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5장 그림자의 문화적 대응양식
1. 민속문화 속의 그림자와 그 표현
2. 옛날 이야기 속의 그림자상과 그 문제의 해결
3. 그림자와 종교사상
1. 민속문화 속의 그림자와 그 표현
2. 옛날 이야기 속의 그림자상과 그 문제의 해결
3. 그림자와 종교사상
본문내용
커다란 신화적 원형증과의 연결을 가능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인간의 자기실현에 기여한다고 융은 보았다.
* 기독교와 그림자의 문제
마귀..
* 동양종교와 그림자의 인식
요가..개인적인 환상의 그림자 세계, 즉 개인적 무의식을 통과함을 전제,
8각의 기하학적 상, (해탈의 만달라, 빛의 마법적 원의 단일성) -> 집단적 무의식의 중심인 자기원형에서 발견한 것과 일치.
- 논어와 유교문화의 그림자
공자의 인(仁)은 그것을 인간 본래의 요구를 완전히 실현하며 사는 인간다움의 극치라 볼때 자기실현의 목표와 가깝다. 천(天)에 대한 확신에서 무의식과 자기에 대한 확신을 읽을수 있음. 논어의 가르침은 청소년기 의식과 통합과 적절한 페르조나 형성에 크게 이바지한다.
‘다루기 어려운 사람들’에 관한 언급이 있고 논하기를 거부하는 영역 -> 공자의 그림자 혹은 논어에 나타난 유교문화의 그림자라고 말한다.
여자와 소인 , 괴.력.란.신의 세계.
- 불교사상과 그림자의 관계
- 도교사상과 그림자의 문제
예법이란 페르조나이며 무위자연의 ‘진실’이란 자기의 태도라 할 것이다. 그것은 그림자를 떼어놓으려는 노력이 아니라 그림자를 자기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자연스러운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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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독교와 그림자의 문제
마귀..
* 동양종교와 그림자의 인식
요가..개인적인 환상의 그림자 세계, 즉 개인적 무의식을 통과함을 전제,
8각의 기하학적 상, (해탈의 만달라, 빛의 마법적 원의 단일성) -> 집단적 무의식의 중심인 자기원형에서 발견한 것과 일치.
- 논어와 유교문화의 그림자
공자의 인(仁)은 그것을 인간 본래의 요구를 완전히 실현하며 사는 인간다움의 극치라 볼때 자기실현의 목표와 가깝다. 천(天)에 대한 확신에서 무의식과 자기에 대한 확신을 읽을수 있음. 논어의 가르침은 청소년기 의식과 통합과 적절한 페르조나 형성에 크게 이바지한다.
‘다루기 어려운 사람들’에 관한 언급이 있고 논하기를 거부하는 영역 -> 공자의 그림자 혹은 논어에 나타난 유교문화의 그림자라고 말한다.
여자와 소인 , 괴.력.란.신의 세계.
- 불교사상과 그림자의 관계
- 도교사상과 그림자의 문제
예법이란 페르조나이며 무위자연의 ‘진실’이란 자기의 태도라 할 것이다. 그것은 그림자를 떼어놓으려는 노력이 아니라 그림자를 자기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자연스러운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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