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와 관광해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목 차
1. 여행정보

2. 관광해설에 대한 이해

3. 해설과 가치에 대한 이해

4. 관광해설의 유형

5. 관광해설의 목적

6. 관광 해설의 기획

본문내용

광자원에 대해 보다 잘 알고,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방문자로 하여금 원하는 방문지역을 용이하게 이용하도록 한다.
- 연령계층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관광지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성을 부여한다.
자원관리
- 자원과 시설에 대한 사려 깊은 이용을 유도한다.
- 방문객의 지식 부족으로 어떠한 피해가 발생하는지를 인식하게 한다.
이미지 개선
- 양질의 자원해설 프로그램과 방문자 센터를 통하여 대중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창출한다.
- 대상지 관리자의 관리노력에 대한 이용자의 이해를 높인다.
- 이용자로 하여금 관리자가 이용자의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한다
6. 관광 해설의 기획
1) 기획과 계획
해설프로그램의 기획은 마케팅 등 해설 프로그램의 진행을 위한 전반적인 과정이 포함되는데 반해, 해설 프로그램의 계획은 해설의 주제를 정하고 해설가로서 직접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과정의 일련의 절차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2) 해설프로그램의 기획
① 해설프로그램의 기획요소 5M 모델
관리 : 해설 진행 전과정을 관리하는 것 목표, 정책, 예산, 인력등의 자원배치를 포함
주제 : 해설이 진행되는 주요한 내용
시장 : 해설의 이용자 또는 잠재 이용자
기술 : 해설이 진행되는 장소를 기반으로하여 해설 시 필요한 기술과 수단
매체 : 메시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매체
② 해설 프로그램의 기획법
시장기반기획 : 방문객을 소비자로 인식하고 요구를 파악하여 만족시키는 기획법
자원기반기획 : 해설에 이용가능한 자원을 중심으로 기획한다. 자원을 보호하는 것을 가장 우선시 한다.
예산기반기획 : 이용 가능한 재원 또는 해설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예산을 기반으로 하는 기획법으로 해설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목표기반기획 : 해설에 대해서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③ 해설 프로그램 계획하기
- 해설프로그램의 계획 6가지 원칙(틸튼에 의해서 제시됨)
1. 해설 프로그램은 방문객들의 개성 및 경험과 관련되어야 한다.
2. 해설 프로그램은 정보를 포함하여야 하지만 단지 정보 전달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흥미과 감동까지 주어야 한다.
3. 해설 프로그램은 다양한 기술이 합쳐진 예술이다.
4. 해설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적은 자극이다.
5. 해설 프로그램은 부분이 아닌 전체를 다루어야 한다.
6. 어린이와 어른을 구분한 해설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④ 해설 프로그램 계획 단계(7단계)
=>사전조사
프로그램 자체 개발 능력 유무확인
프로그램 개발 예산 확보 방안
해설 대상지역의 이용현황 및 이용특성 규명
프로그램 유형선정 단계(미디어선정)
안내식 해설과 자기학습식 해설로 분류
대상의 선정
주요이용 집단을 파악하는 단계로 대상선정이 되고 나면 해설로를 선정한다.
주체해설 단계
소재파악, 주제선정, 내용구성의 3단계
디자인 및 설계 단계
주체해설 과정에서 나열되었던 내용을 디자인 하고 설계하는 단계이다.
평가단계
환경해설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단계이다.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05.18
  • 저작시기200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601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