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컴퓨터 발전][웨어러블컴퓨터][웨어러블컴퓨터 발전 방향][웨어러블]컴퓨터의 발전과 웨어러블컴퓨터의 정의, 웨어러블컴퓨터의 특징, 웨어러블컴퓨터의 역사, 웨어러블컴퓨터의 발전 방향 심층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컴퓨터][컴퓨터 발전][웨어러블컴퓨터][웨어러블컴퓨터 발전 방향][웨어러블]컴퓨터의 발전과 웨어러블컴퓨터의 정의, 웨어러블컴퓨터의 특징, 웨어러블컴퓨터의 역사, 웨어러블컴퓨터의 발전 방향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의 발전
1. 컴퓨터산업의 시작 ꡐ제 1세대ꡑ (1950~1958년)
2. 제2세대의 탄생(1959-1963)
3. 제3세대의 탄생(1964~1970년 중반)
4. 컴퓨터의 제4세대(1970년 중반~현재)

Ⅲ. 웨어러블컴퓨터의 정의

Ⅳ. 웨어러블컴퓨터의 특징

Ⅴ. 웨어러블컴퓨터의 역사

Ⅵ. 웨어러블컴퓨터의 발전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역할을 하며 부대원끼리의 완전한 네트워크를 통해 효율적이고 정확한 전투를 가능케 하는 것이다. 방수는 물론 3피트의 높이에서 떨어져도 내구성에 문제가 없을 정도로 강하게 설계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야전군인 프로젝트가 완성되어 전 미군이 이와 같은 형태의 전투복을 착용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민간에서 응용하는 분야가 탄생하였다. 민간에서의 응용분야는 엔터테인먼트와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필립스와 리바이스는 ICD+라는 이름의 쟈켓을 공동으로 발표했다. 이 곳에는 휴대폰, 헤드폰, 리모콘, MP3 등이 장착되어 있다. 무게 역시 145g에 불과하고 겉으로 보기에 여느 옷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 프랑스에서 개발된 블루투스 쟈켓도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모자에는 헤드셋, 지퍼에는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고 팔에는 슬림형 컴퓨터를 착용하고 있어 이 세 가지 기기를 통해서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다.
독일에서 개발한 사이버 컴패니언은 배낭형 컴퓨터에 헤드셋이 일체를 이루고 있다. 사용자는 디스플레이 장치인 고글을 보면서 음성으로 컴퓨터를 작동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 가장 진보된 형태의 웨어러블 컴퓨터는 MIT공대에서 만든 것이다. 조끼와 쟈켓의 형태로 구성된 이 옷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여러 대의 컴퓨터가 내장되어 있다.
크기는 신용카드 수준. 따라서 옷 속에 내장되면 눈으로 확인할 수가 없다. 이 각각의 컴퓨터는 입출력 장치의 제어, 연산기능과 보조기억장치, PCMCIA슬롯을 제어하게 된다. 운영체제는 리눅스. 본격적인 OS가 도입됨으로써 완전한 컴퓨터의 형태를 갖춘 옷이라고 할 수 있다.
Ⅵ. 웨어러블컴퓨터의 발전 방향
앞으로의 웨어러블 컴퓨터는 의복이나 액세서리 개념의 컴퓨터에서 인간의 오감 메커니즘을 모방하여 자연스럽고 편리하게 컴퓨터와 때와 장소의 제한 없이 대화할 수 있도록 기기와 인간사이의 상호작용을 개선시키는 인간중심의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로 발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매일 사용하는 기기에는 임베디드 프로세서와 무선통신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등이 탑재되어 일상생활 물건들이 지능화된 기기로 새롭게 변모되어 정보의 교환 대상이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기 중심에서 일상생활의 사물과 기기들이 상호 접속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사람의 해석이나 간섭 없이 처리하고 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게 되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컴퓨팅 환경으로 변모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개념에서 유비쿼터스는 라틴어로 언제(always) 어디서나(anywhere) 존재한다는 뜻으로 물이나 공기처럼 우리가 생활하는 세계 도처에 편재되어 있는 상태를 말하며,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웨어러블 컴퓨터는 메인프레임, PC에 이은 차세대 컴퓨팅 패러다임으로 다가오고 있다.
Ⅶ. 결론
제5세대 컴퓨터는 전혀 새로운 컴퓨터가 될 것으로 예측하며, 5세대 컴퓨터의 기능은 프로그램을 작성하지 않고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컴퓨터, 즉 종래의 데이터는 물론이고 음성과 문장, 각종 모양(도형, 도표, 사진, 그림 등)을 입출력시킬 수 있으며, 지식 데이타베이스와 학습기능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적 기능분산 시스템을 갖춘 컴퓨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연구가 진행 중인 인공 지능을 이용한 컴퓨터로 여러 대의 처리기를 사용하여 동시에 여러 개의 연산의 고속 처리가 가능한 병렬처리 컴퓨터나 인간의 두뇌 신경 세포인 뉴런의 구조를 본뜬 회로로 설계되어 일반 적인 계산이나 논리적 추론에는 부적합하므로 음성인식, 문자인식, 영상 처리, 자연어 이해 등의 특정한 분야에 주로 이용될 신경망 컴퓨터 등이 예상된다. 기억 소자로 광소자와 조셉슨 소자, 바이오 소자 등을 이용하므로, 현재보다 처리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이다.
참고문헌
◈ 김삼식, 유비쿼터스 국방 군수(u-Logistic)체계 적용 방안, 수원대 공학정보대학원
◈ 남주헌, 사용자 만족도를 기반 유비쿼터스 웨어러블 제품디자인의 상호 지원체계에 관한 연구, 경희대 대학원
◈ 박승창, 소설체 유비토피아, Ubitopia, 첫번째 이야기, 정보통신 천국의 얼굴, 전자신문사, 2004
◈ 이창한, 유비쿼터스 데이터베이스 시대를 준비하라!
◈ 채행석, 웨어러블 컴퓨팅 사용성 평가 척도 개발, 스마트웨어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감성과학회
◈ 홍지영, 웨어러블 컴퓨터의 사용자 요구사항 조사 및 사용성 평가 척도 개발, 연세대 대학원
◈ 한동원, 웨어러블 컴퓨터의 발전 동향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5.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41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