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사상 정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가사상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근대철학 특색

-근대철학 발흥원인

-북송오자의 사상

-주렴계

-소강절

-정명도

-정이천

-장횡거

-주자의 사상

-육상산의 사상

-주자와 육상산의 사상의 비교

-왕양명의 사상

-청대의 유교사상

본문내용

천궁행을 표방하며 공리공론 배척
-장점 : 직절간명. 실천궁행
-단점 : 실천가였으므로 학설이나 견해가 너무 단도직입적. 이론적 연구가 적음
주자 . 육상산(육자) 비교))
공통점)
-주자와 육자는 모두 정자학의 계승자
->그런 점에서 1. 선천양심론 주장
2. 이를 보편적으로 해석
3. 성리를 학문의 대상으로 삼음
차이점)
-주자는 정이천 학설을 계승, 육자는 정명도 학설을 계승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학풍의 차이
주자) 번연총좌 (풍부하고 흘러넘쳐 번잡함)
육자) 직절간명 (직각적이고 간명함)
연구방법의 차이
주자) 경험적 지식을 중시하고 귀납적 진리에 도달
육자) 직각적인 직관의 방법을 통하여 실천의 원리를 연력적으로 설명
우주관의 차이
주자) 우주의 본체를 태극으로 보고 태극은 이기를 포용하는 것이면서도 태극은이.
이기이원론자
육자)우주의 본체를 이로 보면서 이에 대립하는 기를 인정하지 않음. 이일원론자
인성론의 차이
주자) 인성은 본연지성-이 /기질지성-기 으로 구분 -> 이기이원론
육자) 성을 이라고 하고 기질지성 인정하지 않음 -> 이일원론
수양론의 차이
주자) 거경. 궁리 (경험적 지식을 집적) 궁리를 더중시 ->학문을 통한 덕행의 수련주장
육자) 마음을 맑고 밝게 하는 것(明心) 이외의 수양공부 필요성 인정하지 않음
궁리도 본심을 밝게 하는데 필요한 것일 뿐 -> 덕행이 바로 학문이라고 주장
왕양명))
왕양명의 3대강령) 철학적인 동시에 도덕의 원론 (심즉리. 치양지. 지행합일)
심즉리(心卽理)
-육상산의 학설 계승. 마음이 곧 이이다.
-우주 간 일체현상을 관통하는 이는 내 마음의 활동양식임
-이일원론자. 심과 이를 나누면 둘이 되어 순수한 학이 없어진다.
치양지(致良知)
-심즉리이므로 마음의 본체(허령명각)는 공허하여 형체가 없으나 밝게 깨닫는다
-허령명각 때문에 마음을 양지라고 부르고, 마음과 양지는 같다고함
-양지란 사람이 배우지 않아도 아는 것으로, 바꿔 말하면 선천적으로 고유한 것임
-마음을 이라고 하고 양지라 하여 선악을 식별하는 능력이 있다고 여김
->선천양심론자.성선론자
-불선의 원인-> 물욕
성현과 범우의 구별이 생기는 것은 양지가 물욕에 가리게 되는 정도차이
-치양지란 양지를 밝히는 것임
지행합일(知行合一)
-아는 것을 반드시 행하는 것임. 알면서 행하지 않으면 참된 앎이 아님
-앎은 행동의 시발점이고, 행동은 앎의 완성임.
수양론)
치양지의 방법론
-성의 : 생각과 뜻을 바르게 해야함
-치지 : 양지의 밝음을 발휘하는 것임 (선악을 식별하는 힘을 기르는 것)
-격물 : 격(바르게 함) 물(뜻이 존재하는 곳) . 부정한 마음을 바르게 하는 것
격물이 곧 성의(격물즉성의)
실천적 공부 방법
-정적인 공부 방법 : 정좌 (단정히 앉아 마음을 맑게 함)
-동적인 공부 방법 : 일상생활 속에서 정신적 의지 단련
사구결(=사언교)
-마음의 본체 : 선도 없고 악도 없는 것이 마음의 본체임
-뜻의 발동 : 선과 악이 있는 것은 뜻의 움직임 때문임
-양지 : 선과 악을 식별하는 것이 양지임
-격물 : 격(바름), 물(인사事) /인사의 바르지 못함을 바르게 하여 선에 돌아가게 하는것
비판)
-양명은 이상적. 주의적. 직각적. 활동적. 실천궁행적. 이라는 점 탁상공론이 없음
-주자의 실증적. 주지적. 경험적. 정지적. 궁리적 인 것과는 완전히 상반됨
사구결에 대한 제자들의 문제제기)
-왕룡계 : 마음이 무선무악이라고 한다면, 뜻. 앎. 물 역시 무선무악이라고 문제제기
왕양명의 가르침을 궁극적 경지에서 이해할 때 긍정적
왕룡계-> 하심은 -> 이탁오 로 이어짐
이탁오에 이르러서는 왕명좌파의 폐단이 극에 달함
<왕명좌파-세력이 더 큼>
-전서산 : 마음은 선과 악이 없으므로, 인간의 의식.습관에 의해 선악이 생긴다고 문제제기
왕양명의 가르침을 실천시켜가는 과정. 노력에서 긍정적
<왕명우파>
명말의 유학)
-정주학 폐단 : 공리공론의 문제 , 실천수양과 경세를 경시
-양명학 폐단 : 부도덕의 문제, 선학에 기울고 수양을 경시
명말의 시대상황)
환관의 폐단이 심해짐-> 유학부흥운동(동림당 : 동림서원 세움. 경세치용의 정신)
->동림당화(환관 위충현에 의해 대다수 사형)-> 이자성의 난-> 청의 순치제가 북경에 입성
청대유학 )) 경세치용-> 실사구시-> 고증학-> 춘추공양학파 의 흐름으로 전개
정주학 : 공리공론의 폐단 / 육왕학 : 풍광의 폐단
->에 대한 비판.반성 & 경세치용을 추구하게 됨
경세: 정치. 사회. 경제적 질서를 이루는 것
치용: 정치. 사회.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수단과 방법을 쓰는 것
<청대초기>
청대초기 학풍의 특징
-현실정치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재야에서 이루어짐. 이론에서 끝나게 됨
-도덕적 수양과 실천을 인정하지 않고 정치사회적 질서로 곧바로 감
-송. 명대 성리학에 자연스럽게 한대경학의 효용성 실용성을 지향하는 특징을 수용
-고염무 : 고염무에게 있어서, 유학의 경전을 해석함으로써 성인들이 추구했던 경세치용의 정신을 밝히는 작업이 실사구시 -> 경학적 관점의 실사구시
-황종희 : 역사적 . 제도적 관점에서의 실사구시 추구
-왕부지 : 성리학의 이(理)론과 반대로 기(氣)론을 주장. 이선기후가 아닌 기선이후,
이는 기를 따르는 것으로 파악. 성리학이 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것과 반대로 실 천을 중심으로 함. 행은 지를 포함하지만, 지는 행을 대체할 수가 없음
<고증학>
-청나라의 문자옥(언론. 사상을 통제하고 억압하는 것)과 철저한 이민족 통제정책이 배경
-고염무의 한대 경학적 실사구시를 중심으로 전개 (고염무-> 염약거-> 호위)
<춘추공양학>
-고증학이 유학의 수단 방편인데, 목적화 되었다는 반성 & 청나라 중기에서 후기로 넘어가 는 시대적 변화 & 이미 수용된 서양의 학술 문화의 영향이 배경
-한대 금문경학을 학문적 기반으로 삼음. 「춘추공양전」을 중요시 여김.
-세계주의. 자유평등주의. 사회주의를 사상으로 삼음
강유위 : 춘추삼세설 주장 - 거(난세) ->승평(소강) -> 태평(대동)
대동사회(만민평등의 세계)를 이상으로 삼음
담사동 : 대동사상을 인에 입각해서 설명함 . 인통을 언급
  • 가격3,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9.06.03
  • 저작시기2012.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91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