 http://www.marucasual.co.kr/
마루 이너웨어 홈페이지 http://www.maruinnerwear.co.kr/
플로체 홈페이지 http://www.floce.com/
에블린 홈페이지 http://www.eblin.com/
BYC 홈페이지 http://www.by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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