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속의 핸드폰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I. 우리나라의 휴대폰 문화
1)휴대폰의 기능 변천사
2)휴대폰의 기능이 점차 다양해지는 이유.
3)휴대폰의 다기능화와 관련하여 파생된 문화들
ⅰ.휴대폰 카메라
ⅱ.문자문화-엄지의 부활
ⅲ.UCC 동영상과 휴대폰
ⅳ.DMB
4)그 밖의 특징 적인 문화들
ⅰ.휴대폰 개성시대
. ⅱ.빠른 휴대폰 교체
ⅲ.휴대폰과 관련된 서비스 문화 (요금제 다양화 ․ 이벤트 ․ 할인 ․ 체험 마케팅)
II. 우리나라 핸드폰 문화의 원인 : 우리는 왜 휴대폰을 필요로 하는가?
1)비용적인 면
2)기술적인 면
3)패션
4)서비스 산업 연계
5)심리적 측면
6)광고를 통해 본 휴대폰 소비문화

3. 마치며..

본문내용

헤어지고 떠나는 관계로 나타난다. ~중략~ 사람들이 만나는 장소 역시 가정, 레스토랑, 파티장, 공원 등이 아니라, 경계를 알 수 없는 공간이고, 폐쇄되어 있거나 핵폭발 이후에 파괴된 공간들이다. 시간의 흐름도 과거, 현재, 미래의 직선적 순서로 흐르지 않고(모더니즘에서는 흐름의 순서가 바뀌는 경우에도 사건의 전개 안에서 과거, 현재, 미래는 합리적으로 인식될 수 있었다), 전후관계를 알 수 없다.” 강명구 저,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믿음사, p. 205
앞의 인용은 포스트모던 광고의 특징을 말하고 있다. 흔히 포스트모던한 광고는 물건을 판매하려는 광고 본래의 메시지뿐만 아니라 분위기, 감정, 정서, 이미지의 체계, 생활양식을 전달한다. 여기서 분위기, 감정, 정서 등을 주로 전달한다는 것은 그 메시지의 내용이 비어 있음을 의미한다. 30초라는 짧은 시간에 많은 시각적, 청각적 기호들이 쏟아짐에도 불구하고 압도하는 것은 내용보다는 분위기, 이미지, 정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던하다고 할 수 있는 광고, 뮤직비디오, 영화 등은 분위기의 구성과 전달에 치우쳐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뜻에서 특정한 의미나 가치의 전달을 목표로 하는 커뮤니케이션과 차별화된다. 강명구 저,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믿음사, p. 162
필자가 포스트모더니즘 광고를 글의 서두에 내세운 이유는, 요즘 세태가 이러한 광고와 맞아 떨어짐을 보여줌으로써 핸드폰 사용의 원인을 하나 더 고찰해 보는데 있다.
F. Jameson 은 포스트모더니즘을 소비주의적, 다국적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지배적 문화양식으로 규정하면서, 그것이 소비주의적 자본주의의 논리를 강화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F. Jameson 의 이론에 의하면, 휴대폰 광고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성격이 휴대폰의 소비를 조장했다고 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런 휴대폰의 포스트모더니즘 성격은 신세대들의 성격과도 부합하는 부분이 많다. 예를 들어 포스트모더니즘 논자들에 의해 주장되듯이 소위 ‘포스트모던’이라 불리는 새로운 문화의 양상은 탈중심, 탈권위, 탈중앙집중, 부의 극심한 편중이라는 한국 사회의 모순을 깨뜨리는 데 중요한 개념들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한다. 즉, 신세대 문화의 저항적 성격과 맞아 떨어진다는 것이다.
“성적 지향적이고 엘리트주의적이며 질서 추구적이었던 모더니즘과는 달리, 포스트모더니즘은 우상 파괴적이고 반 귀족주의적이며 자유주의적이다. 그것은 또한 질서와 화합을 강조하는 모든 전체주의적 억압구조에 저항하며, 주관성과 개체의 자유를 찬양한다(김성곤(1990), p. 84).
지금까지 휴대폰 사용의 ‘조작된 필요’의 존재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에 대해 결론을 내리자면 조작의 주체는 광고와 이를 통해 상업주의적 이데올로기를 주입하려는 광고주이며, 이러한 이데올로기는 헤게모니의 과정을 통해 이데올로기가 우리에게 접합되어 자연화·고착화 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최근의 포스트모던한 광고는 이러한 과정을 더욱 부추기고 있는 현실이다. 여기서 한 가지 말해두고 싶은 것은 헤게모니와 포스트모던이 어찌 보면 서로 충돌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핸드폰 문화 현상에 있어서는 이 둘이 절묘하게 어울리고 있다는 것이다.
3. 마치며..
“사람과 세상을 연결해주는 도구” 휴대폰은 단순히 음성통화만을 위한 기계는 더 이상 아니다. 지금껏 휴대폰만큼 인간 가까이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정보기기는 지금까지 없었으며 휴대폰은 이제 생활의 중심에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각종 정보검색, 게임, e메일 확인 등은 이제 기초적인 기능이 되었다. 통신과 금융시스템이 결합되면서 조그마한 전화기 하나가 신용카드 역할을 하기 시작했고 이동 중에도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며 디지털 카메라의 역할까지 동시에 수행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지금은 너무나 당연한 기능이 되어버렸지만 몇 년 전만해도 ‘정말 이런 시대가 올까?’ 하는 생각을 했던 사람들도 많았을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이동전화가 본격적으로 대중화된 것은 '97년 10월 PCS 3사가 이동전화시장에 진입한 이후이다. 그러나 벌써 6년 남짓의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통신과 관련된 이용문화수준은 아직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동전화의 무분별한 사용이 도서관, 공연장 등의 공공장소에서 소음공해를 유발하는 것은 이미 한계를 넘어섰으며, 전자파에 의해 항공기, 병원 등에서 초정밀기기의 오동작을 유발시키거나 불면증· 두통· 맥박 이상 등 직접적으로 인명과 재산피해까지 초래하는 사례도 급격하게 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또한 운전중, 위험한 작업시 등 정신을 집중하여야 할 때 휴대폰 사용으로 인한 뜻하지 않는 사고를 초래하는 등 이동전화의 폐해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최근 수면위로 떠오른 카메라폰 문제의 심각성은 문명의 이기로 인해 인간이 얼마나 편리할 수 있으며 반면 또 얼마나 불편할 수 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만들었다.
이번 발표를 통해 대중문화 속의 휴대폰 문화가 얼마나 거대해져 있는지, 휴대폰이 가져다주는 장점과 단점이 사회 전반에 다른 문화들과 연계하여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알게 되었다. 우리는 여기서 휴대폰 문화의 빛과 그림자를 모두 생각해보고 휴대폰 문화가 다른 문화 현상들과도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지 고찰하는 입체적이고 통찰적인 시각을 길러야하겠다.
♣참고문헌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3, 인물과사상사, 2006
*강준만 저, 우리 대중문화 길찾기, 개마고원, 1998
*원용진 저, 광고 문화 비평, 한나래, 1997
*강명구 저,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1993
*문화와 사회 I, 문화와 사회 II
* http://blog.daum.net/pigpapa/1836538
* http://blog.naver.com/yawoo21?Redirect=Log&logNo=90008983435
* http://blog.naver.com/bkml77?Redirect=Log&logNo=28152042
* http://blog.naver.com/hanik1008?Redirect=Log&logNo=60024867929
  • 가격2,0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9.05.16
  • 저작시기2009.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55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