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포그래피][타이포그래피 기원][타이포그래피 구성요소][타이포그래피 표현방법]타이포그래피 개념, 타이포그래피 기원과 타이포그래피 구성요소, 타이포그래피 표현방법 및 향후 타이포그래피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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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타이포그래피][타이포그래피 기원][타이포그래피 구성요소][타이포그래피 표현방법]타이포그래피 개념, 타이포그래피 기원과 타이포그래피 구성요소, 타이포그래피 표현방법 및 향후 타이포그래피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타이포그래피의 개념

Ⅲ. 타이포그래피의 기원

Ⅳ.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
1. 낱글자 또는 단어
2. 행
3. 단락
4. 칼럼

Ⅴ. 타이포그래피의 표현방법
1. 이미지(일러스트레이션이나 사진)와의 조화
2. 내용과의 조화
3. 그리드의 사용
4. 장식용
5. 흥미유발
6. 과거의 미술(또는 디자인)작품 인용
7. 실험적 구성

Ⅵ. 향후 타이포그래피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다.
이 방법은 기능성 위주의 다자인에 지루함을 느낀 사람들에게 색다른 감정을 줄 수 있으며, 어쩌면 모든 사람이 느끼고 알고 있는 것을 과장없이 그대로 보여주는 아이디어 접근법이다. 아직도 많은 디자이너들은 발상단계에 있어 이 부분을 머리로 생각하고 이것을 극도로 추상화시키는 것에 많은 시간을 쓰고 있으나 그대로의 자연스러운 표현이 오히려 보는 사람에게 여유와 친근감을 줄 수 있다.
6. 과거의 미술(또는 디자인)작품 인용
이것은 대개 독자의 관심, 또는 시선을 쉽게 집중시키기 위하여 과거의 화가나 디자이너들이 표현한 방식이나 작품 자체를 인용하는 방법인데,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그대로 모방한 채 문장의 내용만을 바꾸거나 글자체에 변화를 줄 수도 있으며 또는 전체적인 느낌만을 빌릴 수도 있다. 이는 과거의 성공 사례를 안심하고 재사용한다는 측면이기는 하지만 그 작품의 인지도에서 오는 친밀감 때문에 독자에게 쉽게 어필할 수 있다.
7. 실험적 구성
이전까지의 규칙이나 원리를 의식적으로 벗어나 과거의 것을 거부하고 자유로운 형태의 타이포그래피, 넓은 자간, 불규칙한 글자체의 사용, 지면의 다층화 효과를 주는 방법 등으로 활자를 언어 전달의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고 새로운 실험적 시각 전달 재료로 사용한다. 이는 컴퓨터라는 새로운 도구의 등장으로 더욱 활성화되고 있는데 이것은 디자인의 개념을 떠나 활자를 재료로 하는 추상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의 시초라 하면 필리포 마리네트(Filippo Marinetti)의 떠들썩한 모임(Tumultuous Meeting)이나 자유에 이르는 낱말들(Les mots en liberte) 등을 들 수 있는데, 여기서는 기능적인 타이포그래피의 역할은 무시하고 다만 시각적으로 그 분위기만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로베르 마셍(Robert Massin)은 활자와 사진 이미지를 결합하여 읽고 보는 타이포그래피에서 탈피하여 말하고 듣는 새로운 타이포그래피를 시도하였다.
Ⅵ. 향후 타이포그래피의 방향
역사적으로 문자는 그래픽디자인의 기본 도구로 이용, 심미적이고 논리적인 형태를 구축하기 위한 자형 개발과 그것의 체계적인 조합과 운용을 통하여 보다 효과적인 시각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발전되어 왔다. 특히 기술의 진보와 사상의 변혁을 통해 전위적이고 창조적인 실험이 이루어져, 시각 표현에 있어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그래픽디자인의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해 온 타이포그래피의 개념을 사적인 실험성으로부터 도출, 타이포그래피의 조형적 표현의 발전적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또한 변화해 가는 사회에 맞게 타이포그래피의 표현양식도 변신을 거듭해 가야 할 것이며, 변화해가는 사회뿐만이 아니라 수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타이포그래피의 조형적 표현에 더욱 관심을 쏟아야겠다.
특히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경우 타이포그래피의 다양한 표현 방법이 시도되어져야 하겠고, 동시에 한글만의 고유한 타이포그래피의 문법을 찾아내어 정리하고 적용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창식, 창조적 시각표현을 위한 실험적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 1990
◇ 김지현, Typographic Element로서 Line의 역할, 한성대학교 논문집, 1992
◇ 김지현, 디자이너를 위한 타입과 타이포그라피, 임프레스
◇ 김진평,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현주소, 월간 디자인, 1992
◇ 김진평, 타이포그래피 표현의 실험적 시도 요구, 월간 디자인, 1990
◇ 석금호, 타이포그래피의 개발과 적용, 산업디자인포장개발원, 1993
◇ Michel Beaumon, 김주성 역, 타이포그래피&컬러, 도서출판 예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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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9.05.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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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34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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