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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시][플래쉬][플래시사용][플래쉬사용]플래시(플래쉬)의 개념과 특성, 플래시(플래쉬)의 메뉴, 플래시(플래쉬) 관련 용어, 플래시(플래쉬) 심벌과 라이브러리, 플래시(플래쉬) 애니메이션 기본기 다지기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플래시(플래쉬)의 개념

Ⅲ. 플래시(플래쉬)의 특성

Ⅳ. 플래시(플래쉬)의 메뉴
1. File 메뉴
2. Edit 메뉴
3. View 메뉴
4. 삽입메뉴
5. Modify 메뉴
1) [Modify]-[Style] 메뉴
2) [Modify]-[Transform] 메뉴
3) [Modify]-[Arrange] 메뉴
4) [Modify]-[Curves] 메뉴
5) [Modify]-[Frames] 메뉴
6. Control 메뉴
7. Library 메뉴
8. Windows 메뉴
9. 도움말 메뉴
10. 작업 환경 설정
1) Toolbar 설정
2) 기타 환경 설정

Ⅴ. 플래시(플래쉬) 관련 용어
1. 벡터(Vecter) 이미지
2. 오브젝트 (Object)
3. 심벌 (Symbol)
4. 프레임 (Frame)
5. 레이어 (Layer)
6. 액션 (Action)
7. 패널 (Panel)
8. 무비 (Movie)

Ⅵ. 플래시(플래쉬) 심벌과 라이브러리
1. 심벌이란
2. 심벌 만들기
1) 새 심벌 만들기[Create New Symbol]
2) 오브젝트를 심벌로 변환하기[Convert to Symbol]
3) 심벌 편집하기
4) 심벌 인스턴스 편집하기
3. 심벌의 저장 창고 라이브러리
1) 라이브러리 구성 요소 알아보기
2) 파일간의 라이브러리 가져오기
4. 외부 파일 마음껏 이용하기

Ⅶ. 플래시(플래쉬) 애니메이션 기본기 다지기
1. 애니메이션의 핵심, 타임라인의 이해
2. 프레임 다루기
3. 어니언 스킨 마스터하기
4. 레이어 다루기
5. 레이어 폴더 기능 알아보기
6. 레이어 분배 기능 알아보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값 동시에 조정
3. 심벌의 저장 창고 라이브러리
1) 라이브러리 구성 요소 알아보기
심벌 미리보기 화면, Name(누르면 이름 순 정렬), Kind(종류), Use Count(사용횟수), Linkage(링크여부), Date Modified(만든 날짜), New Symbol(새 심벌), New Folder(새 폴더), Properties(심벌 종류 변경), Delete(삭제)
2) 파일간의 라이브러리 가져오기
[File]-[Open as Library] : 다른 파일의 라이브러리에 등록된 심벌 사용
* 동일한 이름의 심벌 - 교체여부 대화상자 나옴
* 미리 제공된 심벌 - [Window]-[Common Libraries]
4. 외부 파일 마음껏 이용하기
비트맵 파일 불러오기/압축하기
- [Import] → 라이브러리에 자동 등록 → 라이브러리의 비트맵 선택, 오른쪽 버튼[Properties] 선택 → \'Use document default quality 선택 해제(퀄리티 조절) → Test(파일크기 표시) → [Test Movie]로 swf 파일 크기 확인([Bandwidth Profiler]선택)
PNG 파일 만들기/불러오기
일러스트 파일(AI) 불러오기
Illustrator Import 대화상자 옵션 알아보기 - Layers, Key Frames, Flatten
동영상 파일 불러오기 - Import Video Settings 대화상자
- Path, Movie Size, Length, Quality, Keyframe interval, Scale, Sy~, Import audio
예제 무비 불러오기
비디오 오브젝트를 무비클립으로 만들기
스테이지에 무비클립 배치하기 : 라이브러리 이용, 인스턴스 복사, [Copy]명령이용
SWF 파일 불러오기
- [Import to Library]메뉴 이용 → 무비클립 생성, 해당 심벌 모두 등록
외부파일 불러오는 메뉴
- Open as Library : 다른 Fla 파일의 라이브러리를 현재 위치에서 열어줌
- Import : 스테이지와 라이브러리로 동시에 임포트 됨(키프레임으로 생성)
- Import to Library : 라이브러리로만 불러짐(무비클립으로 생성)
Ⅶ. 플래시(플래쉬) 애니메이션 기본기 다지기
1. 애니메이션의 핵심, 타임라인의 이해
타임라인 구조-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는 곳으로 프레임 바이 프레임 애니메이션, 트위닝 애니메이션, 모션 가이드로 이루어진다. 레이어, 프레임, 플레이 헤드로 구성되어 있다. 같은 시간에 하나의 레이어(투명 도화지)당 한 가지 애니메이션만 설정 가능하므로 다중의 레이어가 필요하다. 프레임은 개별 정지 화면, 오브젝트의 생명력을 결정하는 곳이고 프레임의 종류에는 일반 빈 프레임, 트위닝 된 프레임, 키프레임, 빈키프레임, 액션이 있는 프레임, 레이블이 있는 프레임, 사운드 삽입 프레임, 앵커 삽입 프레임이 있다. 키프레임은 애니메이션이 시작되는 지점과 끝나는 지점의 프레임(애니메이션에 어떤 변화가 존재하는 프레임), 프레임 액션스크립트를 지정하는 곳이다.
2. 프레임 다루기
프레임 삽입하기
- 프레임 : [Insert]-[Frame], 키프레임 : [Insert]-[Keyframe], 새 빈키프레임 : [Insert]-[Keyframe]
프레임 삭제, 이동, 복사, 변환하기
- 삭제 : 프레임 선택 → [Insert]-[Remove Frame], 또는 마우스 오른쪽 단축 메뉴 이용
- 이동 : 프레임 선택 →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
- 복사 : Alt 키 누르고 드래그, 또는 [Edit]-[Copy Frame]이용
- 키프레임 변환 : 키프레임을 → 프레임으로 - [Clear Keyframe] 선택
* 프레임 다중 선택 - Shift, Ctrl 키 이용
* Alt 키 누르고 복사 : 원래 프레임 대치, Copy Frame : 복사한 만큼 늘어남
프레임 깨끗이 하기
- [Clear Frame] - 선택한 프레임 안에 있는 내용만 삭제 → 빈 키프레임으로 변경
여러 프레임을 동시에 키프레임으로 만들기
- [Convert to KeyFrames] - 한 번에 많은 키프레임 만듦.
* [Insert Keyframe]와 비교
* Ctrl 누르고 프레임 늘리고 줄이기 - Ctrl 누르고 마지막 프레임 경계선 드래그
* 타임라인 옵션 메뉴 - 프레임 셀 너비 조정 등
* 플레이 헤드와 단축키를 이용해 프레임 삽입 또는 삭제 - 헤드 이동 후 F5 누름
다중 프레임 선택하여 이동하기
- 프레임 선택 → 드래그, 다른 작업 파일로 이동시는 [Cut Frames] 이용
다중 프레임 복사하여 붙여넣기 - [Copy Frames]
3. 어니언 스킨 마스터하기
어니언 스킨의 구조는 여러 개의 프레임을 옵션별로 다양하게 스테이지에서 볼 수 있다. 어니언 스킨을 보는 방법은 어니언 스킨 마커의 시작과 끝 표시점 나타나고 드래그 프레임 전체 선택이 가능하다. 어니언 스킨을 외곽선으로 보려면 애니메이션 동작을 외곽선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다중 프레임 편집하기, 어니언 스킨 마커 단축메뉴)
4. 레이어 다루기
레이어의 이해
- 투명 종이를 겹겹이 쌓은 것
- 레이어 기능
레이어 다루기
- 레이어 삽입, 삭제
- 레이어 순서 바꾸기
- 레이어 편집 상태 바꾸기 : 이름 바꾸기, 레이어 보이기/가리기, 레이어 잠금/해제
레이어 위의 오브젝트를 [외곽선 보기]로 작업하기
5. 레이어 폴더 기능 알아보기
새롭게 추가된 레이어 폴더 기능
레이어 폴더의 기능
- 레이어 폴더 가리기/보이기, 잠그기/풀기, 외곽선으로 보기
6. 레이어 분배 기능 알아보기
잠자리로 레이어 분배 기능 배우기
- [Distribute to Layers]
레이어 분배 이름 자동 지정 기능
- 심벌이나 비트맵의 경우 오브젝트의 이름과 같은 이름 레이어가 지정된다.
텍스트 오브젝트를 각각의 레이어로 한번에 분배시키기
참고문헌
모이자 - MPEG 개요 및 원리, 조선족 커뮤니티
송락현 - 애니스쿨, 서울문화사
임영환·류동엽 - 디지털 미디어 원리 및 프로그래밍
이용준 - 디지털 혁명과 인쇄 매체,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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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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