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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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연구사적 쟁점
2. 제작 과정
3. 제작 동기와 형식, 주요 내용
4. 『용비어천가』 본문
5. 결론

본문내용

국을 본받아야 한다는 사상을 가지고 있었고, 그 당시 참고할 수 있는 문헌은 전부 중국 것뿐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용가』의 제작자들은 125장을 비롯한 계왕훈에서 과거 중국 황제들의 나쁜 면도 보여주고 있다. 이는 마지막 장인 125장에서 중국황제의 악행을 들어 조선의 후대 왕들에게 경고를 하는 것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적어도 『용가』가 사대주의에 젖어있다는 혹평을 받을 정도로 사대주의적인 작품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용가』와 같은 악장의 형식은 음악으로까지 제작되었음에도 그 형식이 오래가지 못하고 소멸하고 만다. 이는 악장의 제작 동기에서 알 수 있다. 제작동기를 통해 우리는 『용가』의 독자(혹은 청자) 또는 향유계층이 왕족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이 노래는 민중들에게는 전해지지 않았다. 시가(詩歌)는 널리 읽혀지고 불려져야 그 생명이 오래가는 것인데, 왕과 같은 극소수의 계층만이 이를 향유했기 때문에 그 생명이 짧았던 것이다.
『용비어천가』는 당대 최고의 국어학자들이 모여 만든, 새로운 형태의 시가로 최고의 작품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 안에는 당대 정치 이데올로기가 담겨져 있었고, 이를 널리 알리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러한 목적은 『용가』가 한자어로 구성된 부분이 많아 그 뜻이 민중들에게 잘 전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달성되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이가원, 『조선문학사』, 태학사, 1995,
이윤석, 『完譯 용비어천가』, 1992
Peter H. Lee, 『용비어천가의 비평적 해석』, 태학사, 1998
김성칠, 김기협,『역사로 읽는 용비어천가』, 들녘,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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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9.04.13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9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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