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히테][피히테이론][피히테 생애][피히테 사상][피히테(피히테사상) 철학][피히테(피히테사상) 자아]피히테와 피히테이론, 피히테의 생애, 피히테의 사상, 피히테(피히테사상)의 철학과 자아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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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히테][피히테이론][피히테 생애][피히테 사상][피히테(피히테사상) 철학][피히테(피히테사상) 자아]피히테와 피히테이론, 피히테의 생애, 피히테의 사상, 피히테(피히테사상)의 철학과 자아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피히테와 피히테이론

Ⅱ. 피히테의 생애

Ⅲ. 피히테의 사상
1. 지식학의 세 가지 원리
2. 자유의 개념
3. 권리와 도덕

Ⅳ. 피히테(피히테사상)의 철학과 자아
1. 자아의 복권
2. 피히테의 철학적 테제
3. 자아철학의 봉쇄장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 이 원리를 피히테는 ‘자아’라 한다. 그리고 바로 이 자아의 활동을 연구하는 것이 바로 지식 연구의 핵심이며, 이런 점에서 ‘지식학’이란 “자신의 본질적인 통일성 안에서 자기 스스로를 서술하는 지(知)”하고 한다. 피히테에게 철학이란 바로 이 ‘지식학’을 말한다.
2. 피히테의 철학적 테제
지식학의 구성요소는 테제, 안티테제, 진테제 세 가지 이다.
첫째 테제는 “경험 등 모든 사실의 설명에 근거가 되는 이 자아는 다른 무엇보다도 먼저 자아 자신 안에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이다. 이는 ‘자아의 정립’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경험이나 인식의 절대적인 출발점이자 근거는 절대적 자아이다. 둘째 테제는 “자아는 비아를 반정립 한다. 나아가 자아는 비아를 자기 안에서 반정립 한다.” 자아는 비아를 자기와는 대립되는 것으로 세운다는 말이다. 이는 ‘자아의 부정-비아의 정립’이라 요약된다. 셋째 테제는 “자아는 자아 안에서 가분적(可分的) 자아에 대해 가분적 비아를 반정립 한다.” 애초에 자아는 자아만으로 있었는데, 이제는 자아와 비아로 나뉘어 존재하게 된다. 즉 나누어질 수 있는 자아(가분적 자아)와 비아가 서로 대립하게 된 것이다.
피히테가 출발점이라고 생각한 절대적 자아란 활동을 통해 자아와 비아를 동시에 정립하는 ‘자아’이다. 자아는 자아 안에 자아를 정립하고 또한 비아를 정립한다. 자아는 비아와의 관계 속에서 정의되는 것이기에 비아에 의해 제약된다. 따라서 자아가 사용하는 범주나 원리는 칸트가 생각처럼 초역사적이고 추상적인 게 아니라 구체적이고 역사적인 것이 된다.
자아의 무제한적인 자유를 강조했다. 도덕적 질서는 완전성을 추구하는 자아의 노력 속에 있으며, 이 도덕적인 질서야말로 신적인 질서라고 한다. 하지만 이런 자유주의는 무한한 자아들이 서로 부딪치는 상충하게 되었을 때는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생긴다. 이에 피히테는 자아들의 상충과 충돌을 방치하는 게 아니라 전체가 조화로울 수 있도록 국가가 통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개체의 소멸’까지도 주장한다.
3. 자아철학의 봉쇄장치
절대적 자아의 출연하였다. “주체와 대상을 자기 안에 포괄하고 있는 전체”(자아가 신의 위치를 점함) ‘주관적 관념론’이 자아라는 이름의 주체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통일성의 절대성은 주체와 대상 모두가 자아 안에 통일되어 있기 때문에 주체와 대상의 일치를 어떻게 보증할 것인가의 문제는 아예 생기지 않는다. 하지만 자아 안에서 자아에 의해 비아가 만들어진다는 것이, 그 비아(대상)를 자아가 올바로 인식한다는 것과는 전혀 다른 문제이다. 그러나 피히테가 진리의 문제를 ‘절대적으로’ 해결하는 데서 뚫고 나가야 할 근원적인 장애는 차라리 ‘차이’ ‘불일치’를 사고할 수 없다는 점에 있다. 즉 주체와 대상은 자아 안에서 절대적으로 일치되어 있다. 따라서 차이와 불일치를 사로 할 여지가 없다. 그런데 문제는 불일치를 사고할 수 없다면 새로운 것을 사고할 수 없다는 것이다. 새로운 것은 기존의 판단과 ‘다른’ 사실이나 대상을 주목함으로써 비로소 인식될 수 있다. 즉, 진리를 아예 처음부터 절대적으로 보장하려다 보니 실제 역사 속에서 진행되는 지식의 변화와 발전을 이해할 여지를 스스로 봉쇄해 버린 것이다.
참고문헌
김형석, 서양 철학사 100장면, 가람기획
요한 G. 피히테, 학자의 사명에 관한 몇 차례 강의, 책세상
어네스트 겔너, 백낙청 편역, 근대화와 민족주의-민족주의란 무엇인가, 창작과비평사, 1981
이수윤, 서양지성사, 법문사, 2000
정인흥, 서구정치사상사, 박영사, 1999
피히테, 황문수 역, 독일국민에게 고함, 범우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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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9.04.1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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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3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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