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태권도경기][태권도 도복과 띠][태권도 기본 동작][격파][품새][품세]태권도의 정의, 태권도의 특성, 태권도의 가치, 태권도의 도복과 띠, 태권도의 기본 동작, 태권도의 격파, 태권도의 품새(품세)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태권도][태권도경기][태권도 도복과 띠][태권도 기본 동작][격파][품새][품세]태권도의 정의, 태권도의 특성, 태권도의 가치, 태권도의 도복과 띠, 태권도의 기본 동작, 태권도의 격파, 태권도의 품새(품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태권도의 정의

Ⅲ. 태권도의 특성

Ⅳ. 태권도의 가치
1. 무도로서의 태권도
2. 스포츠로서의 태권도

Ⅴ. 태권도의 도복과 띠

Ⅵ. 태권도의 기본 동작
1. 태권도의 기본 동작의 정의
2. 인체의 급소
3. 기술에 사용되는 신체부위
1) 주먹
2) 손
3) 팔목
4) 팔굽(팔꿈치)
5) 발
6) 무릎
4. 기본동작과 응용동작
1) 서기
2) 막기
3) 지르기 및 찌르기
4) 치기
5) 발차기

Ⅶ. 태권도의 격파
1. 질량을 크게 하는 방법
2.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
1) 근력의 강화
2) 정신과 근육의 이완
3) 협응 동작

Ⅷ. 태권도의 품새(품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록 근수축 속도가 느려지므로, 근육이 너무 큰 힘을 내면 속도가 나지 않게 되고 결국 파워도 작아지게 된다. 따라서, 강한 힘을 내려기 보다는 근육의 긴장을 풀고 빠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인체의 큰 근육의 경우 최대의 파워를 낼 수 있는 근수축 속도는 최대 근력의 1/3 정도의 근력이 발휘될 때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힘을 쓰려면 힘을 빼야 한다\'는 역설적인 원리가 나온 것이다.
인간의 신체적 기량은 정신 상태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신체적으로는 충분한 능력이 있어도 정신적으로 불안하거나, 지나치게 긴장하거나, 자신감이 없는 경우는 자신의 기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다. \'지나친 긴장\'은 근육의 수축 속도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므로, 지나친 긴장은 실패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또한, 격파물을 가격할 때 자신감이 없으면 무의식중에 신체의 움직임을 저지하는 근육의 작용이 수반되므로 가격시에 충분한 속도를 내지 못하게 된다. 즉, \"마음으로 깨면 깨어지고, 마음으로 깨지 못하면 안 깨어지는\"것이다. 격파전의 \'기합\'은 과도한 긴장을 해소하고 정신을 집중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기합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3) 협응 동작
근육을 잘 이용한다는 것은 몸의 각 부위를 적절한 시간적 순서에 따라서 적절히 움직이는 것 즉, 전신의 동작이 얼마나 잘 협응(coordination)이 되느냐를 뜻한다.
손이나 발은 팔과 다리에 붙어 있으며, 팔과 다리는 몸통에 붙어 있다. 따라서, 다리가 움직이면 몸통과 팔은 다리의 속도를 갖게 되며, 몸통이 움직이면 팔도 몸통의 움직임을 따라 간다. 즉, 손날로 바닥에 놓여 있는 벽돌을 격파한다고 해서 팔 만을 이용한다면, 다리와 몸통을 함께 이용할 때 보다 손날의 속도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팔만을 이용하여 손날의 속도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다리의 굽힘에 의한 하향 속도와 몸통의 굽힘과 회전에 의한 하향 속도를 더한 속도에 최종적으로 팔의 움직임에 의한 속도를 더할 때 가장 큰 손날의 속도가 나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손이나 발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체의 중심 부위에서 발휘된 근력을 이용하여, 팔과 다리의 속도를 높이고, 최종적으로 손이나 발의 속도를 최대로 크게 만드는 연결 동작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동작의 원리를 키네틱 링크의 원리(kinetic link principle)라 하며, \'채찍\'의 운동과 같이 분절간의 연결이 적시에 부드럽게 이루어 질 때 가장 효과적이 된다(Kreighbaum, 1985).
Ⅷ. 태권도의 품새(품세)
품새란 상대방이 없이 허공에 상대방을 생각하며 혼자서 겨루기를 할 수 있도록 공방에 필요한 여러 가지 동작과 움직이는 방법을 이론에 맞도록 엮어 놓은 것이다. 따라서 이는 여러 가지 상황 하에 수명의 적을 품새선에 조직적으로 상대할 수 있도록 공격과 방어의 동작을 과학적으로 연결한 하나의 표본이다.
형을 연습함으로써 여러 개의 기본동작을 혼합 수련하고 겨루기의 기술을 향상시키며 융통성있는 동작을 기르고 중심의 이동 방법을 익숙하게 함과 동시에 근육단련 및 호흡을 조절하고 기본 수련에서 습득할 수 없는 어떤 특수한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품새는 수세기 동안 여러 태권도 대가들에 의하여 창안되고 발전한 수기와 족기의 모체인 것이다.
품새 연습은 항상 시작된 지점에 와서 끝마쳐야 하며 정확한 자세와 목표에 대한 몸의 방향을 적절히 유지해야 하며 힘을 넣을 때와 뺄때를 구별하며 힘의 불필요한 소모를 덜기 위하여 동작은 부드럽고 율동적이어야 하며 완급을 조절함으로서 품새의 수련화를 방지하고 하나의 완전한 품새의 습득 후에 다음 단계의 품새를 연마해야 한다.
대한태권도협회 제정 모든 품새의 최초동작은 방어로 시작된다. 이는「태권도에는 선수가 없다」는 정신을 양성하기 위한 것으로써 태권도를 배운자는 경거멍동하지 않는 군자의 무도이며 또한 함부로 공격하지 말고 상대방의 공격을 막아내 상대방의 실력을 알아낸 다음에 이길방도를 강구하라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태권도는 위해가 가해지려는 순간 그 기선을 제압하여 폭력발동을 봉하려는 심적 활동이 중요하다. 이는 경쟁적인 것이 아니라 움직이기 전에 사면 팔방에 주위를 게을리 하지 말며 빈틈 없는 사람이 필요하며, 방어는 소극적인 것만은 아니다.
태권도의 품새는 전신 상하, 좌우 똑같이 움직이며 그 구성은 물리학적, 생물학적 또는 동방의 음양적인 오묘한 진리까지 내포되었기 때문에 전신의 균형잡힌 발달과 인격완성을 하게 되어 민첩, 경쾌한 동작과 겸허하고 군자다운 행동을 하게 된다. 또한 품새는 경제적인 면에서 항상 옛 명현과 조국애 및 우주근본 원리를 염두에 두고 연무의 처음과 끝을 맺기 때문에 三者(품새, 겨루기, 격파)등 으뜸의 위치를 접하며 연무선 그자체가 천지 우주간의 동양 철학적인 역리를 내포한다.
Ⅸ. 결론
우리의 태권도가 무도와 스포츠로서 세계 150여개국에 약 5천만명의 수련생을 보유하고 세계인의 태권도로 성장하였다는 것은 신체적인 것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가치를 인정받고 있음에 틀림이 없다. 태권도를 통한 신체적인 성장 발달의 가치는 가시적으로 표출될 수 있으나 태권도의 정신적 가치는 인간의 내면적 가치로서 형이상의 문제이다. 그러므로 불가시적인 태권도 정신을 몇 개의 고정적 개념으로 정의내린다는 것은 인간의 정신세계를 하나로 묶으려는 시도와 같이 어리석은 발상일지도 모른다. 우리는 이렇게 스포츠와 무도로서 큰 가치를 지니고 있는 태권도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더욱 크게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철 (1988), 2000년대 태권도 발전 방향에 대한 모색, 태권도 연구 논문집, 대한태권도 학회
○ 강원식·이경명, 우리 태권도의 역사 , 상아기획
○ 강원식, 태권도 현대사, 보경문화사
○ 김명수, 태권도의 스포츠제도화 과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번장(1988), 올림픽 이후 태권도 발전방향, 계간태권도제 65호, 대한태권도협회
○ 양진방(1987), 태권도 교육론 Ⅱ, 계간태권도 제 64호 , 대한 태권도 협회
○ 이봉(1992), 한국 태권도 정책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가격5,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9.05.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314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