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문학》오이디푸스 신화
《음악》아프로디테 신화
《미술》아프로디테 신화
《영화》(애니메이션) 헤라클레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본론
《문학》오이디푸스 신화
《음악》아프로디테 신화
《미술》아프로디테 신화
《영화》(애니메이션) 헤라클레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문화 속에 신화가 여러 모습으로 반복해서 등장하고 대중들은 매혹될 수 있었는지 알게 되었다. 신화는 무의식적 인식과 의식적 인식 사이에 존재하는 없어서는, 안될 지극히 자연스러운 중간 단계이다. 우리가 과학으로서는 신화를 절대 대신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바로 인간 속에 내재해 있는 신적인 삶이 겉으로 드러난 것이 바로 신화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알게 모르게 TV광고, 영화관에서 , 컴퓨터 게임 속에서 , 예술 작품 속에서 무엇보다도 조용히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았을 때, 그곳에 침잠해있는 신화는 늘 같으면서도 항상 새로운 얼굴로 재 창초 되어 우리를 마주한다. 신화속의 여러 인물들과 사건들을 보면서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의식하지 못하던 것들을 특정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의 실마리를 제공해준다. 신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사람들에게 본보기와 해답을 제시해 주는 열쇠가 될 것이다.
Ⅳ. 참고문헌
홍병선.『열가지 주제로 읽는 그리스로마신화이야기』중앙대학교 출판부. 2006년
표정옥.『현대문화와 신화』연세대학교 출판부. 2006년
정재서전수용송기정.『신화적 상상력과 문화』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8년
우리가 알게 모르게 TV광고, 영화관에서 , 컴퓨터 게임 속에서 , 예술 작품 속에서 무엇보다도 조용히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았을 때, 그곳에 침잠해있는 신화는 늘 같으면서도 항상 새로운 얼굴로 재 창초 되어 우리를 마주한다. 신화속의 여러 인물들과 사건들을 보면서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의식하지 못하던 것들을 특정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의 실마리를 제공해준다. 신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사람들에게 본보기와 해답을 제시해 주는 열쇠가 될 것이다.
Ⅳ. 참고문헌
홍병선.『열가지 주제로 읽는 그리스로마신화이야기』중앙대학교 출판부. 2006년
표정옥.『현대문화와 신화』연세대학교 출판부. 2006년
정재서전수용송기정.『신화적 상상력과 문화』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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