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순절][오순절운동][오순절교회][오순절교회][오순절교][교회]오순절의 정의, 오순절운동의 시작, 오순절운동의 발전, 오순절교회의 유형, 한국 오순절교회의 전래, 시대별 한국의 오순절교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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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순절][오순절운동][오순절교회][오순절교회][오순절교][교회]오순절의 정의, 오순절운동의 시작, 오순절운동의 발전, 오순절교회의 유형, 한국 오순절교회의 전래, 시대별 한국의 오순절교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오순절의 정의

Ⅲ. 오순절운동의 시작과 발전
1. 챨스 F.파아함(Charles F.Partham)의 생애
2. 벧엘 성서 학교
3. 파아함의 부흥집회
4. 시카고 부흥(Chicago Revival)과 더함 (W.H.Durtham)

Ⅳ. 오순절교회의 유형
1. 하나님의 교회(Churches of God)
2. 하나님의 성회(Assemblies of God)
3. 그리스도의 하나님의 교회 (Church of God in Christ)
4. 미국오순절 하나님의 연합교회(Pentecostal Church of God of America.Inc)
5. 연합오순절교회(United Pentecostal Church,Inc)
6. 국제 순수 복음 교회(international Church of the Foursquare Gospel)
7. 오순절 교파

Ⅴ. 한국 오순절교회의 전래

Ⅵ. 시대별 한국의 오순절교
1. 일제하의 한국 오순절교
2. 광복 후의 한국 오순절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곽봉조는 일본 오오사카에 조선예수교오순절교회라는 한인교회를 개척하였는데 그는 이코마(生駒)신학교를 졸업하였으며, 선교사 쿠트와 친분이 있었던 인물이다. 곽봉조가 설립한 오오사카 한인교회에 다니던 교인들의 직, 간접적인 영향 아래 광복 직후 전라남도 순천지방에서 대한기독교순천오순절교회가 설립되었다. 이 교회는 1949년에 장년 200여 명, 주일학교 150여 명의 신자가 모일 정도로 성장하였고, 6.25 직전에는 300여 명이 출석하는 교회로 발전하였다.
1950년 4월에는 허 홍, 박성산, 배부근 등 일제시대에 활동하던 오순절교인들과 광복 후 순천지방에서 활동하던 오순절교인들이 모여 제1회 대한기독교오순절대회를 개최하였다. 이 대회는 비록 교단 조직에 관한 구체적인 논의가 없이 연합 부흥회의 성격을 지닌 대회에 불과하기는 하였지만 광복 후 한국 오순절운동의 초석을 다지는 대회였다.
6.25 직후 오순절 교회는 8개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6.25를 통해서 한국의 오순절교는 미국 하나님의 성회와 관계를 맺게 됨으로써 점차 발전의 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6.25에 참전하였던 오순절 계통의 미국 군종목사의 주선으로 1952년 12월에 미국 하나님의 성회 선교사 체스넛(A.B.Chesnut)이 내한하였다. 그는 내한한 뒤 1953년 4월에 한국측 오순절교의 지도자 6인과 함께 서울 용산구 한강로에 있는 남부교회에서 기독교대한하나님의 성회를 창립하고 초대 총리가 되었다. 그리고 그는 같은 해 남부교회에 순복음신학교를 설립하고 초대 교장이 되었다.
기독교대한하나님의 성회의 신조는 미국 하나님의 성회의 그것과 다를 것이 없었다. 신조 가운데 우리의 주목을 끄는 것들로는 성경무오설, 교회 휴거설, 성령세례, 신유 등을 들 수 있다. 기독교대한하나님의 성회는 이후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1953년 10월에는 14개 교회, 1954년 8월에는 28개 교회, 그리고 1955년 말에는 44개 교회를 소속 교회로 하는 교단으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기독교대한하나님의 성회는 1957년 11월에 순복음신학교의 맹휴사건과 교리논쟁 등을 계기로 내분에 휩싸이게 되었다. 그러자 기독교대한하나님의 성회에서 허 홍 등은 기독교대한오순절교회를 만들어 나갔고, 또한 일부 목사들은 마침 일본에서 활동하던 선교사 쿠트가 대전에 극동사도선교회를 조직하고 중도신학교를 설립하자 이에 합류하였다. 그리하여 기독교대한하나님의 성회는 세 부류로 분열되었고, 이 와중에 적지 않은 목회자들이 안식교, 여호와의 증인, 장로교, 감리교 등 타교단으로 옮겨갔다.
1960년대에는 미국 하나님의 성회 이 외에 오순절 계통의 미국 교단들이 한국에서 활동을 시작하였다. 1963년에는 미국 하나님의 교회가 들어와 기독교한국오순절하나님의 교회를 설립하였는데, 이 교단은 나중에 기독교한국하나님의 교회로 교단 이름을 바꾸었다. 그리고 1965년에는 미국 연합오순절교회가 들어와 한국연합오순절교회를 설립하였으며, 1968년에는 미국 성서하나님의 교회가 들어와 기독교한국오순절복음선교회를 설립하였다. 기독교한국오순절복음선교회는 나중에 교단 이름을 기독교한국하나님의 교회로 바꾸었다가 다시 기독교한국성서하나님의 교회로 변경하였다.
한국 오순절 계통의 최대 교단인 기독교대한하나님의 성회는 1981년 여의도순복음교회의 당회장인 조용기 목사의 이단 시비문제로 인해 총회측과 순복음측으로 분열되었다. 조용기를 중심으로 하는 순복음측은 1982년에 국내외 선교를 목적으로 재단법인 순복음선교회를 설립하고, 1985년에는 예수교대한하나님의 성회라는 새로운 교단을 만들었다. 그러다가 1991년 기독교대한하나님의 성회와 예수교대한하나님의 성회는 양측 교역자들의 노력과 미국 하나님의 성회 측의 도움으로 다시 기독교대한하나님의 성회라는 교단 이름으로 통합하였다. 그러나 예수교대한하나님의 성회에 소속되어 있는 모든 교회가 이에 동참한 것은 아니었다. 예수교대한하나님의 성회 소속 교회 가운데 통합에 참여하지 않은 교회들은 현재 기독교대한하나님의 성회(순복음)라는 교단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밖에 해외의 오순절 교단들과 관련을 맺지 않고 한국에서 독자적으로 생겨난 오순절 계통의 교단들도 있다. 나운몽은 김천에 있는 용문산에서 1942년에 성령을 체험하고 1947부터 애향숙이란 이름으로 오순절운동을 독자적으로 전개하였다. 그는 용문산에 기도원과 신학교를 설립하여 활동하던 중 1978년 대통령령으로 기존 교단에 소속되지 않은 기도원을 철거하라는 명령이 내려지자 기도원 보존을 위해 교단을 만들기로 결정하였다. 그리하여 1979년 미국 국제오순절성결회와 협약을 맺고 대한예수교오순절성결회를 창립하였다.
그리고 박종덕은 1963년 벧엘교회를 만들어 활동하다가 1969년에 기독교오순절협동교회연합회라는 교단을 창립하였는데 이 교단은 현재 국제순복음교단한국총회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다.
Ⅶ. 결론
현대 오순절 운동은 요엘서에 예언된 늦은 비 성령의역사이며 주님의 재림을 준비하는 마지막 때의 사역임이 명백하다. 토폐카의 부흥, 아주사의 부흥, 시카고 부흥에 이어 미국전역과 세계각처에 성령의 역사는 불같이 일어났으며, 현재도 기존 개신교보다 월등한 속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세계 10대 교회 중 4개가 오순절 교회이며 10억의 기독교 인구 중 10%인 1억의 인구가 오순절 교회의 신자들로서 성장 발전하였다. 1900년 이후 요우언의 불같이 타오르는 오순절 운동의 모습을 살펴보는 우리는 200년대를 맞이하는 앞으로의 교회사의 오순절 성령의 역사로 수를 놓게 될 것임을 확신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도널드 W.데이턴, 조종남 역(1993), 오순절운동의 신학적 뿌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마리아 역(1986), 월간 성서와 함께
이동성 외, 오순절 신학 논단 1권-오순절 신학에 대한 이해와 신학적 쟁점, 한국오순절신회)
이한수(1998), 신약의 성령론, 서울: 총신대학교 출판부
이장식(1979), 기독교 사상사, 서울: 컨콜디아사
이재범(1988), 성령과 선교, 서울: 보이스사
H. B. Smith, 박정열 역, 안과 밖에서 본 오순절 운동의 기원과 전망, 순신대학교 출판부,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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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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