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하야오작품세계관과 지브리스튜디오의 역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야자키하야오작품세계관과 지브리스튜디오의 역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본 애니메이션의 대부 미야자키 하야오

2. 주제로 나누어 본 미야자키의 대표적 작품
1) 생명 존중, 환경보전
2) 반독재, 생명존중
3) 가족애

3. 미야자키 작품의 5대 특징
1) 하늘, 우아한 공중 신과 상쾌한 해방감
2) 숲, 생명의 원천
3) 가미가쿠시, 신이 숨다
4) ‘아마메’한 소녀
5) 현실이 닿지 않는 꿈의 영역

4. 스튜디오 지브리 (GHIBLI STUDIO)
1) 시작과 발전
2) 지브리만의 특징

5. 에필로그

6.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트를 기록한 것이다. 이후 미야자키는 '스텝
의 사원화, 고정급 제도의 도입과 신인 정기 채용, 육성'의 2가지 제안을 하기에 이른다. 1991년에 개봉된 타카하타 감독의 <추억은 방울방울>은 흥행관계자들의 불안과는 달리 그해 일본 영화 중 최고의 히트를 기록한다. 이 작품의 성공으로 2배 임금 지급과 신인 채용이라는 미야자키의 소망이 이뤄졌다.
스튜디오 지브리의 역대 극장용 작품 - 흥행 성적 및 동원 관객 수 (1차 배급 기준)
2) 지브리만의 특징
지브리가 타제작사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작가중심'으로 제작과 운영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웃집 토토로>라는 작품을 미야자키의 작품이라고 말하는 사람보다 지브리의 작품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이것은 지브리라는 제작사보다 미야자키라는 작가가 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절대로 외부하청을 주지 않고 제작의 중심이 되어 감독의역량이 다른 제작사들보다 매우 크고 강하게 작용하는 '작가 중심 체제'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작가 주의는 지브리의 모든 애니메이터들을 일하는 노동자가 아닌 한 명의 장인으로 대접하게 만든다. 전체 직원이 그리 많지 않은 것도 '양보다 질'을 중시하
5. 에필로그
는 작가 주의의 소산으로 재능 있는 사람을 채용하기 위해 신중을 기하기 때문이다.
미야자키는 애니메이션 제작에 컴퓨터의 사용은 부정적이어 왔다. 그는 언젠가 "손으로 할 수 있는데 왜 컴퓨터가 필요하냐"라고 말한 적이 있다. 지브리에서 컴퓨터 그래픽을 처음 사용한 것은 "귀를 기울이면"의 은 환타지 장면이였다. 지브리는 몇 개의 실리콘 그래픽 워크스테이션을 구입했고 컴퓨터그래픽 부서를 신설했다. 이는 지브리가 앞으로 디지털적인 면이 많아질 것이다.
미야자키는 은퇴설이 있었지만 그는 또 다른 영화를 만들 것이라 공언해 왔다. 토쿠마 쇼튼사의 회장인 토쿠마는 일본 신문과의 회견에서 미야자키의 다음 영화는 21세기에 나올 것이라 애기한 바 있다. 그의 말에 따르면 그 영화는 환경문제나 테러리즘에 관한 것을 다룰 것이라 한다. 그리고 모노노케 히메보다도 더 많은 예산을 들일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미야자끼 본인는 그가 다음에 무엇을 만들지 아직까지 아무것도 말한 것이 없다.
그는 공식적으로 1998년 1월 14일 지브리를 떠났다. 그는 은퇴 후 휴식처로서 지브리 옆에 "SENIOR GHIBLI"란 새로운 스튜디오를 만들고 있다.
내가 처음 미야자키를 접했던 것은 고등학교 2학년 때 이다. 담임선생님께서 미야자키 광팬이여서 시험이 끝나고 나면 꼭 한편씩 보았던 기억이 난다. 지금에서야 작품을 다시 한 번 더 이해하니 느낌이 많이 다르다. 그 때도 미야자키의 작품이 단순한 흥미위주의 애니메이션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 느끼고 있었지만, 그것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이번 과제를 통해서 확연히 알 수 있었다. 다양한 주제, 배경 하나하나에 숨어있는 감독의 의도, 한 작품을 바라보는 여러 가지 시각 등 고등학교 시절에는 알지 못했던 여러 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작품의 흥행 성공 뒤에는 미야자키 감독 한 명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튜디오 지브리 사의 끊임없는 노력도 컸다는 사실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6. 참고 문헌 및 사이트
참고 문헌
황의웅(1997),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 도서출판 예솔
황의웅(1998), 『아니메를 이끄는 7인의 사무라이』, 시공사
황의웅(2000), 『미야자키 하야오는 이렇게 창작한다』, 시공사
이나바 신이치로(1999), 『미야자키 하야오의 나우시카를 읽는다』, 정윤아(역),
박규태(2005), 『애니메이션으로 보는 일본』, 살림
참고 사이트
http://my.dreamwiz.com/tomato73/ani/Miyazaki.htm
http://it.suncheon.ac.kr/pkeyzone/ANIHOME/myyajatotoro.htm
http://home.kidp.or.kr/1999/gunecxe/people/html/ghibli.html
http://myhome.naver.com/yipsei
http://temz.oo.co.kr
http://www.totoro.co.kr
http://news.naver.com/news_read.php?oldid=2000112000000019015&s=2007,2657&e=2101,2793
http://www.happycampus.com
http://ask.nate.com/qna/view.html?n=5714144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5.03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33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