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사상과 유가(儒家)의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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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가사상과 유가(儒家)의 인간관


(1) 인간은 우주 가운데 가장 빼어난 존재
(2) 이상적인 인격 유형 : 성인(聖人)
(3) 인간의 본성을 실현하는 내면의 왕국
❖ 유가사상 [儒家思想] : 공자에 의해 창립되어 발전해 온 중국의 대표적 철학사상.
❖ 공자의 주요 사상
① 예(禮)
② 인(仁)
③ 중용(中庸)
④ 천명(天命)관
⑤ 교육사상

본문내용

공자는 한편으로는 천명의 존재를 인정하면서 '삶과 죽음에는 운명이 있고, 부와 귀는 하늘에 달려 있으니(死生有命, 사생유명 富貴在天 부귀재천)', 천명은 아무도 알 수 없고 저항할 수 없으며, 인간에게 행이나 불행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다른 한편으로는 운명이 인간의 정신도덕을 결정할 수 없고, 사람은 비록 현실생활 속에서 자기의 운명을 결정할 수는 없지만, 도덕생활 속에서는 학습과 수양을 통하여 매우 높은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천명관에 의거하여 공자는 귀신에 대하여 '공경하되 멀리한다(敬而遠之 경이원지)'는 태도를 취함으로써 부정도 하지 않고 숭배도 하지 않았다. 공자의 이러한 태도는 옛날의 천명 귀신(天命鬼神 천명귀신)관에 대한 변화와 인생에 대한 중시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당시 중국인들이 인식상에서 크게 진보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⑤ 교육사상
공자는 위대한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위대한 교육가이기도 하다. 그는 사학을 창시하여 관학의 독점을 타파하였는데, 이는 중국 교육사상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공자는 교육대상에 있어서 '교육에 차별을 두지 않는다(有敎無類 유교무류)'는 주장을 하여 등급과 종족을 구분하지 않고 배움을 청하는 자라면 누구든지 모두 환영하였다.
교육방법상에서 그는 '능력에 따른 교육(因材施敎 인재시교)'을 주장하여 학생들의 서로 다른 수준과 특징에 의거하여 각기 다른 방법으로써 교육하였다. 그는 계발식 교육을 제창하여 학생들에게 '하나를 보고 열을 알게 하고(擧一三反 거일삼반)', 선생은 학생이 독립적으로 연구에 몰두하는 기초 위에서 계발과 지도를 진행하였다.
학습태도상에서 그는 겸허호학(謙虛好學: 겸허하게 배우기를 좋아함)을 주장하여,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知之爲知之 지지위지지, 不知爲不知 부지위부지)'고 하였다. 학습방법상에서 그는 반복학습을 강조하여, '옛 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알고(溫故而知新 온고이지신)', '배우고 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學而時習之 학이시습지, 不亦說乎 불역열호)'라고 하였다. 그는 학습은 사고를 잘해야 하며 학습과 사고가 결합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어두워지고, 생각하기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게 된다(學而不思則 학이불사즉, 思而不學則殆 사이불학즉태)'고 하였다. 교육에 관한 공자의 이러한 사상들은 오늘에 이르기까지도 깊은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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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4.14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0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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