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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방송제작시스템][방송제작시스템][디지털방송제작][방송제작]방송제작시스템의 개념, 방송제작시스템의 구성, 디지털방송제작시스템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디지털방송제작시스템의 전망과 과제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방송제작시스템의 개념

Ⅲ. 방송제작시스템의 구성
1. 부조정실
2. 스튜디오시스템구성
1) 영상설비
2) 음향설비
3) 조명설비
4) 카메라 시스템

Ⅳ. 디지털방송제작시스템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1. 방송장비 신뢰성 및 안정성 확보
2. 프로그램 제작패턴 정착 및 효율성 확보
3. 과도기적인 환경에서의 다양한 소재의 상호 호환성 확보
4. 미술 (세트, 분장, 의상, 대/소도구)의 변화로 인한 비용과 시간의 증가
5. 야외제작 비용과 시간의 증가
6. 서라운드 오디오 제작시스템의 이상과 현실

Ⅴ. 디지털방송제작시스템의 전망과 과제
1. 이동수신 문제
1) 개요
2) 추진 방향
3) 8VSB 개선 후보 방식
4) 결론
2. HDTV 방송방식의 정착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nhancement) 착수하였다.
2) 추진 방향
방송사가 이동수신과 같은 다양화된 서비스 제공 가능케 한다.(매체 경쟁력 향상) 기존수신기와 호환, 부분 호환, 비호환 방식 모두가 제안될 수 있으나, 기존 8VSB와 호환되는 방식에 우선순위를 둠. 단 8-VSB와 관계없는 방식은 제안할 수 없다.
참고 : 여기서 \'호환\'의 개념은 기존 수신기가 새로운 방식의 신호에 의해 방해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새로운 수신기만이 개선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즉 개선작업이 완료되더라도 기존수신기의 성능개선은 없고 새로운 수신기만이 개선효과가 있다.
3) 8VSB 개선 후보 방식
(1)과 (2)방식이 상호보완적으로 동시에 사용될 예정이다.((2)가 핵심사항)
(1) 훈련신호 개선방식 (Proposals on Training Signal)
개요 : 훈련신호는 송신부와 수신부 사이에 약속된 신호로, 수신기 내 등화기가 전송로 왜곡을 교정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훈련신호의 길이와 반복횟수가 충분하지 않으면 심한 다중경로 환경에서 수신기가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없게 된다. 아래 제안사들은 훈련신호를 개선함으로써 기존 8-VSB의 제반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2) 다중 스트림방식 (Proposals on Multi-rate)
개요 : 유럽방식의 계층변조와 유사한 형태로, 2개 스트림을 구사한 것이다. 즉 한쪽 스트림은 기존 8-VSB신호형태로 전송되어 수신율 향상이 없으나, 추가된 스트림에는 에러정정부호를 많이 가해 수신율을 향상시키며 반대급부로 데이터 전송율이 감소된다.
(3) RF신호개선 관련 (추가)
실효성이 희박하여 사실상 폐기된 상황임
개요 : 변조방식인 8-VSB와 직접적인 관계는 없으나, RF신호상에서의 처리를 통해 성능을 개선시키는 방법이 2개사에서 제시되었다.
4) 결론
(1) 새로운 수신기 보급시기 : 개선일정에 따라 새로운 방식이 결정되더라도 칩셋개발에 6개월이 필요하고 새로운 수신기 개발에도 6개월이 소요된다.
(2) 수신기의 호환문제 : 개선된 방식으로 방송시, 기존수신기는 성능향상이 없으며, 단지 새로운 수신기만이 성능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규격개정 후 본방송시 구형수신기 보유자의 불만이 유발될 수 있고, 수신기 리콜의 문제가 대두할 가능성도 있다.
(3) 송신설비의 교체 : 새로운 방식 제정후 채택시 방송사는 송신설비(인코더, 링크설비, 변조기 등)의 일부 또는 전면적 교체가 필요하다.
(4) 기타 : 현재 미국방식은 데이터방송도 규격 미확정된 상태이므로 추후 규격이 결정될 경우 개선된 전송방식과 마찬가지로 수신기 리콜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2. HDTV 방송방식의 정착
HDTV 수상기의 가격은 IC집적 기술 향상과 대량 생산을 통해 점차 하락하여 중저가 보급형 공급이 가능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대부분의 방송장비 공급사들이 HD제품을 주생산 라인으로 하고 SD제품을 주문 생산하는 형태로 전환되고 있어 향후에는 불가피하게 HD장비들을 구입해야 할 상황에 이를 것이 예상되므로 기존장비의 교체 시점과 호환성 유지 문제를 함께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Ⅵ. 결론
국내의 방송산업은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화라는 새로운 방송환경에 직면해 있다. 선진 각 국 역시 완벽한 의미에서의 디지털 방송을 실현하기 위해 제도적·기술적인 보완과 준비를 계속적으로 이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에 적극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제작인력의 양성을 위해서도 다양한 형태의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가속화된 방송에서의 디지털 테크놀러지의 도입은 방송컨텐츠 상품의 생산양식을 급속하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방송문화와 방송제도 등 상부구조적인 측면의 변화까지도 유발시키고 있다. 방송의 성공적인 디지털화로의 이행은 이러한 구조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송인력의 육성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달성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도연 외 4명(1999), 디지털TV도입에 따른 사회문화적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김대호(2000), 디지털 시대의 방송정책, 커뮤니케이션 북스
김성문(2000), 방송 영상의 실제적 이해, 커뮤니케이션 북스
성동규(1999), 21세기 매스컴의 발전 전망, 농업정보과학
이광기(2003), 데이터방송 표준화 동향
이상식(1999), 기술의 혁명적발전과 제도의 점진적 변화, 뉴 미디어 저널
정인숙(2005), IPTV 도입에 따른 방송·통신의 Win-Win 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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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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