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소프트웨어개발][소프트웨어개발모형][프로그램]소프트웨어의 특성과 소프트웨어의 생명주기 및 소프트웨어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소프트웨어개발 모형, 소프트웨어개발 공정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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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프트웨어][소프트웨어개발][소프트웨어개발모형][프로그램]소프트웨어의 특성과 소프트웨어의 생명주기 및 소프트웨어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소프트웨어개발 모형, 소프트웨어개발 공정에 관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소프트웨어의 특성
1. 소프트웨어는 제조되는 것이 아니라 개발되거나 공학화하는 것이다
2. 소프트웨어는 닳아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3.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는 기존의 구성 요소(component)를 조립하기보다는 새로운 제품을 만든다

Ⅲ. 소프트웨어의 생명주기
1. Software Develpment Life Cycle(SDLC)
2. 생명주기의 특성
3. 생명주기의 기능

Ⅳ. 소프트웨어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의사소통(Communication)
2. 프로젝트의 성격
3. 프로그래머의 역량
4. 관리

Ⅴ. 소프트웨어개발 모형
1.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
2. 프로토타이핑 모델(Prototyping Model)
1) 정의
2) 필요성
3. 진화적 프로토타이핑 모델(evolutionary prototyping model)

Ⅵ. 소프트웨어개발 공정
1. 정의 단계
2. 개발 단계
3. 유지 보수단계
1) 수정 유지보수(corrective maintenance)
2) 환경 적응 유지보수(adaptive maintenance)
3) 기능 향상 유지보수(enhancement maintenance)
4) 예방 유지보수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이 결여된다.
1.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
가) 전통적인 모형으로 가장 널리 사용
나) 소프트웨어 개발 시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는 것
2. 프로토타이핑 모델(Prototyping Model)
1) 정의
구축 대상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전에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중요한 기능만을 먼저, 개발, 검사하여 조기에 에러를 발견하는 것이다. 요구 분석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의 일부분을 직접 개발함으로써 의사소통의 도구로 삼자는 것이다.
2) 필요성
- 기존 개발 방법의 문제점
개발 과정 후반이 되지 않으면, 실제 동작 및 확인이 난이하다. 개발 과정 후반에 치명적인 에러가 발견되는 경우, 요구분석으로 되돌아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여야 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프로토타입 기술을 사용한다.
- 조기에 구축 대상 시스템의 개략적 기능 확인과 거시적 에러 발견
3. 진화적 프로토타이핑 모델(evolutionary prototyping model)
이미 개발된 프로토타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최종 소프트웨어 개발까지 도달하는 개발 방법이다.
Ⅵ. 소프트웨어개발 공정
1. 정의 단계
①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할 소프트웨어를 분석한다.
② 처리되어야 할 정보는 무엇인지,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은 무엇인지, 인터페이스는 무엇으로 설정되어야 되는지 등을 식별하는 단계로써, 이 정의 단계는 자세하게 나누어 다음 세 가지로 분류된다.
- 시스템 분석(system analysis)
- 소프트웨어 계획화(software planning)
-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s analysis)
2. 개발 단계
① 정의 단계에서 식별한 사항에 대해 그것을 어떤 방법으로 구현할 것인지를 판단하여 실제 제품을 만들어 가는 단계
② 데이터 구조와 구성은 어떤 구조를 가질 것인지, 절차적인 세부사항의 구현은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 검사는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등을 고려해서 작업을 진행한다.
- 소프트웨어 설계(software design)
- 소프트웨어 구현(software implementation)
- 소프트웨어 검사(testing)
3. 유지 보수단계
1) 수정 유지보수(corrective maintenance)
제품내의 오류, 결함이 발견되었을 때 올바른 상태로 수정하는 유지보수이다.
2) 환경 적응 유지보수(adaptive maintenance)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을 때의 환경, 예를 들면 CPU종류, OS, 주변 장치 등이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변하게 되는데 그에 따라 소프트웨어도 맞게 변화시켜주는 유지보수이다.
3) 기능 향상 유지보수(enhancement maintenance)
사용자의 새로운 요구사항에 맞게 기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수정하는 유지보수이다.
4) 예방 유지보수
제품내의 결함이 발견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요지보수이다.
참고문헌
나일주 외,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민간참여 활성화 방안,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97
이광훈·오정택·김도환·인인찬·박성진·박성진·신성문·전옥선, 소프트웨어산업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정비방안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1999
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고용구조 변화, 1999
전자산업 40년사, 한국전자산업진흥회 40년사 편찬위원회, 1999
정다미, 정보기술원가배분시스템과 그 유효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2
허운나, 컴퓨터와 연결된 상호작용 비디오-디스크의 교수-학습 매체로서의 가능성, 교육공학연구 제2권 제1호,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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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9.04.1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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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9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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