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표현주의][추상표현주의미술]추상표현주의(추상표현주의미술)의 개념과 추상표현주의(추상표현주의미술)의 분류 및 추상표현주의(추상표현주의미술)의 경향 그리고 추상표현주의(추상표현주의미술)의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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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추상표현주의][추상표현주의미술]추상표현주의(추상표현주의미술)의 개념과 추상표현주의(추상표현주의미술)의 분류 및 추상표현주의(추상표현주의미술)의 경향 그리고 추상표현주의(추상표현주의미술)의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추상표현주의(추상표현주의미술)의 개념

Ⅲ. 추상표현주의(추상표현주의미술)의 분류
1. 개념적 구분
1) 비구상
2) 추상
2. 외형상 표현적인 구분
1) 차가운 추상
2) 뜨거운 추상

Ⅳ. 추상표현주의(추상표현주의미술)의 경향
1. 잭슥 폴록
2. 윌렘 드 쿠닝

Ⅴ. 추상표현주의(추상표현주의미술)의 전략
1. 추상표현주의 미술의 양식적 변화
2. 이데올로기에 대한 작가들의 반응

참고문헌

본문내용

력자로서 비평가의 기본역할은 미술가의 행위를 의미 있는 대화의 세계로 끌어들이는 것이다라고 언급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이같이 언어적 표명을 삼가는 태도는 유럽의 아방가르드와 미국적 아방가르드를 구별하는 가장 큰 특징으로 부각되었으며, 동시에 사회적인 관점에서 이 작가들에게 접근하고자 했던 역사가들에게는 의혹의 시선을 받을 수밖에 없는 단서를 제공했다.
이와 같은 미국작가들의 태도는 동시대 유럽작가들 - 뒤뷔페나 프란시스 베이컨 등의 - 화폭에 어김없이 드리워지는 전율스러운 기억과는 매우 다른 것이었다는 것이다. 코즐로프는 그 당시 유럽인들에 대한 미국작가들의 태도는 오히려 다소 거만하고 냉정한 귀족적인 성격을 띤 것이며 실제로 그들이 추구했던 것은 개인적인 체험에 대한 기억보다는 그들 자신의 소외에 대한 일반적인 상징을 찾는 것이었다고 말하고 그 예로서 로버트 마더웰의 현대의 미술가들이 개인적인 자유에 가치를 두는 것은 그들이 현대의 견고한 성격 안에서 긍정적인 자유를 찾을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라는 언급을 인용한다. 전후 추상표현주의 작가들은 그 명성이 높아 가면 갈수록, 심리적으로는 더욱 더 아뜨리에의 개인 공간 속으로 숨어들게 된다. 그러나 한스 나무스가 찍은 폴록의 영웅적 모습은 그 자체로 영원히 살아 숨쉬는 고독하고 자유로운 작가의 상징으로 남게 되었다. 작가 개인의 성향조차도 미국의 정치적 전용(轉用)의 시스템 안에서는 미국적 이데올로기로서의 자유로 해석되는 상황에서 추상표현주의자들은 출구를 찾지 못하고, 결국 이들은 타인의 이해를 구하기보다는 침묵을 선택한 듯 보인다.
30년대 중반 크라렌스 웨인스톡(Clarence Weinstock)과 가진 추상미술에 대한 논쟁에서 스튜어트 데이비스는 미술은 결코 자연의 거울이 아니다. 미술은 다양한 매체로 자연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일 뿐이다.....우리는 결코 베낄 수 없는 것을 베끼려고 노력하지 않을 것이다. 차라리 우리들의 매체 안에서 물질적인 견고함을 확립하여, 그것이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아이디어와 정서의 영원한 기록이 되도록 할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아마도 추상표현주의자들은 이렇게 바꾸어 말하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그것이 사회로부터 영감을 얻은 아이디어와 정서의 영원한 기록이 되도록 할 것이다.
결국 추상표현주의 작가들의 의도는 냉전시대의 이데올로기적인 측면에 의해 검열 당한 결과를 가져왔으며, 그 양식에 대한 해석 역시 동시대의 이데올로기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었다. 그러나 정치와 미술이 현실적으로 공생관계에 있다는 가정은 결과적인 측면에서 찾을 수 있을 뿐, 원인의 측면에서 찾을 수는 없다고 본다. 지금까지 살펴본 대로 작가들의 양식형성에 동시대 이데올로기가 반영되는 방식은 사회적 상황이 미술에 반영되는 일반적인 수준을 결코 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추상표현주의 미술의 이데올로기적인 특성은 창작과정에서보다는 그 결과를 해석하고 전용(轉用)하는 수요자의 측면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영신(2002), 추상표현주의와 동양정신 관계 연구: 무의 개념 중심으로, 강릉대 교육대학원
◎ 덴브라 브리커 발켄(2006), 추상표현주의(현대미술운동총서), 열화당
◎ 미국 추상표현주의의 형성에 대한 연구: Jackson Pollock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안나 모진스카, 전혜숙 역(1998), 20세기 추상미술의 역사, 시공아트
◎ 조신호(1999), 추상표현주의 미술의 이데올로기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찰스 해리슨(1997), 추상표현주의, 열화당
◎ Mel Gooding, 정무성 역(2003), 추상 미술, 열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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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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